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수익률 상위권을 차지한 ETF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상승하는 섹터는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투자에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3월 수익률이 좋았던 국내 ETF 및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매수한 인기 ETF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률 좋은 ETF - 국내 2021년 3월

수익률 좋은 ETF - 국내 2021년 3월

 

2021년 3월에는 미국 장기채 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인해 주식시장이 조정을 겪었습니다.

4월에는 불장을 기대해 보며, 지난달 국내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난달 가장 많은 유입이 있었던 ETF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유입 ETF TOP10

순유입 ETF TOP10

2021년 3월, 매수에서 매도 금액을 뺀 순유입이 가장 많은 ETF 순위는 위와 같습니다.

3월에는 금리 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채권 수익률이 좋았던만큼, 이에 반해 곧 떨어질거라는 기대를 가진 분들이 KBSTAR 국고채3년선물인버스를 대량 매수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야수의 심장을 가진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4위에 KODEX 국채선물10년인버스까지 올라가 있는걸 보면요.



TIGER 단기통안채, KODEX 단기채권도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조정장을 겪어보면서 자산 분배를 주식 외 채권에도 분배하는 분들이 많아졌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KODEX 2차전지산업,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TIGER 2차전지테마 등 2차전지 관련 ETF는 지난달 하락폭이 과대하다 생각하신 분들이 많아 이 ETF들에도 자금 유입이 많았습니다.

 

수익률 좋은 ETF TOP10

지난달 수익률이 가장 좋았던 ETF 레버리지 상품을 포함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수익률 좋은 ETF TOP10 - 레버리지 포함

3월에 수에즈운하 길막 사고로 인한 운송요금 등의 기대감으로 인해 KODEX 운송이 수익률 10위에 오른 것이 인상적으로 보입니다.

금리 인상 우려에 따라 은행 ETF들의 수익률이 좋았습니다.

그 외에도 중공업 및 철강 쪽 ETF들의 수익률이 좋았던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익률이 가장 안 좋았던 ETF들도 살펴볼까요?

 

수익률 BOTTOM10 ETF

 

미중 무역 마찰 및 긴축재정에 대한 우려로 인해, 지난달에는 중국관련 ETF들의 성적이 상당히 좋지 않았스비다.

특히나 KINDEX 중국본토CSI300레버리지(합성), TIGER 차이나CSI300레버리지(합성)의 경우에는 레버리지 상품 특성상, 한달 수익률이 무려 -15.3%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 레버리지 상품은 무섭습니다.

그 외에도 TIGER, KIDEX, KODEX 차이나항셍테크 상품들이 나란히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레버리지 상품을 거래하지 않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레버리지 ETF를 제외한 지난달 수익률 좋은 ETF TOP10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률 좋은 ETF TOP10 - 레버리지 제외

 

레버리지 상품을 제외한 수익률 TOP10 ETF에는 TIGER 200 중공업, KBSTAR 200 중공업이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은행 및 철강쪽 ETF들이 지난달 수익률이 좋았습니다.

 

4월에 되면서 다시 기술주의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고, 삼성전자 역시 월초부터 달려주고 있습니다.

이렇듯 수익률 상위권과 하위권을 차지하는 섹터들은 돌고 돌기 때문에 몇 몇 가지 섹터에 나누어서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하겠습니다.

 

수익률에 대한 부분들은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ETF 투자시에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종목 분산 그리고 기간 역시 분산하여 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