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식시장이 미친X 널뛰듯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때 레버리지 ETF를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레버리지 ETF 혹은 ETN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레버리지 ETF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레버리지나 인버스, 곱버스 ETF는 교육 없이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변동성이 큰 장에 대비하여 레버리지 ETF를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레버리지 ETF 교육을 할 수 있는 홈페이지 안내 및 교육에 걸리는 시간, 그리고 가격 등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예탁금 1천만원 기준은 무엇인지도 설명해두었으니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레버리지 ETF 교육

레버리지 ETF 교육

 

레버리지 ETF 교육 홈페이지

레버리지 ETF 교육을 위해서는 금융투자협회의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 이후 로그인 후, 레버리지 ETF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 : www.kifin.or.kr/

 

단, 여기에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레버리지 교육 ETF 홈페이지 안내

레버리지 ETF ETN 교육을 위해서는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은 핸드폰에서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먼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과 결제까지 마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 및 결제를 마치면 언제든지 레버리지 ETF 교육 수강을 할 수 있는데요.

레버리지 ETF 교육 수강은 모바일, PC 모두 가능합니다.

 

따라서 집에 PC가 없는 분들은 미리 회사나 다른 곳에서 회원가입과 수강신청 및 결제까지 해두셨다가 시간이 날 때 모바일 등의 기기로 로그인 후, 레버리지 ETF 교육 수강을 하면 됩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회원가입 완료 메시지가 나오지 않고, 그냥 저장단계에서 회원가입이 완료된 것이니 왜 계속 회원가입 완료메시지가 안나오지 하고 시간을 끌지 마세요.

저도 몇 번이나 저장 누르고 나서 확인해보니, 이미 회원가입이 된것이더군요. -_-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

 

다음 로그인을 해줍니다.

그러면, 홈페이지에 바로 레버리지 ETF ETN 투자자 사전교육이 커다랗게 보이는데요.

여기에서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레버리지 ETF 교육 수강료 (가격)

 

레버지지 ETF 교육 수강료가 있습니다.

 

수강료 결제 전에 유의할 점 먼저 알려드립니다.

레버리지 ETF 교육 받는 사람 즉 회원가입한 사람과 나중에 레버리지 ETF를 구매할 증권계좌 명의가 일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의 이름으로 금융투자교육원에 회원 가입 후, 레버리지 ETF 수강 완료 후, A의 부인 명의 증권 계좌에서 해당 ETF 교육 완료 등록 및 레버리지 ETF 매매 불가입니다.)

 

 

레버지지 ETF수강료는 3천원이며, 카드 결제 혹은 계좌이체 방식으로 교육료를 결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홈페이지에 HTML이 막 보이고, 홈페이지가 좀 허접스럽습니다. (뭐 중요한건 아니니 패스하시고 하단에 있는 결제하기 방식 선택, 하단 약관 전체 동의 후, 신청을 눌러줍니다.

 

레버지지 ETF 교육 시간

 

강의 결제를 하고 나면, 나의 강의실에서 강의 수강을 할 수 있습니다.

 

레버지지 ETF 교육 시간은 약 1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교육 완료 후 시험을 본다거나 하지 않으므로 대충 보시면 됩니다.

앞서도 말씀 드렸듯, 레버지지 ETF 교육 시청은 핸드폰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교육을 다 듣고 나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수료증은 강의 시청을 완료한 이후, 약 1시간 이후에 발급됩니다.

강의 다 보자마자 바로 나오는 것이 아님에 유의하세요!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에 있는 Kifin (수료증, 영수증) 메뉴를 클릭하여 수료증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수료증을 굳이 프린트할 필요는 없고, 여기에 나온 수료증 번호 (빨간 박스 부분 제 OO호)를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이 번호를 내가 이용하는 증권사 ETF 교육 수강확인 메뉴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제가 이용하는 키움증권의 예입니다.

 

키움증권 레버리지 ETF 사용 신청하는법

 

 

영웅문S 어플리케이션에서 파란색 박스 친 부분인, 메뉴를 눌러주세요. (홈페이지의 경우에도 메뉴가 같습니다.)

 

 

메뉴에서 왼쪽 중간쯤에 있는 업무라는 것을 눌러줍니다.

다음 스크롤을 올려서, 아래에 있는 메뉴를 보면, 그 중 <신청/등록>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것을 눌러주세요.

 

 

비밀번호 입력합니다.

메뉴 중, 레버리지 ETF 교육이수 부분을 눌러줍니다.

다음, 교육이수번호를 넣어주면 되는데요.

앞서 알려드렸던 수료증에 있던 번호를 넣어주신 후, 이수확인을 눌러줍니다.

이후, 등록신청을 해주시면 레버리지 ETF 매매를 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기는데요.

 

레버리지 ETF 예탁금 천만원 기준이란?

또 하나 유의할 점은, 레버리지 ETF 교육까지 마치셨더라도 예탁금이 천만원 이상이 안 되는 분들은 레버리지 ETF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위험성이 큰 상품이라 정부에서 가한 일종의 제재입니다.

 

 

교육과 등록을 마쳤다고 해도 예탁금이 천만원 이상이 안되는 분들은 레버리지 거래 안됩니다.

예탁금이 1천만원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의 평가액이 1천만원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계좌에 있는 예수금 즉 현금이 1천만원 이상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돈 없어서도 국내 레버리지 ETF는 패스해야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

레버리지 뜻 / 레버리지 투자 위험성 알아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