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며칠 새로 상장된 메타버스 관련 ETF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KBSTAR에서 출시한 메타버스 ETF인, KBSTAR 아이셀렉트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BSTAR iSelect메타버스 ETF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등을 살펴보고, 앞서 알려드린 KODEX와 TIGER 메타버스 ETF와 수익률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KBSTAR iSelect메타버스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KBSTAR iSelect메타버스

 

목차

  • KBSTAR iSelect메타버스 개요
  • KBSTAR iSelect메타버스 주가
  • KBSTAR iSelect메타버스 배당금
  • KBSTAR iSelect메타버스 구성종목
  • KBSTAR iSelect메타버스 투자설명서

 

KBSTAR iSelect메타버스 개요

최근 주식 관련 키워드 중 핫한 키워드가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이에 따라 각 운용사들은 메타버스 ETF 상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용어에 대한 설명 및 발전 가능성에 대한 부분은 지난 글인 TIGER Fn메타버스 ETF를 통해 알려드렸으므로, 본 글에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TIGEF Fn메타버스 ETF는 글 하단에 있는 <함께 보면 좋은글>에 링크를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KBSTAR iSelect메타버스 기본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401170

○ 추종 지수 : iSelect 메타버스 지수

○ 시가총액 : 85억원 (2021년 10월 19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수수료 : 총보수 연 0.45% + 판매보수 0.01% = 0.46%

○ 과세 : 매매차익 비과세, 분배금 (배당금) 15.4%

○ 상장일 : 2021년 10월 13일

○ 자산운용사 : KB자산운용

 

* iSelect 메타버스 지수 :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에 상장된 보통주 중 메타버스 산업 전반에 걸친 관련종목을 NH투자증권 리서치센터의 검증을 통해 비메모리 관련 산업 노출도, 매출 연동률, 미래 성장성을 고려하여 상위 종목을 선별한 지수

 

KBSTAR iSelect메타버스 주가

KBSTAR iSelect메타버스 ETF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40117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KBSTAR iSelect메타버스 주가

KBSTAR iSelect메타버스 ETF 주가는 2021년 10월 19일 종가 기준 11,010원입니다.

최근 메타버스 관련 종목에 포함되어 있는 엔터테인먼트 및 IT 기업들의 주가 상승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관련 ETF들의 수익률도 꽤 좋습니다.

 

같은 날 출시한, 코덱스와 타이거의 메타버스 ETF 수익률을 함께 살펴보면, KBSTAR의 수익률은 다소 아쉬울 수도 있는데요.

아래 그래프를 봐주세요.

 

KBSTAR, KODEX, TIGER 메타버스 ETF 수익률 비교

 

아직 상장된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익률 비교에 큰 의미가 없을 수 있겠는데요.

그래도 살펴보자면 현재까지는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의 수익률이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에 대한 설명글 역시 하단에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하지만, 좀 더 기간이 지나고나서 수익률 비교는 다시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KBSTAR iSelect메타버스 배당금

KBSTAR iSelect메타버스 분배금(배당금)은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으로 지급되므로, 매년 2, 5, 8, 11월 초에 배당금이 있다면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에 소개해드릴 KBSTAR iSelect메타버스 구성종목을 보시면, 배당성향이 높은 기업들이 아니기 때문에, 배당금에 대한 기대는 접어두시고 매매차익을 노리는 것이 현명합니다.

 

KBSTAR iSelect메타버스 구성종목

KBSTAR iSelect메타버스는 2021년 10월 19일 기준, 총 23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BSTAR iSelect메타버스 구성종목 TOP10은 아래와 같습니다.

 

KBSTAR iSelect메타버스 구성종목 TOP10

에스엠, 하이브, 네이버, 카카오, LG이노텍, CJ ENM, 넷마블,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엔씨소프트, 위지윅스튜디오 등 메타버스 관련 ETF들을 살펴보시면 종목은 대개 비슷하며, 그 비율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또 구성 종목의 수 또한 대략 20여개로 이 역시 비슷합니다.

 

KBSTAR iSelect메타버스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KBSTAR iSelect 메타버스 구성종목 전체.xlsx
0.01MB

 

KBSTAR iSelect메타버스 투자설명서

본 글은 해당 ETF에 대한 매수 및 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 메타버스는 테마 ETF이기 때문에 큰 비중보다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조금만 포트에 담아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아울러 KBSTAR iSelect메타버스 ETF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세요.

KBSTAR iSelect메타버스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KBKBSTARiSelect메타버스 투자설명서.pdf
0.79MB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간이투자설명서.pdf
0.2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