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따끈따끈한 국내 상장 ETF를 들고 왔습니다.

금요일에 새로이 상장된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인데요.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에 첫날부터 140억 정도 되는 많은 자금이 몰린 ETF입니다.

오늘은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주가, 구성종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ANG (팡)으로 불리는 미국팡플러스(H)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주가 구성종목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목차

1.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개요

2.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주가

3.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구성종목

4. TIGER 미국테크TOP10 KODEX 미국FANG플러스(H) 차이

5.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투자설명서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는 흔히 마파(MAFAA)로 불리우는 미국 초대형 테크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MAFFA 종목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페이스북, 알파벳, 아마존로 해당 종목들의 앞글자를 따서 부르는 것입니다.

(Microsft, Apple, Facebook, Alphabet, Amazon)

미국 주식에 생소하신 분들은 알파벳은 뭐지 하실 수도 있는데요.

알파벳은 구글의 모기업입니다.

이들 MAFAA 종목들이 미국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MAFAA 종목 점유율

S&P500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9%, 나스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36.1%입니다.

이번에 새로 출시된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의 경우, 이러한 마파종목들의 편입율이 약 80% 가량 됩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 구성 종목 설명은 하단에 다시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종목 기본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381170

○ 기초지수 : Indxx US Tech Top10 지수 (Price Return) (원화환산) * 100%

○ 시가총액 : 140억원 (2021년 4월 9일 기준)

○ 상장일 : 2021년 4월 9일

○ 총보수 : 연 0.49%

○ 분배금 (배당금) : 매년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 세금 : 매매차익 15.4%, 분배금 15.4% 

○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의 경우 테크주 위주기 때문에 배당금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또 장투 계획이라면 연금계좌에 투자하는 것이 세금 상 유리합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주가

아직 상장된지 하루밖에 되지 않아 기간 수익률을 보기는 어렵고 4월 9일 하루간의 주가흐름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주가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는 기다리고 계셨던 분들이 많아서인지, 장이 시작하자마자 엄청나게 많은 매수세가 몰렸습니다. (거래량 참고)

장 초반 1050원까지 올라갔으나, 오후에 미국나스닥100 선물이 음전을 하면서, 종가는 10,010원으로 끝났습니다.

저도 이날 살짝 매수를 했는데요.

오후 늦게 매수한 것은 아니라 10,025원에 매수를 했지만, 어차피 많은 수를 산 것도 아니고 앞으로 계속 모아갈 것이라 크게 개의치는 않고 있습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구성종목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는 앞서 잠깐 설명드린 MAFAA를 선두로 하여 테슬라, 엔비디아, 인텔, 페이팔, 넷플릭스 총 10종목에 투자합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 구성 종목

 

비중을 보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에 각각 20%씩 총 40%가 투자됩니다.

그리고 아마존 16.6%, 알파벳 (구글) 15.2%, 페이스북 8.1% 등, MAFAA (마파)에 투자 비중이 약 80% 가량 됩니다.

 

4차 산업의 핵심이라 볼 수 있는 산업군에 분산투자가 되어 있는데요.

 

위와 같이 콘텐츠, 클라우드, 전자상거래, 자율주행, 여기에 반도체까지 담고 있습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에 속해 있는 빅테크 기업들은 한주당 가격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저처럼 소액으로 매월 조금씩 분산투자를 하고 있는 분들은 한 주 사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요새 이와 같이 원하는 종목들이 담겨진 ETF 위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10개 종목 어느것 하나 별로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는 점이 마음에 드는데요.

다만 아쉬운 점은 비중이 애플과 마소에 무려 40%가 몰려 있는 점은 다소 아쉽기도 합니다.

 

2021년 6월,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구성종목 변경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 주세요.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구성종목 변경

 

TIGER 미국테크TOP10 KODEX 미국FANG플러스(H) 차이

가장 큰 차이점은 뒤에 (H)가 붙어 있고 안 붙어있고에서 알 수 있는데요.

TIGER 미국테크TOP10의 경우 환헤지가 되지 않는 상품입니다.

미국FANG플러스(H)는 환헤지가 됩니다.

저는 환헤지는 되지 않는 것을 되려 선호해서 KODEX 미국FANG플러스도 환헤지 안되는 상품이 나왔으면 좋겠더라고요.

그리고 운용사가 KODEX는 삼성자산운용, TIGER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구성종목과 비율의 차이입니다.

KODEX 미국FANG플러스(H) 구성종목

 

KODEX 미국FANG플러스(H)의 경우, TIGER 미국테크TOP10 구성종목에는 없는 알리바바, 바이두, 트위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KODEX 미국FANG플러스(H)의 경우 중국 주식인 알리바바와 바이두 좀 빠졌으면 좋겠다던 분들은 TIGER 미국테크TOP10을 엄청 기다리고 계시더라고요.

TIGER 미국테크TOP10에는 있고, KODEX 미국FANG플러스(H)에는 없는 주식 종목은 인텔, 페이팔, 엔비디아입니다.

특히 KODEX 미국FANG플러스(H)에 엔비디아가 편입되었으면 좋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분들에게도 TIGER 미국테크TOP10이 상당히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이라 보입니다.

 

 

 

그리고 또 구성종목에 대한 비율인데요.

이 부분은 호불호가 갈릴것 같습니다.

KODEX 미국FANG플러스(H)의 경우 10개 종목에 대략 약 10%씩 골고루 나눠져 있습니다.

하지만 TIGER 미국테크TOP10의 경우에는 MAFAA 총 5개 종목 비중이 약 80%가 넘습니다.

마파 중 특히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 비율만 약 70% 정도입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투자설명서

본 글은,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에 대한 매수 매도 추천에 관한 글이 아닙니다.

종목에 대한 공부는 ETF 역시 열심히 공부하시고 투자하시어, 여러분의 소중한 돈을 잘 불려나가시기 바랍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간이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 받아 보세요.

파일 다운이 번거로우신 분들은 하단의 사진을 대체해서 보셔도 됩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투자 설명서.pdf
0.3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