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많은 분들이 ETF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ETF란 무엇인지, 펀드와의 차이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 알려드렸는데요. (지난 글 링크는 이번 글 하단에 넣어드릴테니 ETF 개념이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주세요.)

오늘은 ETF 투자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린이분들도 계실테니 쉽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TF 투자 하는 방법

etf 투자 하는 방법

1. 증권계좌 만들기

 

etf 투자 방법 1단계

ETF에 직접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증권계좌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미 계좌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2. ETF 거래하기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만약 ETF를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을 통해 사고 싶으신 분들 역시, 증권사에 계좌를 먼저 만드신 후, 개인연금 계좌 혹은 퇴직연금 계좌를 추가로 개설하면 됩니다.

 

 

요새는 비대면으로 누구나 쉽게 휴대폰과 신분증만 있으면, 증권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증권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비대면으로 증권계좌 만드는 법에 대한 글을 읽으시고, 비대면 계좌개설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키움증권 이용중이라, 키움증권 계좌개설법을 올려두었지만, 다른 증권 계좌 개설도 다 비슷하게 진행되므로, 다른 증권사에서 계좌개설을 하셔도 됩니다.)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비대면 계좌개설도 어렵다 하시는 분들은 집 근처 증권회사 혹은 은행을 통해서도 증권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ETF 거래는 휴대폰 혹은 PC를 이용해서 하는 것이 편리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비대면 계좌개설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2. ETF 거래하기

etf 투자 방법 2단계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셨다면, ETF 투자 하는 방법 2단계로 할 일은 바로 ETF를 매수해야 하는데요.

아 참 그 전에 당연히 증권사의 내 계좌에 투자할 돈을 미리 송금해두셔야 합니다.

은행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증권사로 송금을 하실 수 있습니다.

내 계좌번호는, 내가 개설한 증권사 어플에서 나의 계좌 목록이 뜨는데, 그게 바로 내 은행 통장과 같은 증권사의 통장계좌번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키움증권의 경우 비대면 계좌 개설 시에는, 내 계좌 목록에 나오는 번호 뒤에 10을 붙여야 계좌번호가 됩니다.

만약 증권사 계좌번호가 1234-1234라면, 은행에서 키움증권 계좌에 돈을 이체할 때는, 받는곳 키움증권, 계좌번호 1234123410으로 하시면 됩니다.

 

3. ETF 종목 검색하기

 

ETF 투자 방법 3단계

자 이제 원하는 ETF의 가격을 살펴보기 위해, 증권사의 어플에 접속 후, 종목 검색을 해보면 됩니다.

혹은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에서 가격 검색을 해볼 수도 있는데요.

이때가 주식거래 시간이라면 실시간 가격이 아닌 약 15분 이전의 가격이 나오는 것이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ETF 투자 방법 3단계

이제 ETF를 검색하면 되는데요.

메뉴 중 현재가를 눌러 들어가줍니다.

위와 같이, 키움증권의 경우, 주식 옆에 ETF라는 메뉴가 있는데 그걸 눌러주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이나 다른 증권사도 비슷한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주식 현재가 확인에서 ETF를 선택 후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ETF 종목 검색을 할 때는 ETF의 이름 혹은, 종목코드를 알고 있다면 종목코드를 넣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관심종목에 관심 있는 ETF 여러개를 추가해두고 가격이 떨어질 때마다 조금씩 매수하는 것도 좋은 ETF 투자 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ETF 매수하기

 

ETF 투자 방법 4단계

자 이제 거의 다 하셨습니다.

ETF 검색도 해보셨으니, 이제 원하는 ETF를 매수하면 됩니다.

매수라는 말은 산다는 말이고, 반대말은 매도입니다.

 

거래하는 증권사에 전화로도 주문이 가능하고, 지점에 직접 가셔서도 주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러기에는 너무나 번거롭지요.

증권사 어플에서 ETF 투자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ETF 투자 하는 방법 4단계

 

주식 거래를 해보신 분들은, 위의 창이 익숙하겠지만,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은 이게 뭔가 하실 수도 있는데요.

위의 화면 예시는 TIGER KRX 2차전지K-뉴딜 ETF 입니다.

빨간 박스 친 부분은, 지금 이 가격에 사겠다는 사람들의 대기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파란 박스 친 부분은, 지금 이 가격에 팔겠다는 사람들의 대기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가격 옆에 있는 검정색 숫자는 대기 수량이라 보시면 됩니다.

현재 18,000원에 대기가 17,752개나 있기 때문에 18,000원 이하의 가격을 제시할 경우 ETF가 사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겠지요?

적당한 가격을 봐서, 내가 미리 이 가격 쯤에 사겠다 싶은 가격을 생각해두고 매수를 할 수도 있고, 혹은 그냥 나는 매달 몇월 며칠에 사겠다 하시는 분들은 그냥 현재 매도하고자 하는 대기가 많은 18,025원에 매수를 하시면 바로 매수 거래가 됩니다.

몇 번 해보시면 금방 적응이 됩니다.

 

ETF 투자 하는 방법 - 매수하기

ETF 가격을 누르면, 매수 매도 버튼이 나오는데요.

이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살 때는 꼭 매수를 눌러주세요.

처음 거래할 때야, 내가 팔 ETF가 없기 때문에 매도가 안되지만, 적립식으로 모아가다가 잘못해서 매수를 눌러야 하는데 매도를 잘못 눌러, 가지고 있는 주식 혹은 ETF를 파는 실수가 더러 생깁니다.

 

ETF 투자 하는 방법 - 주문하기

위와 같이 원하는 가격인 18,020원을 넣고, 원하는 수량도 입력합니다.

옆에 있는 가능 버튼을 누르면, 내 계좌에 있는 돈 전부에서 살 수 있는 ETF의 개수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수량 표시가 됩니다.

계좌에 돈을 충분히 넣어둔 후, 분할 매수 하려다가 잘못해서 100주 이렇게 사지는 분들이 계신데요.

수량은 매수 버튼을 누르기 전에 꼭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가지고 있는 ETF를 팔 때는 위의 ETF 투자하는 방법 - 매수하기 사진에서 매도하기를 눌러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ETF 매도 대금 (판매대금)은 +2 영업일 후, 내 계좌에 들어옵니다.

(예를 들어 별도 휴일 없이 금요일에 매도를 한 경우, 다음주 화요일에 계좌에 돈이 입금 됩니다.)

 

만약 마국 시장 등 해외 ETF를 거래하실 분들은, 국내 상장되어 있는 미국 ETF를 거래하셔도 되며, 별도로 해외계좌에서 해외 ETF도 위와 같이 거래가 가능합니다.

키움증권의 경우에는 주식 계좌 개설 시, 해외 주식 거래 계좌는 별도로 만들지 않아도 키움증권 영웅문S를 설치하면, 미국 시장에 상장된 미국 ETF 거래도 가능합니다.

ETF 개념과 ETF와 펀드의 차이, 그리고 대표적인 ETF 몇 가지 상품들을 아래 글에 소개해두었으니, ETF를 막 시작하시려는 분이나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ETF란 / ETF 펀드 차이 알아보아요

 

ETF란 / ETF 펀드 차이 알아보아요

최근 한국 경제 핫이슈는 부동산과 주식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다들 가지고 있는것 같은 주식, 개별 종목에 투자하자니 살짝 겁이 나고, 그럴 때 대안 중 하나가 ETF라 할 수 있겠는데요. 요

hicici.tistory.com

 

오늘은 ETF 투자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계좌를 처음 만들고 ETF를 처음 거래하시는 분들은, 화면도 어려워보이고 하겠지만, 따라해보시고 몇 번 매수해보시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처음부터 한꺼번에 투자하지 마시고 조금씩 분할해서 적립식 투자를 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