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에 배틀그라운드 붐이 일면서, pc방들이 사양 업그레이드를 하고, 개인 pc 역시 고사양 pc 신규 판매가 늘었습니다.

그야 말로 엄청난 붐을 일으킨 배틀그라운드 게임사가 바로 크래프톤인데요.

크래프톤이 8월 10일 주식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오늘은 크래프톤 주가 전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로 구매하신 분들은 지금 손절을 해야 할지, 존버를 해야 할지 고민중이실것 같아 개인 의견을 함께 알려드립니다.

또 중국의 게임 규제 정책이 크래프톤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유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래프톤 주가 전망

크래프톤 주가 전망

 

크래프톤 기업 개요

1) 크래프톤은 2007년 3월 26일에 설립되어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pc, 모바일게임, 콘솔게임 제작 및 국내외 퍼블리싱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핵심 개발자들로 이루어진 프로젝트 '리니지3' 팀으로부터 출발했습니다. 엔씨 회사 구조에 불만이 있어 해당팀의 많은 인원들이 사표를 내고 설립한 회사가 오늘날의 크래프톤입니다. )

 

2) 현재 계열회사는 총 22개사이며, 블루홀스튜디어, 라이징윙스, 스콜, 레드사하라스튜디오, 비트윈어스 등 국내 5개 사, 해외 17개 사입니다.

 

크래프톤 투자 개요

공모가에 고평가 논란이 많았는데요.

주가가 하락하면서, PER 역시 떨어져, 현재 동일업종 PER와 유사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시차총액은 8월 11일 종가 기준으로 19조 9천억원, 코스피 23위입니다.

참고로 그간 업계 1위였던 엔씨소프트의 시가총액은 17조3천4백억원, 코스피 25위 입니다.

 

크래프톤 주가 (종목코드 259960)

크래프톤이 8월 10일에 상장된만큼 공모가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래프톤 공모가

 

크래프톤 공모가는 49만8천원이었습니다.

상장일인 8월 10일의 종가는 45만4천원을 기록하며, 공모가를 밑돌았습니다.

 

 

상장이후의 주가를 보면, 좀 더 암울해지는데요.

 

크래프톤 주가 - 상장 이후

 

크래프톤 주가는 8월 10일 상장 후 종가 기준 454,000원 , 8월 11일 407,000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크래프톤 주가 전망

크래프톤 기업 재무제표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크래프톤 재무제표

크래프톤의 2020년 영업이익은 연결기준 약 1조 6천억이 좀 넘습니다.

엔씨소프트의 2020년 영업이익은 연결기준 약 2조 4천억입니다.

과연, 크래프톤이 엔씨소프트를 넘어서는 시가총액이 정당한가 하면, 의문이 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크래프톤은 잘 아시다시피 게임이 주 수익원인 회사입니다.

 

배틀그라운드

 

크래프톤의 주수입원은, 배틀그라운드입니다. (크래프톤의 2021년 1분기 매출 중 96.7%가 배틀그라운드입니다.)

게임을 좀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배틀그라운드는 과거 핵사용으로 인해 국내 인기가 확 줄어들었습니다.

아쉽겠지만, 여전히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하는 국내 유저가 어느 정도 있지만, 현재는 인기가 많이 시들해졌습니다.

 

그럼, 지금 현재 배틀그라운드 수익이 나쁘지 않던데 이건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 할텐데요.

배틀그라운드를 실제 플레이 하시는 분들을 보면 최근 게임에 참여를 하면 게임 파티원 대부분이 중국인입니다.

배틀그라운드 수입의 약 70%가 중국에서 나옵니다. (전년 비중 68.1%, 2021년 1분기 비중 71.8%)

즉 중국 매출 의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중국에서 흥행한다면, 중국 인구가 얼마인데 괜찮은것 아닌가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뉴스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얼마 전 중국 정부에서 '게임은 마약이다.'라며 게임에 대한 규제를 할 것을 시사했습니다.

 

이에 왕자영요로 게임 업계 중국 1위인 텐센트는 규제 정책이 나오기 전에 미리 고개를 숙이며 청소년 게임에 대한 각종 규제를 스스로 만들 것이라고 하고 있는데요.

중국 당국의 규제는 실로 엄청나기 때문이지요.

 

중국 정부가 게임에 대한 언급에 앞서 발표한 중국 사교육 금지 발표 후, 사교육 기업의 주가는 바닥을 쳤습니다.

중국 사교육 업체인 TAL 에듀케이션 주가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TAL edu 주가 흐름 - 1년

 

1년간의 주가흐름인데요.

최근 주가를 보시면 주가가 고점 대비 90%가 넘게 빠졌습니다.

이게 바로 중국의 무서움입니다.

 

텐센트의 주가 역시 최근 상당히 좋지 못한데요.

만약 중국에서 게임에 대한 강력한 규제 정책을 발표한다면, 현재보다 더 고꾸라질 수도 있습니다.

 

텐센트 주가 흐름 - 1년

 

따라서 중국 매출 비중이 높은 크래프톤 역시 중국 정부의 규제 정책 발표에 따라 주가가 현재보다 더 떨어질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암울한 주가 전망만 있느냐 하면 그것은 아닌데요.

크래프톤 주식은 MSCI 조기 편입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큰 금액의 매수세가 들어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는 바, 너무 큰 기대를 하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크래프톤 주식을 현재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괜히 마음 졸여가면서 신규 진입을 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이미 보유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MSCI 조기 편입 호재가 뜰 때 맞춰서 매도를 한다거나, 혹은 이 뉴스가 날 때도 이미 주가는 40만원 이하일 수도 있으므로 빠른 손절 혹은 분할 매도를 하는 것이 좋지 않나 생각됩니다.

물론 이것은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매수 및 매도 결정에는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게임 관련주는 실적도 중요하지만, 신작 출시 성적 등이 주가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 정부의 정책과도 긴밀한 관련이 있으므로 흐름을 잘 타는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경제 경영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 주가 전망 목표 주가 하향  (0) 2021.08.17
ISA 세금 증권사별 수수료  (0) 2021.08.17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  (0) 2021.08.10
미래에셋 배당금 확인 방법  (0) 2021.08.03
종근당 주가 전망  (0) 2021.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