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신청자격 조건과 금리 및 한도, 대환대출 등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금리 시대 주택 관련 대출자들의 부담을 완화해주기 위한 특례보금자리론이 1월 30일 출시됩니다.

소득 제한 조건이 없어, 실수요자들에게 큰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자격과 금리를 중심으로, 대환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신청 홈페이지 등 해당 제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자격

특례보금자리론-thumbnail
특례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은 주택가격이 9억원 이하라면 누구나 대출이 가능합니다.

DSR,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 적용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 주택가격 : 9억원 이하 (KB국민은행 시세정보 우선 적용하고, 정보가 없으면 → 부동산테크(한국부동산원) 시세 정보의 하한평균가와 상한평균가를 산술평균 값을 적용)

- 구입 용도인 경우 매매가액(분양계약서 상의 실매매금액)과 시세정보를 추가로 비교 한 후 낮은 금액을 가격 정보로 활용함

✔ 소득 조건 : 제한 없음

✔ 나이스 신용등급 271점 이상 (👉 신용등급 점수표 확인은 글 하단의 '함께 보면 좋은 글'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 특례보금자리론 자금 용도 : 주택 구입, 기존 주택담보대출금 상환 (대환대출 가능), 임차보증금 반환 (내가 세를 준 집에 대해 세입자의 보증금을 반환)

 

 

특례보금자리론 조건

특례보금자리론-조건
특례보금자리론 조건

✔ 대출 한도 : 5억원까지

✔ LTV : 70% (생애 첫 주택의 영우 80%)

- 비아파트 (연립, 다세대, 전원주택 등)의 경우에는 5%, 규제 지역은 10% 추가 차감됨

- 단 실수요자 요건 해당 시 차감 제외

✔ DTI : 60%

- 규제 지역은 10% 포인트 추가 차감되지만, 실수요자요건에 해당된다면 차감 제외됨

✔ DSR : 미적용

 

특례보금자리론-LTV-DTI
특례보금자리론 LTV, DTI

✔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경우, 지역별 및 주택유형별 구분 없이 LTV 80%, DTI 60% 일괄 적용

 

☆ 실수요자 요건이란?

주택가격 8억원 이하, 소득 9천만원 이하, 무주택자인 경우

 

특례보금자리론 만기

10년 ~ 최장 50년까지 (아래의 6가지 만기가 존재)

- 10년, 15년, 20년, 30년 : 제한 없음

- 40년 : 만 39세 이하 혹은 신혼부부

- 50년 : 만 34세 이하 혹은 신혼부부 (체증식 상환방식은 이용 불가)

 

☆ 신혼부부 : 혼인신고 후 만 7년 이내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는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나뉩니다.

 

✔ 우대형 : 주택가격 6억이하이면서 부부합산 소득 1억원 이하

✔ 일반형 : 주택가격 6억원 이상 또는 부부합산 소득 1억원 이상

 

특례보금자리론-금리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금리는 일반형과 우대형, 그리고 만기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1월에 발표했던 금리가 높다는 지적이 많아, 기존 발표보다 금리를 다소 낮추었습니다.

 

✅ 일반형

10년일 경우 최저 금리는 4.15% ~ 50년일 경우에는 4.45%까지 가능합니다. (기본 금리는 4.25% ~4.55%)

 

✅ 우대형

10년 최저 3.25% ~ 50년 -3.55%까지 가능합니다. (기본 금리 4.15% ~ 4.45%)

별다른 우대 사항 조건을 적용받지 못할 경우 일반형에 비해 0.1% 정도만 적은 금리로 대출을 받게 됩니다.

 

 

 

우대 금리는 아낌e (일반형, 우대형 모두 금리 할인)이 있습니다. (위의 표 참고)

우대형의 경우에는 여기에 추가로 저소득청소년, 사회적배려자 (한부모가정, 장애인 가구, 다자녀가구, 다문화 가정 - 단 다자녀가구의 경우에는 소득기준 7천만원 이하), 신혼가구, 미분양주택의 경우 중복 적용으로 최대 0.8%까지 금리를 추가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 아낌e : 전자약정 및 등기

 

특례보금자리론 대환 대출 및 중도상환수수료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대환을 실행할 경우, 기존 주택담보대출에 대해서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또, 특례보금자리론 자체 역시 중도상환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따라서 기존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금리가 같다고 하더라도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 상품을 이용 시에는 이번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것이 더 좋습니다.

 

기존 주담대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 받기 위해서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https://hf.go.kr)를 통해 특례보금자리론 승인내역 확인사를 발급하여 기존 대출한 금융기관에 제출을 해야만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홈페이지

특례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혹은 스마트주택금융앱을 설치 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대출가능 금액은 LTV 적용금액과 대출한도 중 적은 금액이 적용되는 점을 꼭 염두에 두고 자금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담보물이 8억원 아파트인 경우 8억원 x LTV70% = 5억 6천만원이지만, 대출한도가 5억원이므로 5억원까지마 대출됩니다.

5억원 아파트인 경우에는 5억원 x LTV 70%는 3억 5천만원, 대출 한도는 5억원이나 이 중 적은 금액을 적용하므로 3억 5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대출 기간 동안 1주택 유지 조건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일시적 2주택이 되는 경우에는 처분기한인 6개월 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해야만 하는 점도 유의하세요.

 

오늘은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금리가 저렴한 시절에 비해 아주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웬만한 시중은행 보다는 금리가 저렴하고 또 다양한 금리 할인 제도가 들어가 있으므로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대환을 하시거나, 신규로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차를 구매한다거나 혹은 전세자금 또는 주택 구입 자금 대출 시에 신용 조회를 해보게 되는데요. 이러한 때 신용등급 점수표를 기초로 하여 나의 대출 금리가 결정됩니다. 그래서 신용등급 올리

hicici.tistory.com

 

대출이자 계산기

최근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동금리로 대출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대출이자 계산기로 다음달 나갈 이자를 계산하기 바쁠것 같습니다. 오늘은 대출이자 계산기 추천과 함

hicici.tistory.com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한도 금리 총정리

버팀목 전세자금은 정부 주택도시기금에서 서민들이 저렴한 금리로 전세금 보증금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마련한 제도입니다. 연소득이 적거나 무소득인 사람이 대상자가 되기 때문에 버팀목

hicic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