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주식시장이 조정을 겪으면서, 배당 ETF에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배당 ETF 중, KODEX 배당가치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덱스 배당가치 주가, 배당금 (분배금), 구성종목 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시장 지수 ETF가 아닌 이상은 분산 투자를 권유드립니다.

 

KODEX 배당가치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KODEX 배당가치 ETF

 

목차

  • KODEX 배당가치 개요
  • KODEX 배당가치 주가
  • KODEX 배당가치 배당금
  • KODEX 배당가치 구성종목
  • KODEX 배당가치 투자설명서

 

KODEX 배당가치 개요

KODEX 배당가치 ETF는 배당성향이 높으면서도, 가치 및 수익성 지표가 높은 150개의 종목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종목 비중은 6개월마다 변경되며, 변동성 조정 유동시가총액 방식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됩니다.

단순히 고배당을 노리는 분들보다는 배당과 함께 기업의 성장성을 함께 추구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ETF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종목코드 : 325020

○ 추종 지수 : FnGuide SLV 배당주형 지수

○ 시가총액 : 1,235억원 (2021년 10D월 12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최대 연 5회 지급.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3%

○ 상장일 : 2019년 5월 31일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FnGuide SLV 배당주형 지수 :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 중 코스피와 코스닥 종목 중에서 거래대금 및 유동성 요건을 만족하는 시가총액 상위 500 종목 중, 배당관련 지표가 우수한 상위 150종목을 최종 편입하는 지수입니다.

 

KODEX 배당가치 주가

KODEX 배당가치 ETF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32502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KODEX 배당가치 주가

KODEX 배당가치 ETF의 주가는 2021년 10월 13일 종가 기준으로 12,875원입니다.

최근 코스피가 하락하며 역시 함께 가격이 다소 떨어진 모습인데요.

1개월 수익률은 -3.49%, 3개월 기준 수익률은 -4.38%이며, 1년 수익률은 29.40% 입니다.

 

고배당주는 별도로 하고, 배당을 앞으로 늘려줄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KODEX 배당성장 ETF와 수익률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KODEX 배당가치, KODEX 배당성장 수익률 - 연중

 

KODEX 배당가치는 삼성전자의 비중이 높은 관계로 최근 수익률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연중 수익률은 현재까지 6.89%입니다.

KODEX 배당성장의 경우에는 연중 수익률이 12.11%입니다.

조금 더 긴 기간인 1년간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배당가치, KODEX 배당성장 수익률 - 1년

 

1년 수익률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KODEX 배당가치가 27.66%, KODEX 배당성장이 27.72%입니다.

 

둘 중 어떤 종목에 투자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은, 배당과 가치 성장을 볼 것인지, 혹은 배당금의 지속적인 성장성을 볼것인지를 보고 판단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KODEX 배당가치 배당금

KODEX 배당가치 배당금 (분배금)은 연 최대 5회까지 지급한다고 안내가 되어있지만, 현재까지 기록을 살펴보면 연 1회 지급이 되었습니다.

 

 

2019년 5월에 상장한 ETF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총 2회의 배당금 지급이 있었습니다.

4월 말 기준으로 배당금이 지급되었으며, 실지급일은 지급기준일에서 7 영업일 이내에 이루어지는데요.

KODEX 배당가치의 경우, 5일 이내에 빠르게 지급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2020년의 경우에는 주당 270원, 2021년의 경우에는 주당 340원이 지급되었습니다.

연 배당수익률은 2%가 좀 넘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KODEX 배당가치 구성종목

KODEX 배당가치 구성종목은 약 150개 정도인데요. (2021년 10월 13일 기준 총 149개)

업종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무래도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에는 금융주가 많기 때문에 금융 비중이 높으며, 그 다음은 IT, 소재 순으로 비중이 높습니다.

 

TOP10 종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KODEX 배당가치 구성종목 TOP10

삼성전자가 약 16%, 다음으로 포스코, 하이닉스, KBS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SK텔레콤, KT&G, SK, 삼성화재 순인데요.

TOP10 종목에서도 볼 수 있듯 금융주가 많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ODEX 배당가치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KODEX_배당가치_20211012.xls
0.04MB

 

KODEX 배당가치 투자설명서

본 글은 특정 ETF에 대한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KODEX 배당가치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KODEX 배당가치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KODEX 배당가치 투자설명서.pdf
2.01MB
KODEX 배당가치 간이투자설명서.pdf
0.1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