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은 각 분야에서 반도체가 많이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이 뉴스에서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2021년은 반도체 슈퍼 싸이클이 될 것이라는 뉴스들이 연일 쏟아지는데요.

반도체 ETF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 또한 많습니다.

오늘은 글로벌 파운드리 생산 1위 업체인 대만의 TSMC와 D램 반도체 분야 전세계 1위 업체인 삼성전자에 동시에 투자할 수 있는 ETF인,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주가 구성종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상장되어 있어 원화로 투자할 수 있는 반도체 ETF입니다.

 

반도체 ETF :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주가 구성종목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목차

1.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개요

2.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기본 정보

3.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주가

4.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구성 종목

5.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전망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개요

 

ETF 이름에는 반도체라는 말이 없어,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를 IT회사인 네이버나 카카오 등을 구성종목으로 하는 ETF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삼성전자는 업종구분이 반도체가 아닌, IT로 되어 있기에, 반도체 ETF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답니다.

오늘 소개드릴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는 대만의 TSMC와 한국의 삼성전자, 그리고 SK하이닉스에 많은 비중을 둔 ETF 입니다.

 

 

대만 TSMC에도 투자하고, 삼성전자에도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정말 적합한 ETF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나 대만 TSMC의 경우 투자를 하려면 미국 주식시장 거래를 해야 하는데, 미국 주식 거래는 밤에 이루어지기도 하고, 또 달러로 매매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에, 원화로 TSMC에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은 오늘 소개해드릴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를 주목해 주세요.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기본 정보

기초지수는 한국대만IT프리미어지수를 따릅니다.

한국대만IT프리미어지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한국거래소(KRX)와 대만증권거래소(TWSE)가 2017년 공동개발한 지수로, 한국과 대만 시장에 상장된 IT 대표기업주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시가총액 : 1,082억원 (2021년 3월 5일 기준)

○ 상장 주식 수 : 5,400,000주

○ 상장일 : 2018년 6월 11일

○ 총보수 : 연 0.55%

○ 분배금 (배당금) : 없음

○ 구성 종목 및 편입비중 변경 : 연 2회 (5월말, 11월말 구성종목 선정 / 6월 , 12월 2째주 금요일에 구성종목 및 편입비중 변경)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주가

 

우선,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의 1년간 주가 흐름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1년 주가

2020년 3월 9일에는 11,575원이었습니다.

2021년 3월 5일 기준 종가는 19,820원입니다.

52주 최고가는 20,655원 / 52주 최저가는 9,415원입니다.

 

 

최근 주식시장이 다소 떨어졌기에 최근 1개월 수익률은 -1.05%이지만, 3개월 수익률 22.04%, 6개월 수익률 39.23%, 1년 수익률은 무려 62.93%입니다.

2020년 3월 코로나 팬데믹 이후 IT빅테크 기업들을 중심으로 주가가 많이 올랐기에,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의 주가 역시 1년간 수익률이 굉장히 좋습니다.

 

삼성전자에만 투자했을 때와,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에 투자했을 때의 수익률 비교를 한 번 해봤는데요.

우선 6개월간의 수익률 비교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삼성전자 VS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투자 수익률 비교

 

삼성전자 VS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수익률 비교 - 6개월

그래프에서 하늘색이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그리고 핑크색이 삼성전자입니다.

6개월간의 수익률은 ETF 보다는 삼성전자 단일 종목에 투자했을 때의 수익률이 더 높습니다.

삼성전자 : 48.20% VS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 39.23%

 

1년간의 수익률도 한 번 보겠습니다.

삼성전자 VS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수익률 비교 - 1년

1년간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ETF의 수익률이 더 높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삼성전자 단일종목 투자 시 1년 수익률은 45.84%, ETF 투자 시 66.21% 입니다.

 

 

이와 같이 앞으로 삼성전자 단일종목의 수익률이 더 좋을지 혹은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의 수익률이 더 좋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도 담고 싶지만 조금 더 다양한 종목에 투자를 원한다면,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가 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구성 종목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구성 종목 TOP10을 보여드리겠습니다. (2021년 3월 5일 기준)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 구성 종목 TOP10

 

구성종목 전체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확인해주세요.

2021년 3월 5일 기준 구성 종목입니다. (앞서 알려드렸든 연2회 포트폴리오 조정이 있습니다.)

KODEX 한국대만IT프리미어 종목_20210305.xls
0.02MB

 

종목은 앞서 알려드렸듯 TSMC가 약 20%, 삼성전자 약 19%, SK하이닉스 약 8%, 대만 업체 미디어텍 (MEDIATEK)에 6%, 그 외 한국의 네이버, 삼성SDI, 카카오 등 우량한 IT 및 반도체 회사들에 투자되어 있습니다.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전망

 

주식투자를 할 때는 현재의 경기 상황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바뀌는 세상에 대해 주목을 해야 한다고 하지요.

앞으로 변화될 세계에 대한 키워드 중 핫한 것들을 꼽아보자면, 친환경 / 전기차 / 빅데이터 / 4차산업 / AI 등이 있겠는데요.

이에 따라 반도체와 IT 업종은 향후 많은 수요가 있을 것임은 자명해 보입니다.

거기에 더불어 올해는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도 나쁘지 않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2020년 IT기업들의 급등이 있었기에, 반도체의 IT기업의 실적이 좋다 하더라도 당분간 주식시장의 하락이나 조정 가능성이 있음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저는 장기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되려 이런 시기를 투자의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주식 시장이 등락을 거듭하며, 조정이냐 하락이냐 많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기적인 하락이나 조정만 보고 겁을 내기 보다는 미래의 전망을 보고  믿음이 가는 기업 혹은 업종에 장기간으로 분산 투자를 해나가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본 글은 KODEX 한국대만 IT프리미어 ETF의 매매를 권유하는 글은 아니며, 투자에 있어 참고하시어 신중히 투자 종목을 골라 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