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6일은 한국 주식 시장이 휴장이었는데요.

8월 13일 금요일에는 코스피 지수가 폭포수처럼 흘러내렸습니다.

그 중 삼성전자 주가와 하이닉스 주가가 급락을 하였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또, 삼성전자 주가가 최근 하락한 이유도 함께 알아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 기업 개요

삼성전자야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지만, 그래도 간략하게 개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 및 CE, IM 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41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 세트사업에는 냉장고, TV 등을 생산하는 CE 부문과 스마트폰,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등을 생산하는 IM 부문이 있습니다.

◆ 부품사업인 DS 부문은 D램, 낸드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삼성전자 투자 개요 및 배당금

삼성전자 종목코드는 005930 입니다.

 

여러분들이 모두 아시다시피 삼성전자는 시가총액 1위 기업입니다.

한때 시가총액이 500조에 달하였지만, 지난 금요일 주가가 급락을 하면서 시총은 약 444조까지 떨어졌습니다.

배당 수익률은 2020년 12월 기준으로 4.02%라고 나오지만, 이것은 지난해 특별 배당에 의한 것이며, 특별 배당이 없을 때는 2% 미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삼성전자 배당금은 2021년 ~ 2023년 12월 31일까지 고정으로 주당 연간 1,444원입니다.

삼성전자 배당금은 분기별로 지급이 되며, 분기당 361원씩 지급이 됩니다.

2023년 12월에는 또 특별배당금 발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실적

삼성전자 실적 (단위 : 억원)

삼성전자의 2021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65.39조원, 영업이익 9.38조원이었습니다. (1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입니다.)

삼성전자의 2021년 2분기 실적은 매출액 61.81조원, 영업이익 8.15조원이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 주가 - 1년

 

삼성전자는 8월 4일 이후로 계속해서 떨어지며, 급기야 8월 13일에는 74,400원 종가를 찍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살려주세요.'를 외쳤습니다.

삼성전자를 1년 이상 보유하신 분들은 아무래도 평단가가 그리 높지 않았을텐데 올해초부터 주식을 시작하신 분들은 삼성전자 평단가가 8만원대인 분들이 많아, 아무래도 현재의 삼성전자 주가가 몹시 불안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나 네이버, 카카오는 올해 잘 달려주고 있는데, 삼성전자 주가는 왜 이리 곤두박칠 치는건가 야속하실텐데요.

 

삼성전자, 네이버, 카카오 주가 비교

 

삼성전자와 네이버, 그리고 카카오의 2021년 수익률을 살펴보면 삼성전자의 주가 하락은 더 크게 와닿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올 한해 지금까지 수익률이 48.98%, 카카오는 무려 84.34% 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하락 이유

반도체 슈퍼사이클이라니, 4차 산업혁명 수혜주가 반도체 산업이라더니 이게 대체 무슨 일인가 싶으실텐데요.

우선, 직접적인 원인을 살펴보면 외국계 증권사의 삼성전자 및 하이닉스 목표가 하향이 있었습니다.

모건스탠리는 '메모리, 겨울이 오고있다.' 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4분기 반도체 가격이 하락할 것이며,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조기 종료될 것이라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목표 주가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현재 반도체 제조 업체의 재고 물량은 약 일주일 분량으로 재고 상태에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반도체를 사가는 구매 업체쪽에 재고가 꽤 넉넉하다고 합니다.

실제 일부 업체들에 대해 메모리 반도체 가격을 조정해주었다는 얘기도 들립니다.

뭐 이런 이유로 모건스탠리의 삼성전자 목표주가는 8만9천원으로 기존의 목표주가인 9만8천원에서 9천원 하락하였습니다.

여기에 골드만삭스까지 가세하여, D램 가격 약세를 주장하며 주가는 나락으로 갔습니다.

 

 

이와 같은 리포트로 인해 메모리반도체 3대장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뿐 아니라 미국의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역시 주가가 곤두박칠 쳤습니다.

 

마이크론, 삼성전자, 하이닉스 주가 비교

 

보시면 마이크론 역시 최근 주가가 곤두박칠 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5일간은 마이크론 -11%, 삼성전자 -8%, SK하이닉스 -12.88% 입니다.

최근 며칠간 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역시나 메모리 반도체 가격 하락 리포트에 의한 반도체 주식들의 하락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메모리 반도체를 살펴보면 사정은 다릅니다.

비메모리 대표 주식 엔비디아의 경우, 5일간 주가는 단지 -1.90%에 불과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엔비디아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그리고 엔비디아의 최근 5일 주가를 보면 수익률은 -1.17%, -1.90%에 불과합니다.

 

즉, 메모리반도체 주식만 가격이 마구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정말 메모리 반도체 주식인 삼성전자 주가는 전망이 어두울까요?

 

삼성전자 주가 전망

앞서 말씀드린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외에도 홍콩계 증권사인 CLSA 역시 삼성전자 목표주가를 기존 11만원에서 8만6천원으로 하향조정하고, 비중 축소를 추천했습니다.

하지만 D램 가격이 떨어진다고 해도, 그에 비해 주가는 현재 과대 낙폭을 한 것이라 보여집니다.

(마이크론의 경우 어제 주가는 보합 수준에서 마쳤는데요. 13일 1% 반등, 15일 보합)

삼성전자 주가 전망은 여기에서 외국인과 기관의 투매가 더 나온다면, 최악으로는 7만원대 혹은 6만원대 후반까지 꺾일 수도 있어 지켜 봐야겠는데요.

하지만, 현재 가격은 앞서 말씀드렸듯 과대 낙폭으로 보여, 기관 외국인의 매도가 이어지더라도 현재 가격부터 분할 매수를 해나가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경우, 이재용 회장이 가석방 출소하면서 인수합병을 기대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 경우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를 단타 하려고 사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물론 박스권에 있을 때 스윙을 하시는 분들은 있지만요.)

장기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현재 가격은 상당히 메리트가 있으므로 분할 매수 해나가시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매수 매도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므로, 투자 시에는 증권사 리포트나 남의 의견을 무조건 따르기 보다는 항상 신중히 고민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