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었을 때 돈을 모으려면, 그래도 월세보다는 전세를 사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전세금 보증금이 비싸기 때문에, 청년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청년전세자금대출 중, 정부에서 자산이 적은 청년들을 위해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게끔 해준 청년버팀목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리, 조건, 한도를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본인이 만 35세 이하인 청년이라면 무직자도 가능하니 관심을 가져보세요.

 

청년버팀목전세자금대출

청년버팀목전세자금대출-thumbnail
청년버팀목전세자금대출

 

청년전세자금대출 목차

  • 조건
  • 금리
  • 한도
  • 기간 및 상환방법
  • 대환대출
  • 신청 홈페이지

 

청년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

대상자-조건
대상자 조건

✔ 나이 : 세대주의 나이가 접수일 현재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결혼을 앞두거나 분가 예정인 예비 세대주도 가능)

✔ 계약 조건 : 주택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이상을 지불한 계약서

✔ 무주택 :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모두가 무주택일 것

✔ 소득 조건 :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5천만원 이하

- 단, 신혼가구,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종사자, 타 지역으로 이주하는 재개발 구역 내 세입자, 다자녀가구, 2자녀 가구인 경우는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6천만원 이하

✔ 자산 조건 : 신청인 및 배우자의 합산 순자산 가액이 소득 3분위 전체가구 평균값 이하 (2023년 기준 3억 6천 1백 만원)

 

 

✔ 중복대출 금지

- 세대원 전체 (세대가 부닐된 배우자 및 자녀, 결혼예정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존속과 동거세대를 구성하는 경우 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 중 주택도시기금대출 이용중인 경우 중복 대출 불가

- 차주 및 배우자가 전세자금 대출 또는 주택담보대출을 이용중인 경우 불가

-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보증서 담보로 취급된 기금 임차중도금 대출을 이용중인 경우 불가

✔ 신용도 조건 : 연체나 금융질서 문란 정보 등으로 인해 신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대출 불가

✔ 공공임대주택 : 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거주중인 경우 불가

 

✅ 대상 주택 조건

✔ 보증금 : 3억원 이하

✔ 임차 전용면적 : 85제곱미터 이하 주택 (단, 25세 미만 단독 세대주인 겨우에는 60제곱미터 이하)

※ 주거용 오피스텔도 대상 주택에 포함됨

 

청년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금리

금리
금리

부부합산 연소득에 따라 소득이 적을수록 적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청년버팀목전세자금-금리
청년버팀목전세자금 금리

연소득이 무소득 ~ 2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1.5%, 4천만원 이하는 1.8%, 6천만원 이하는 2.1%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변동금리이나 청년층을 위한 전세자금대출이라 금리가 크게 변동되지는 않아 이자 납부는 안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이라면 연 1.0%의 금리 할인, 연소득 5천만원 이하 한부모가정도 연 1.0% 금리 할인, 장애인 / 노인부양 / 다문화 / 고령자가구는 연 0.2%의 금리 할인이 됩니다. (위의 세 가지는 중복 적용 불가)

 

그 외 소득 관계 없이 적용되는 금리 할인도 있는데요.

25세 미만 세대주가 대출금 1억 5천만원 이하 단독세대주인 경우에 연 0.3%의 금리 할인이 적용됩니다.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시 연 0.1%, 주거안정 월세대출 성실 납부한 기록이 있는 경우 연 0.2%, 다자녀가구 연 0.7%, 2자녀 가구 연 0.5%, 1자녀 가구 연 0.3%의 금리 할인이 됩니다. (소득 관련 할인과 중복 적용 가능하며, 소득 관계 없이 적용되는 할인 내에서의 중복 할인은 적용 불가)

 

우대 금리 적용 후, 최종 금리가 연 1.0% 미만이 될 경우, 연 1.0%로 적용됩니다. (즉, 최소 대출 금리는 연 1.0%)

 

만약 1억원을 연 1.8%의 금리로 대출, 일시상환으로 갚는다고 치면 매월 나가는 대출이자는 15만원입니다.

매월 나가는 이자를 계산해보려면, 아래의 대출이자 계산기를 이용하면 손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

 

대출이자 계산기

최근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동금리로 대출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대출이자 계산기로 다음달 나갈 이자를 계산하기 바쁠것 같습니다. 오늘은 대출이자 계산기 추천과 함

hicici.tistory.com

 

청년버팀목전세자금대출 한도

한도
한도

세대당 대출 한도는 2억원 이하입니다.

단, 만 25세 미만 단독세대주인 경우는 1억 5천만원 이하입니다. (기혼자라면 2억원이 한도)

전세금액의 80% 이내에서 대출이 되는데요.

만약 갱신 계약을 하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증액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총 보증금의 80% 이내입니다.

이 셋 중 가장 적은 금액이 한도가 됩니다.

예를 들어 보증금 3억원인 집을 계약한다고 해도 최대 한도는 3억원 x 80% = 2억 4천만원이 아닌 2억원이 최대 한도가 됩니다.

 

하지만 누구나 2억원까지 한도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본인의 소득 상황을 살펴보고 한도가 결정되는데요.

1년 미만 재직자의 경우에는 대출 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 소득이 적으면 한도가 전세보증금의 80%가 다 나오지 않으니 미리 주택도시기금에서 모의계산을 통해 한도를 계산해보고 집을 계약하도록 하세요.

 

전세자금대출 한도 모의계산

 

청년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기간 및 상환방법

이용기간은 2년이나 4회까지 연장하여 최장 10년까지 가능합니다.

최장 10년 이용 후, 연장 시점에 미성년 자녀 1자녀 당 2년씩 추가 연장이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일시상환 또는 혼합상환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도 없어 돈을 모으는대로 갚아나가기도 부담이 없습니다.

 

대환대출

주택도시기금에서 하는 청년버티목전세자금을 기존에 몰랐거나 조건이 되지 않아 이용을 못하고 시중은행 중 우리은행, 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에서 청년전세자금대출 또는 일반 전세자금대출을 이용중인 경우라면 대환대출 신청을 하여 대환대출도 가능합니다.

시중은행 상품의 금리가 최소 3.5% 이상으로 더 비싸기 때문에, 조건이 되는 분들은 대환대출로 갈아타는 것이 좋습니다.

 

 

제2금융권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분들 중 만 34세 이하 및 부부합산 연소득 2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도 대환대출이 가능하지만 이때 대상 주택은 전용면적 60제곱미터, 보증금 5천만원 이하라 크게 실효성은 없다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청년버팀목전세자금대출 조건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꼭 위의 시중은행에서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해야만 후에 주택도시기금 상품으로 쉽게 갈아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청년버팀목전세자금대출 신청 홈페이지

주택도시기금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농협, 기업은행 중 택 1 방문하여 신청도 가능합니다.

 

기금e든든홈페이지

 

청년전세자금대출 중, 버팀목전세자금이 가장 저렴하고 어렵지 않게 승인이 나는 편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보증금(20~ 30%정도)을 모았다면 이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만약 중소기업 재직중이라면, 아래의 <함께 보면 좋은 글>에 있는 중소기업청년용 상품을 살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중소기업청년전세자금대출 조건 금리 제출 서류

정부에서는 주거안정을 위해 다양한 저금리의 전세자금 대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중소기업 청년전세자금대출 제도 조건과 금리, 제출 서류,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

hicici.tistory.com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차를 구매한다거나 혹은 전세자금 또는 주택 구입 자금 대출 시에 신용 조회를 해보게 되는데요. 이러한 때 신용등급 점수표를 기초로 하여 나의 대출 금리가 결정됩니다. 그래서 신용등급 올리

hicici.tistory.com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청년희망적금 중복가입 여부

정부에서 약속한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운영방안 중간 발표가 되었습니다. 모집시기는 2023년 6월로 전망되는 가운데, 청년도약계좌의 가입 조건, 정부 매칭금, 청년 자산 형성 지원하는 청년내일

hicici.tistory.com

 

파킹통장 금리 비교 추천

올해 들어서면서 예적금 금리 뿐 아니라, 파킹통장의 금리도 계속해서 내려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파킹통장 금리를 비교해보고, 파킹통장 금리 높은곳을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킹통장

hicic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