최근 주식시장이 조정을 겪음에 따라 많은 분들이 불안해하고 계십니다.

주식시장이 계속 상승을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렇게 조정이 올 때는 분할 매수를 해나가는 것도 시장에 대응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2021년 2월 결산 수익률 좋은 ETF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날의 수익이 내일의 수익을 보장해주지는 않지만, 최근 주식 시장의 흐름을 보는 용도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수익률 좋은 ETF - 2021년 2월 결산

수익률 좋은 ETF

최근 금리 이슈로 인해 주식 시장은 조정을 겪고 있는 모양새 입니다.

저는 어차피 매월 조금씩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조정에 대해서는 딱히 불안하지 않은데요.

물론 이익이 많이 났을 때, 수익실현을 한 후, 가격이 떨어졌을 때 재매수를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주식시장 조정 시 바닥을 맞힌다거나, 다시 상승국면으로 접어드는 시기를 맞힐 수는 없기에 저는 매월 조금씩 매수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국내 상장된 ETF는 시장이 하락함에 따라 자금의 순유출이 발생하였습니다. (총매수 금액 < 총매도 금액)

 

우선, 2월 순유입이 가장 많았던 ETF부터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2월 순유입 TOP10

2021년 2월 순유입 TOP10 ETF - 단위 : 억원 / 출처 : 삼성자산운용

 

2021년 2월 순유입이 가장 많이 일어난 ETF는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였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는 1월에도 순유입 상위권에 들었던 ETF인데요.

2월에는 순유입 1위를 차지하는 ETF가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KODEX 2차전지산업, TIGER KRX2차전지K-뉴딜 등 전기차 및 전기차 배터리 관련 ETF에 순유입이 많이 있었습니다.

TIGER 단기통안채, KODEX 단기채권PLUS, KODEX 단기채권 등 채권 ETF들이 순위권에 들어온 모습도 인상적입니다.

 

2021년 2월 수익률 좋은 ETF TOP10

2021년 2월 수익률 TOP10 ETF - 출처 : 삼성자산운용

2021년 2월에는 원자재 가격이 회복됨에 따라 이에 따른 원자재 ETF의 수익률 상승이 뚜렷하였습니다.

2021년 수익률 좋은 ETF 1위는 KINDEX 블룸버그베트남VN30선물레버리지였습니다.

그 뒤로는 원유선물, 구리, 금속 선물 등 원자재 관련 ETF의 수익률이 좋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나 인버스 상품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레버리지 및 인버스 상품을 제외한 수익률 좋은 ETF TOP10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버리지, 인버스 등의 용어가 생소하신 분들은 글 하단에 설명글 링크를 올려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2021년 2월 수익률 좋은 ETF TOP10 - 레버리지 인버스 제외

2021년 2월 수익률 TOP10 ETF 레버리지 인버스 제외 - 출처 : 삼성자산운용

레버리지 상품을 제외하면, 원유나 구리, 금속, 철강 등 원자재 상품들이 2월 수익률 좋은 ETF를 휩쓸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월에 수익률 TOP10에 많은 이름을 올렸던 전기차 및 2차전지 관련 ETF들은 수익률 TOP10에 하나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는데요.

이것만 봐도 지난날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점을 잘 알아두시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고 몇 가지 섹터에 나눠서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수익률 마이너스 1위 ~ 10위 ETF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2월 수익률 하위 ETF 10

2021년 2월 수익률 하위 ETF - 출처 : 삼성자산운용

2021년 2월 ETF 수익률 하위는 당연히 원유 관련 ETF 가격이 많이 올랐기 때문에 원유인버스 상품이 차지했습니다.

(인버스 상품은 상당히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유의해서 투자하셔야 합니다.)

그 외 눈에 띄는 점은 지난달 수익권 상위였던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가 수익률 하위권에 올라있는 점입니다.

인버스 및 레버리지 상품을 제외한 수익률 하위 ETF 10 종목을 살펴볼까요?

2021년 2월 수익률 하위 ETF 10 - 레버리지 인버스 제외

2021년 2월 수익률 하위 ETF 레버리지 인버스 제외 - 출처 : 삼성자산운용

레버리지와 인버스를 제외하고 수익률 마이너스를 가장 많이 기록한 ETF는 놀랍게도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가차지하였습니다.

2월 수익률은 -11.1%를 기록하였는데요.

중국 긴축에 대한 우려로 인해 3월에도 중국 주식들이 많은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기가 기회라 생각하고, 가격 매리트 또한 있다고 생각하여 저는 조금 더 담았습니다.

 

 

또 코로나 백신 접종이 전세계적으로 확대되며 코로나 수혜주였던 헬스 및 바이오 관련 ETF는 마이너스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코로나 종식에 대한 기대감으로 소비재 및 소매 관련 서비스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우려 및 채권 금리에 대한 이슈로 인해 대부분의 테크 기업들의 주가는 하락을 하고 있는데요.

특히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은 3월 엄청난 조정을 겪고 있습니다.

 

쉽지않은 주식장이지만, 주식은 언제까지나 오르기만 하지도 언제까지나 내리기만 하지도 않으므로 여러 섹터에 분산투자 및 분할매수를 해나가면서 자산을 잘 불려나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