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전기차 배터리 관련 ETF에 투자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전기차 관련 중심에 있는 자동차 회사에 투자하는 ETF에도 많은 자금이 유입되었습니다.

오늘은 코덱스 자동차 ETF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KODEX 자동차 ETF는 국내 자동차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KODEX 자동차 주가, 배당금 (분배금), 구성종목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016년에 상장된 오래된 ETF 중 하나인데요.

최근 관심이 급증하여 추가로 포스팅해봅니다.

 

KODEX 자동차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KODEX 자동차

 

목차

  • KODEX 자동차 개요
  • KODEX 자동차 주가
  • KODEX 자동차 배당금
  • KODEX 자동차 구성종목
  • KODEX 자동차 투자설명서

 

KODEX 자동차 개요

테슬라가 전기차로 전세계적으로 유명하지만, 한국의 자동차 기업인 현대차, 기아차 역시 전기차에 있어서는 세계적으로 지위가 높습니다.

코덱스 자동차는 2006년에 상장한 ETF로, 순수 국내 자동차 업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전기차 전망이 밝은 만틈 투자자들의 관심 또한 뜨겁습니다.

개별 주식으로 따로 따로 구매하기 보다는, 조금 더 안정적인 자동차 관련 섹터 모음인 KODEX 자동차는 훌륭한 투자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적은 금액으로도 다양한 자동차 기업에 투자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겠지요.

KODEX 자동차의 경우 2020년 말만 해도 시가총액이 약 1,400억원이었는데 2021년 10월 21일 기준 순자산 규모가 거의 8,000억원에 가까워졌습니다.

주가가 상승한 덕도 있지만, 투자금 역시 많이 몰리고 있다는 증거겠지요.

 

그럼, KODEX 자동차 ETF에 대한 기본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091180

○ 추종 지수 : KRX 자동차 지수

○ 시가총액 : 7,846억원 (2021년 10월 21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최대 연 5회 지급.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45%

○ 과세 : 매매차익 비과세, 분배금 (배당금) 15.4%

○ 상장일 : 2006년 6월 27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1회 (매년 9월 KOSPI200 선물시장 9월 결제월 최종거래일의 다음 매매거래일)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KRX 자동차 지수 : GICS 산업분류에 따라 심사대상 종목 중 자동차 섹터에 해당하는 종목들을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구성한 지수

 

KODEX 자동차 주가

KODEX 자동차 ETF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09118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KODEX 자동차 주가 - 1년

코덱스 자동차 ETF 주가는 2021년 10월 21일 종가 기준 21,900원입니다.

3개월 수익률은 -6.22%, 6개월 수익률은 -6.9%, 1년 수익률은 +42.72%, 그리고 상장 이후 수익률은 248.58%입니다.

2020년 연말부터 상승을 달리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다소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국내 자동차 관련 ETF는 KODEX 자동차 ETF가 유일하기에, 비교 대상으로 삼을만한 ETF가 없어, 대신 국내 대표 KOSPI200에 투자하는 KODEX 200과 수익률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KODEX 자동차, KODEX 200 수익률 - YTD

위 그래프는 KODEX 자동차와 KOSPI200 투자시의 수익률 차이, 2021년 1월 ~ 현재까지의 그래프입니다.

KODEX 자동차가 올해에는 수익률이 현재까지 5.69%로 양호한 모습입니다.

반면, 코스피200 지수를 따르는 KODEX 200의 경우 -2.86%를 기록하고 있네요.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자동차 ETF를 담고 장투하면 좋을까 한다면 그 점은 의문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봐주세요.

 

KODEX 자동차, KODEX 200 수익률 - 5년

KODEX 자동차와 KODEX 200의 5년간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KODEX 200의 수익률이 KODEX 자동차에 비해 두배 넘는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가 전기차 시장 초입이라 앞으로 발전해 나갈 가능성이 더 많을 것이기는 하지만, 장기 투자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은 유의하셔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자주 드리는 말씀이 업종이나 테마 ETF는 무지성 장기 투자 금지, 또 몰빵하지 마시고 포트에 일부분만 담아가시라는 것입니다.

 

KODEX 자동차 배당금

코덱스 자동차 분배금 (배당금)은 연 최대 5회라고 안내되어 있지만, 실제 연 5회가 지급된 적은 없습니다.

과거 분배금 지급 내역 (최근 3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자동차 배당금 (분배금)

위와 같이 1년에 1회 지급이 되었으며, 배당금 지급일은 4월 말일 영업일을 기준으로 지급되어, 실제 지급일은 5월 초에 지급이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당 약 250원 정도의 배당금이 발생하였네요.

 

KODEX 자동차 구성종목

KODEX 자동차 ETF는 현재 총 18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OP10종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KODEX 자동차 구성종목 TOP10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차 TOP3의 비중이 약 60% 가량으로 상당히 높습니다.

또 TOP5의 비중이 약 80%, TOP10의 비중이 약 93%로, TOP3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 세 기업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 할 수 있겠습니다.

 

KODEX 자동차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KODEX 자동차 구성종목.xls
0.02MB

 

KODEX 자동차 투자설명서

본 글은 해당 ETF에 대한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힘들게 번 돈 소중하게 지키셔야 하므로, 어떤 종목에 투자하시든 충분히 공부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KODEX 자동차 ETF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세요.

KODEX 자동차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KODEX 자동차 투자설명서.pdf
1.97MB
KODEX 자동차 간이투자설명서.pdf
0.1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