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ETF 인기가 상당히 뜨겁습니다.

오늘은 수익률 좋은 ETF 순위를 알아보도록 할테데요.

본 자료는 2021년 1월 결산 내역입니다.

또,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며 봐주세요.

 

수익률 좋은 ETF - 2021년 1월 결산

우선, 2021년 1월에 가장 많이 구매한 ETF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자료는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ETF만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2021년 1월 순매수 TOP10 ETF

단위 : 억원, 출처 : 삼성자산운용

2021년 1월, 가장 많이 구매한 ETF는 KODEX 200선물인버스 2X였습니다.

다음으로는 KODEX 2차전지산업,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등 전기차 관련 ETF 매수가 많았습니다.

또 특이한 점은 인버스 ETF를 매수한 분들이 많았따는 점입니다. (1위가 곱버스, 5위가 인버스)

 

 

그럼, 실제 수익률은 어땠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률 좋은 ETF TOP10 - 2021년 1월

 

2021년 1월 수익률 좋은 ETF TOP 10, 출처 : 삼성자산운용

2021년 1월 결산한 수익률 좋은 ETF 1위에는 타이거 200에너지화학레버리지 상품이 차지하였습니다.

특징을 보면, 전기차 사업 관련 ETF들의 수익률이 좋았던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레버리지 상품은 해당 수익률 x2의 상품이기 때문에, 반대로 떨어질 때도 마이너스가 2배로 발생한다는 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럼 이런 레버리지 상품을 제외한 수익률 가장 좋은 ETF 순위를 살펴볼까요?

 

국내 상장된 ETF 중, 레버리지 및 인버스 상품을 제외한 수익률 좋은 ETF 순위는 위와 같습니다.

레버리지 상품을 제외하면,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이 수익률 1위를 달성했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 글로벌 전기차 사업 진출 소식 등으로 2차 전지 및 전기차 관련 ETF의 수익률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1개월간 수익률이 가장 좋은 ETF에 전기차 관련 ETF가 많이 올라있는데요.

(위의 ETF 상품들 중 일부 상품 소개글을 하단에 첨부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봐주세요.)

 

눈 여겨 볼 점은, 차이나항생테크 관련 ETF들의 약진 또한 두드러졌다는 점입니다.

이는, 미국과 중국의 갈등으로 인해,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이 홍콩이나 중국 본토 시장으로 옮겨질 것이 예상되며, 항생테크 등에 대한 투자 수요가 증가하여 발생하였습니다.

 

그럼 역으로, 1월 수익률이 좋지 않았던 ETF들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률 하위 ETF TOP10 - 2021년 1월

수익률 하위 TOP10 ETF, 출처 : 삼성자산운용

2021년 1월 수익률 하위 10 ETF들에는 베트남VN30선물레버리지 상품이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레버리지 상품이기 때문에 수익률이 마이너스일 경우, 상당히 큰 폭의 하락이 있음을 위의 예시를 통해 잘 알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코스닥 레버리지 상품들이 대거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였는데요.

 

 

역시나 레버리지 상품이기 때문에, 오를 때도 2배, 내릴 때도 2배로 내리기 때문에, 코스닥 하락으로 인한 수익률 또한 큰 폭으로 빠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헬스케어 ETF 역시 수익률이 좋지 않았는데요.

바이오 관련주가 1월에 많이 빠졌기 때문에, 1월에 헬스케어 ETF들의 수익률이 좋지 못했습니다.

 

레버리지 상품을 제외한 하위 수익률 달성 ETF 역시 코스닥 및 바이오 관련 ETF가 차지했습니다.

레버리지 제외 수익률 최저 ETF, 출처 : 삼성자산운용

레버리지 상품을 빼놓고 수익률 최저인 ETF들을 살펴보면 바이오, 헬스가 대다수를 차지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빠지는 때가 있으면 또 오르는 때가 있는 법이고, 항상 오르는 주식도 없기 때문에 위의 자료들은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셔야 합니다.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