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올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거기에 바이든이 반도체를 강조하며, 반도체 ETF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드릴 반도체 ETF는 새로이 시장에 출시된 ETF인,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입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주가 구성종목 전망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주가 구성종목 전망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목차

1.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개요

2.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주가

3.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구성종목

4.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전망

5.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투자설명서

 

반도체는 스마트폰, 컴퓨터 뿐 아니라 TV, 자동차 등 다양한 생활 필수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주요 부품입니다.

여기에 4차 산업혁명에서 주요한 테마인 인공지능, 전기차, 자율주행, 쿨라우드, 사물인터넷, 5G 등을 살펴보면 반도체가 들어가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반도체는 크게 메모리 반도체와 비메모리 반도체로 나뉘는데요.

미국은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7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의 경우는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앞으로 비메모리 반도체에 133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바로 앞으로는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가 먹을 것이 많은 시장이 될 것이기 때문이겠지요.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ETF는 미국에 상장된 반도체 기업들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이 짧게나마 배경 설명을 드렸습니다.

 

 

2021년 4월 9일 상장된,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기본 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381180

○ 추종지수 : PHLX Semiconductor Sector 지수(원화환산)

○ 시가총액 : 140억원 (2021년 4월 12일 기준)

○ 총보수 : 연 0.49%

○ 상장일 : 2021년 4월 9일

○ 분배금 (배당금) 지급 기준일 : 매년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 세금 (과세) : 매매차익은 배당소득세 과세(보유기간 과세) : Min(매매차익, 과표 증분) X 15.4%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과세 : Min(현금분배금, 과표증분) X 15.4%

○ 환헤지 : 없음

○ 종목 교체 (구성 종목 리밸런싱) : 매년 3, 6, 9, 12월

○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PHLX Semiconductor Sector 지수(원화환산)은 미국주식에 상장된 반도체 섹터 시가총액 상위 30개 종목을 구성종목으로 하는 지수입니다. (시가총액 가중 방식, 상위 5개 종목 최대 8%, 기타 종목 최대 4%의 상한선 적용)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주가

(모든 사진은 클릭 시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나스닥  ETF 주가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는 2021년 4월 9일에 상장되었기 때문에, 주가를 단 이틀만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상장 첫날에는 종가 기준 10,050원으로 상승 마감하였으며, 4월 12일에는 종가 기준 10,035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과거의 주가흐름을 참고할 만한 것은 미국의 반도체 대표 ETF인 SOXX를 살펴보면 될것 같습니다.

 

SOXX, QQQ 수익률 비교 - 5년

 

사진은 5년간의 나스닥100 ETF인 QQQ와 반도체 ETF인 SOXX의 수익률 비교 그래프입니다. (빨간선이 SOXX, 파란색선이 QQQ)

SOXX의 경우 5년간 수익률은 382%, QQQ 수익률은 203% 입니다.

 

SOXX, QQQ 수익률 비교 - 10년

10년간의 수익률을 비교해보아도, SOXX 625%, QQQ 469% 입니다.

최근 10년간의 그래프를 살펴보시면, QQQ 수익률이 더 좋을 때도, SOXX 수익률이 더 좋을 때도 있었으니 이 점은 참고하세요.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구성종목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구성종목 상위 10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는 총 30개의 주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츠, 인텔, 브로드컴, 퀄컴, 엔비디아, ASML 등 IDM, 팹리스, 장비, 전자 등 다양한 반도체 업종에 투자합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구성종목 전체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 주세요. (2021년 4월 13일 기준)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구성종목 전체.xls
0.01MB

 

반도체를 분류별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전망

바이든이 반도체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미국 반도체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을 이미 공표하였습니다.

 

바이든은 미국의 반도체 주도권 강화를 강조하며, 자국 내 제조기반을 늘려나가겠다고 했습니다.

또한 반도체슈퍼사이클이 예고된 만큼 반도체 업종에 대한 전망은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4차산업혁명의 시기인만큼 반도체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 높을 때인듯합니다.

 

특히 중국이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많은 돈을 쏟아붓고 있는데요.

바이든이 이에 대해 전쟁을 선포한 바나 다름없습니다.

바이든 정부는 향후 5년간 반도체 R&DDP 250억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업종은 보통 5년 주기를 탄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내년이나 후년 이후부터는 또 나스닥100에 못 미치는 수익률이 되는 시기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때 되려 꾸준히 매수를 해나가는 전략을 택하여 장기투자를 하면, 나스닥100에 비해 더 좋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장기투자를 계획하신다면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가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 세금 절세를 위해서는 장기투자 하신다면 연금계좌에 적립해가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 전망이 밝아보인다는 것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수나 매도를 권유드리지는 않습니다.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투자 시에는 반도체에 대해 여러 모로 공부하시고 신중하게 투자에 임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5.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투자설명서

오늘은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해당 ETF에 대한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상세 투자설명서와 간이투자설명서 두 가지 버전이 있으니, 필요하신 파일을 다운 받아 보세요.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에 첨부된 사진 파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투자설명서.pdf
1.44MB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간이투자설명서.pdf
0.3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