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 주 상장한 따끈따끈한 코덱스의 ETF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난번에 TIGER 메타버스 ETF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같은 날 출시한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등에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덱스 K메타버스 ETF 역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어, 단기간에 많은 자금이 유입되었습니다.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

 

목차

  •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개요
  •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주가
  •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배당금
  •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구성종목
  •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투자설명서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개요

최근 각종 매체를 통해 메타버스라는 용어를 많이 접해보셨을 것입니다.

5G 통신기술의 확산과 AI 등의 기술적 발전으로 메타버스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들 하는데요.

메타버스의 핵심기술이라 하면 AR, VR 기기 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코덱스에서 새로이 출시된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국내 기업에 투자하는 ETF랍니다.

 

TIGER 메타버스와 가장 큰 차이점은 뒤에 붙은 바로 '액티브 ETF'라는 점인데요.

ETF는 추종 지수를 따르지만, 액티브 ETF는 해당 지수와의 상관계수 0.7 이상을 유지하면서, 펀드 매니저가 개입하여 추가로 종목에 대한 비중 등을 변경하여 좀 더 적극적으로 플러스 수익을 추구한다는 점입니다.

그럼,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 기본적인 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401470

○ 추종 지수 : FnGuide K-메타버스 지수

○ 시가총액 : 327억원 (2021년 10월 18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최대 연 5회 지급.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5%

○ 과세 : 보유기간 과세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ETF라 하더라도 액티브 ETF는 보유기간 과세), 분배금 (배당금) 15.4%

○ 상장일 : 2021년 10월 13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2회 (매년 6, 12월 선물옵션 만기일 )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FnGuide K-메타버스 지수 :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 상장 종목 중 기초필터링을 통과한 종목들을 유니버스로 하고,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들에 대하여 ‘메타버스’ 키워드 기반 머신러닝으로 종목별 키워드 유사도 스코어링을 통해 ‘메타버스’와 관련도가 높은 종목을 선정하여 구성한 지수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주가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40147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주가

 

코덱스 K메타버스액티브 주가는 2021년 10월 18일 종가 기준으로 11,020원입니다.

같은 날인 10월 13일에 상장한 타이거의 TIGER Fn메타버스에 비해 출발이 좀 더 좋습니다.

(TIGER Fn메타버스 가격은 10월 18일 종가 기준 10,680원입니다.)

하지만 아직은 상장한지 며칠되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두 ETF를 살펴봐야 하겠네요.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배당금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분배금 (배당금)은 최대 연 5회 지급 됩니다.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 지급되며, 보통 해당일 + 7영업일 이내에 지급되는데요.

따라서 2, 5, 8, 10월 초쯤에는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한국 기업들은 대부분 배당을 4월에 지급하기 때문에 5월 초에 배당금을 받으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아직은 상장 기간이 짧아 과거 배당금 데이터는 없지만, 구성종목에 포함된 기업들은 배당성향이 높지 않은 기업들이므로 배당금에 대한 기대보다는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구성종목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는 현재 20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의 TOP10 종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구성종목 TOP10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 구성종목 TOP5의 비중은 약 40%로, TOP5 비중이 다소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TOP5 종목을 살펴보면 하이브, 펄어비스, 네이버, 크래프톤 위메이드 입니다.

TOP10 종목을 살펴보았을 때, TIGER Fn메타버스에 비해서는 좀 더 업종 배분이 잘 되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마다 성향은 다르겠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좀 더 업종 비중을 잘 배분한 KODEX 메타버스 ETF가 TIGER쪽보다는 마음에 드네요.)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2021년 10월 19일 기준)

KODEX_K-메타버스액티브 구성종목.xls
0.03MB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투자설명서

앞서 TIGER Fn메타버스 ETF 소개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본 ETF는 테마 ETF이므로 몰빵 금물, 자산의 일부분만 관심 있으신 분들은 투자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본 글이 해당 ETF 매수, 매도 추천글은 아니며,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도 잊지 말아주세요.

 

 

아울러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세요.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투자설명서.pdf
1.11MB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간이투자설명서.pdf
0.2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