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주가 전망

2021. 8. 10. 19:15

카카오뱅크는 공모부터 공모가가 비싸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카카오뱅크가 8월 6일자로 상장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자료로 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

 

카카오뱅크는 상장하자마자 금융대장주로 등극하며, 코스피 시가총액 9위까지 치고 올라갔다가 3일만에 하락세로 돌아서며 시총 12위로 내려앉았습니다.

시총 12위 역시 낮은 순위는 아닌데요.

카카오뱅크

8월 10일 기준으로, 카카오뱅크의 시가총액은 33조 9천억원이 되었습니다.

특히나 8월 9일에는 카카오뱅크의 MSCI 조기 편입이 호재로 작용하며 장중 89,100원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MSCI 편입은 8월 20일 종가 기준으로 지수에 편입되며, 23일부터 적용됩니다.)

카카오뱅크 기업 개요

◆ 카카오 뱅크는 잘 알고 있듯이 일반 수신 상품인 정기예금, 자유적금 뿐 아니라 모임통장, 26주 적금 등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수신 상품을 공급하는 은행입니다.

◆ 비상금 대출, 마이너스통장 대출, 신용대출 등 개인 사업자 대출, 전월세보증금 등 여신 상품 또한 취급하고 있습니다.

◆ 금융 플랫폼 사업을 통해 주식계좌, 연계대출, 신용카드 등 다양한 제휴 상품 및 개인 신용정보, 해외주식 투자 등의 제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기업 정보

카카오뱅크의 간략한 기업 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주식 정보

카카오뱅크는 현재 PER가 231배로 동일업종 평균 PER인 5.17배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를 단순 은행 업종으로 보기에는 기존 은행들과는 차별점이 분명히 있으므로 금융 플랫폼기업으로 보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비교할만한 국내 기업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기업 실적

카카오뱅크 실적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실적

 

카카오뱅크의 2020년 영업이익은 1226억원인데요.

 

 

금융대장주인 KB금융의 경우, 2020년 영업이익은 연결기준 약 4조 6천억원, 별도기준 약 1조 3천억원입니다.

현 KB금융의 시가총액은 21조 7,468억원이며, 시가총액 순위는 코스피 22위입니다.

카카오뱅크 실적이 꾸준히 좋아질 것이라고는 하지만, 오프라인 은행과 비교해서는 위와 같은 실정이다보니 카카오뱅크 주가 고평가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카카오뱅크 주가

카카오뱅크 (종목코드 323410) 주가는 8월 10일 종가 기준으로 71,400원을 기록하며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데요.

 

카카오뱅크 주가

상장 첫날인 8월 6일에 외국인 및 기관의 엄청난 매수세가 유입되며, 어떤 분들은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을 장밋빛으로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8월 9일에는 외국인과 기관이 약간의 매도가 있었으며, 8월 10일에는 다시 소량 매수한 모습입니다.

이 모습을 보면, 아주 같지는 않지만 작년 10월에 상장한 하이브 주식이 생각나는데요.

상장 초반에 엄청나게 가격이 상승했다가 주가가 크게 떨어졌으나, 외국인과 기관의 사랑을 받고 주가가 무럭무럭 성장했지요.

 

하이브 주가 흐름 - 상장 이후

하이브의 PER는 무려 111.53배이지만 외국인과 기관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결과, 하이브의 주가는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참고로 하이브의 외국인 소진율은 현재 16.27% 입니다. (카카오뱅크의 외국인 소진율은 4.54%)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

카카오뱅크의 경우, 주가가 현재 실적에 비해서는 상당히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MSCI 지수 조기 편입 효과를 어느 정도 기대한다고 해도, MSCI에 따른 수급 영향 금액은 현재 약 2천억원 정도 수준으로 예측된다 하니, 큰 메리트라고 볼 수 없습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카카오뱅크나 K뱅크와 같은 플랫폼 기반의 은행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기존 오프라인 은행들 역시 플랫폼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은 카카오뱅크에 위협으로 존재합니다.

또, 은행의 가장 중요한 상품인 주택담보 대출 상품이 없는 점 등 역시 카카오뱅크에 마이너스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영업이익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적 대비 주가는 여전히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주가는 꼭 실적만으로 상승 하락을 하는 것도 아닙니다.

앞선 하이브의 주식과 마찬가지로 외국인 및 기관의 눈치를 보면서 매수 및 매도하는 방향으로 접근을 하는 것이 좋을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에 대해서는, 무조건 장기 보유 보다는 눈치게임을 잘 하시라는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아직 카카오뱅크 주식을 매입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수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특히나, 기관이나 외국인의 꾸준한 매수세를 확인 후 진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