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미국주식시장에나 다양한 ETF들이 있었는데요.

요새는 국내에 상장된 ETF 중, 탐나는 ETF가 정말 많습니다.

오늘은 KODEX 차이나항셍테크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이나항셍테크는 KODEX 뿐 아니라 KINDEX , KBSTAR, TIGER 총 네가지가 있는데요.

모두 차이나항셍테크 인덱스를 기초지수로 하고 있으므로 수익률은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본문에 어떤 회사의 차이나항생테크를 사는 것이 좋은지 나와 있습니다.)

오늘은 KODEX 차이나항셍테크 ETF 주가 구성종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차이나항셍테크 ETF 주가 구성종목

KODEX 차이나 항셍테크

목차

1. KODEX 차이나항셍테크 ETF 개요

2. KODEX 차이나항셍테크 기본 정보

3. KODEX 차이나항셍테크 주가

4. KODEX 차이나항셍테크 구성종목

5. KODEX 차이나항셍테크 전망

6. KODEX 차이나항셍테크 상품설명서

KODEX 차이나항셍테크 ETF 개요

차이나항셍테크 ETF들의 기초지수는 Hang Seng TECH Index를 따릅니다.

항셍테크는 홍콩 증시에 상장된 대형 테크기업 30개의 주가를 반영한 지수입니다.

인터넷, 디지털, 핀테크, 클라우드, 이커머스 등 차세대 기술 및 기술 관련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국의 대표적인 혁신기업 30개 종목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KODEX 차이나항셍테크 기본 정보

 

종목코드 : 372330

○ 시가총액 : 1,061억원 (2021년 3월 9일 기준)

○ 상장주식수 : 9,800,000

○ 상장일 : 2020년 12월 16일

○ 펀드보수 : 연 0.180%

세금 : 일반 주식 계좌에서 매매 시 매도 차익의 15.4% (해외 ETF의 경우 연금 계좌에서 매매 추천)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분배금 (배당금) : 미지급

 

KODEX 차이나항셍테크 주가

 

 

KODEX 차이나항셍테크 주가는 3월 9일 종가 기준 10,280원입니다.

KODEX, TIGER, KINDEX , KBSTAR 차이나항셍테크 상장일은 2020년 12월 16일로 동일합니다.

모두 동일하게 1만원으로 시작하였으며, 모두 동일한 기초지수를 사용하기에 종가 기준으로 각 회사 별로 큰 차이는 없는 편입니다.

 

 

KODEX 차이나항테크가 현재 거래량은 가장 많습니다만, 총보수가 TIGER 차이나항셍테크가 더 낮아서 (0.09%) 요새는 TIGER 차이나항테크를 신규 매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KINDEX , KBSTAR 차이나항테크의 경우는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차이나 항셍테크는 최근 중국 긴축 우려 및 미중 무역 마찰 등에 대한 이슈로  중국 증시가 전체적으로 조정을 겪고 있어, 최근 1개월간 차이나항테크의 수익률은 -15.77% 입니다.

 

KODEX 차이나항셍테크 구성종목

차이나 항생테크 구성종목 TOP10을 보여드리겠습니다.

KODEX 차이나 항셍테크 구성 종목

텐센트

중국기업이라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것 같아 잠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가장 많이 투자되어 있는 곳이 바로 텐센트라는 기업인데요. (중국에서는 텅쉰으로 불립니다.)

제가 가장 가지고 싶은 중국 주식 1위가 텐센트, 2위가 바이두, 3위가 알리바바인데요.

 

 

텐센트의 경우 미국주식에는 상장되어 있지 않고, 홍콩시장에 상장되어 있는데 한주씩 거래할 수 없고 100주씩 사야 해서 돈이 너무 많이 들어서 못 사고 있는 주식입니다.

 

 

차이나항셍테크 종목 - 텐센트 (출처 : 삼성자산운용)

텐센트는 우리가 흔히 위챗이라고 부르는 한국의 카카오톡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중국어로는 웨이신이라고 하는데요.

한국의 카카오톡 + 인스타나 페이스북 정도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QR결제까지 가능하며, 실제 많은 중국인들이 웨이신을 통한 결제를 하고 있습니다.

그외 엔터테인먼트, 게임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롤이라는 가장 인기있는 PC게임을 보유한 라이엇게임즈 지분을 인수하기도 했지요.

 

알리바바

차이나항셍테크 종목 - 알리바바 (출처 : 삼성자산운용)

알리바바는 다들 알고 계시겠지요.

한국인들이 직구를 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타오바오가 바로 알리바바의 쇼핑몰입니다.

여기에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결제 수단인 알리페이 (중국어 쯔푸바오) 역시 알리바바 그룹 소유입니다.

여기에 클라우드 사업 및 AI 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에 진출해 있습니다.

 

메이투안

차이나항셍테크 종목 - 메이투안 (출처 : 삼성자산운용)

 

메이투안 디엔핑은 한국의 배달의 민족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여기에 야놀자가 결합된 형태로 보시면 되는데요.

중국에 가보시거나 생활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맛집 검색 뿐 아니라 배달할 때도 대부분 메이투안을 사용합니다.

중국 역시 배달 사업이 굉장히 발달되어 있습니다.

또 다양한 여행지에서의 즐길 거리 등도 안내가 되어 있고 여기에서 예약 및 쿠폰도 받을 수 있어 단지 배민과 야놀자를 합한것 보다 더 큰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 대륙의 실수라 불리우는 샤오미도 차이나항셍테크 구성종목에 포함되어 있으며, 요새 한국에서도 가성비 노트북으로 유명한 레노버 역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KODEX 차이나항셍테크 구성 종목 30개 전체를 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봐주세요.

KODEX 차이나항셍테크 구성 종목.xls
0.02MB

 

KODEX 차이나항셍테크 전망

KODEX 차이나항셍테크는 중국판 나스닥 혹은 중국판 팡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앞으로의 전망 또한 상당히 좋은 4차산업 관련 기업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미중 무역 마찰 문제라든지 중국 정부의 각종 규제, 또 중국 정부의 긴축재정 등이 위험 요소로 꼽힐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차이나항셍테크 뿐 아니라, 중국쪽 주식을 하실 때는 이런 점들은 반드시 유념하고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구성종목에 있는 기업들의 실적은 앞으로도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주가 하락시에 조금씩 모아가는 방향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듯, KODEX 차이나항셍테크에는 위험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매수나 매도 결정을 신중히 하셔야 하며 본 글은 차이나항셍테크 ETF에 대한 매수나 매도에 대한 의견글은 아님을 밝힙니다.

 

KODEX 차이나항셍테크 상품설명서 (투자설명서)

 

KODEX 차이나항셍테크의 간이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파일 다운이 곤란하신 분들은, 하단의 사진 파일을 대신해서 보셔도 됩니다.

KODEX 차이나항생테크 간이 투자설명서.pdf
0.1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