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에서 ESG라는 용어를 접해보신 분들이 있을 거예요.

환경문제가 국제적으로 주요한 이슈로 부각하면서 ESG 기업에 투자하는 ETF가 상당히 많습니다.

오늘은 ESG 경영을 선도하는 착한 기업에 투자하는 ETF인,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주가, 구성종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주가 구성종목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목차

1.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개요

2.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구성종목

3.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주가

 

1.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개요

ESG란 환경 (Environment), 사회 (Social), 지배구조 (Governance)를 뜻하는 말입니다.

기존에는 기업의 재무적인 성과만을 판단했다면, 이제는 ESG 등의 비재무적인 요소를 반영하여 기업을 평가하는 것이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 및 기업의 윤리 문제 등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지면서, 세계적으로 많은 금융기관들이 ESG 펴가 정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2000년 영국을 시작으로 독일, 캐나다, 프랑스 등의 국가에서 ESG 정보 공시 의무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ESG 뜻

 

오늘 소개드릴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는 이러한 ESG ETF의 한 종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ESG 투자 관심이 커지며, 글로벌 ESG 투자 규모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국민연금공단에서도, 2022년까지 전체 자산의 50%를 ESG 투자 기준을 적용하여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종목코드 : 376410

○ 기초지수 : KRX/S&P 탄소효율그린뉴딜 지수

○ 시가총액 : 805억원 (2021년 4월 2일 기준)

○ 상장일 : 2021년 2월 5일

○ 총보수 : 연 0.09%

○ 세금 : 국내주식형이므로 비과세 (단, 배당금 (분배금)의 경우에는 15.4% 과세)

○ 분배금 (배당금) 지급 기준일 : 매년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또는 회계기간 종료일 (주말 혹은 공휴일일 경우 해당일 직전 영업일)

○ 리밸런싱 (구성 종목 변경) : 매년 3월, 연 1회

○ 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2.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구성종목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구성종목은 약 550여개 가량 됩니다.

그 중 많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는 TOP20 종목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구성종목 TOP 20

 

구성 상위 종목들을 살펴보면 삼성전자 비중이 약 3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SK하이닉스, LG화학, 네이버, 삼성SDI, 현대차 등 상위권을 차지하는 종목들을 보면 우리가 이름을 모르는 기업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의 기초지수인 KRX/S&P 탄소효율그린뉴딜 지수의 경우, 탄소배출량 및 해당 정보 공개여부 등이 주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대기업이 많습니다.

또, 해당 지수에는 일별 거래대금의 3개월 중간값이 30억원 이상인 유동성을 충족하는 종목만 편입되므로 거래량이 극히 적은 종목들은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랍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구성 종목 전체를 다운 받아 보고 싶으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구성종목 전체.xlsx
0.03MB

 

3.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주가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는 2021년 2월에 상장되었기에 아직 1년 수익률, 3개월 수익률 등을 따져볼 수는 없습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주가 2021년 4월 2일 종가 기준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주가는 4월 2일 종가 기준 10,130원입니다.

상장 이후 가장 낮은 가격은 3월 9일 장 중 기록한 9,535원이며, 최고가는 2월 16일 10,395원이었습니다.

상장한지 아직 2개월도 안 된 따끈따근한 ESG ETF이기에 아직 다른 지수와 장기간 비교는 어렵겠습니다.

 

 

ESG ETF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도 주목할만 하여 오늘 소개를 드렸습니다.

매수나 매도 추천에 대한 글은 아님을 밝힙니다.

또한 ETF는 주식과 마찬가지로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으며,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