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구매한다거나 혹은 전세자금 또는 주택 구입 자금 대출 시에 신용 조회를 해보게 되는데요.

이러한 때 신용등급 점수표를 기초로 하여 나의 대출 금리가 결정됩니다.

그래서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이런 문제뿐 아니라 신용카드를 새로 발급받을 때도 신용등급 점수표가 사용된답니다.

그럼 오늘은 신용등급 점수표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점수표-thumbnail
신용등급 점수표

우리나라의 신용등급 점수표 대표적인 두 곳은 KCB (올크레딧)과 NICE (나이스, 마이크레딧)입니다.

신용등급은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있는데요.

 

두 기관 별 신용등급 점수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점수표
신용등급 점수표 - KCB, NICE

 

신용등급은 본인의 각종 경제지표(상환 이력 정보, 신용거래 형태, 신용거래기간, 부채 수준)를 참고하여 산정이 됩니다.

누적 비율을 살펴보면 대략 상위 20%에 든다면 신용등급 1등급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KCB의 신용점수를 올리기가 좀 더 어렵고 나이스 신용점수 올리기가 좀 더 수월하다고들 합니다.

그러나 1등급 커트라인이 KCB는 900점부터이고, NICE는 940점부터 이므로 등급에 관한 부분은 어느 정도 두 신용평가 기관이 엇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저의 신용점수인데요.

 

신용점수
신용점수

 

KCB의 경우 927점으로 상위 33%이며, 나이스의 경우 967점으로 상위 12%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살펴보면 되려 KCB가 1등급을 좀 더 잘 주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럼 신용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주면 좋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올리는-방법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위에서 평가하는 내용들 (상환 이력 정보, 신용거래 형태, 신용거래기간, 부채 수준)을 잘 관리하면 되겠지요?

 

신용카드 체크카드 관리하기

신용점수-신용카드-체크카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당연히 연체가 없어야 합니다.

신용카드를 일시불 결제 위주로 사용해주세요.

할부나 현금서비스는 신용점수를 떨어뜨리는 요인입니다.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점수가 올라가는데요.

이때 체크카드를 여러 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한 은행의 체크카드를 집중해서 사용하는 것이 신용등급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용카드만 신용등급 올리는데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체크카드를 꾸준히 월 30만원 이상 12개월 동안 꾸준히 사용한다면, 적게는 4점에서 많게는 40점까지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한도액은 최대로 높게 해 두고, 그 한도액의 30~50%만 사용하는 것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좋습니다.

신용카드 한도를 꽉꽉 채워서 사용한다면, 여윳돈이 부족한 사람이라 인식되기 때문에 신용평가에 좋지 않습니다.

 

대출 관리하기

신용점수와-대출
대출 관리하기

 

대출은 1금융권에서

대출은 1금융권에서 받아야 합니다.

카드사, 캐피탈, 저축은행, 대부업에서 대출을 받거나 카드사의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평가에서 점수가 많이 깎이게 됩니다.

신용등급이 낮아서 1금융권 대출 안됨 → 2금융권 대출 → 다시 신용등급 떨어짐의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대출 상환 순서

대출 상환도 순서를 잘 지켜서 갚아야 신용점수가 올라갑니다.

오래된 대출부터 상환하고, 만약 기간이 동일하다면 금액이 많은 대출부터 상환해야 합니다.

 

연체 관리하기

수도요금, 전기요금 등의 각종 관리비나 통신요금과 같은 소액 연체도 신용에 주요한 지표가 됩니다.

만약 자영업자나 프리랜서라면 지역의료보험을 따로 납부할 텐데요.

건강보험 납부도 연체 없이 납부해야 신용점수가 올라갑니다.

연체가 생긴 경우, 연체를 갚아도 신용점수가 곧바로 회복되지 않고 서서히 회복되므로, 처음부터 연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나이스 및 올크레딧 신용등급 점수표와 함께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살면서 한 번 이상은 꼭 신용등급이 삶에 영향을 끼치는 일을 맞닥뜨리기 때문에, 평소에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