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개별 종목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최근 ETF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들이는 ETF 중 하나가 바로 전기차 관련 ETF들인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KODEX 2차전지산업 ETF 주가 및 구성종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 주가 구성종목

 

      목차      

1. 2021년 1월 국내 ETF 현황

2. KODEX 2차전지산업 ETF 개요

3. KODEX 2차전지산업 ETF 주가

4. KODEX 2차전지산업 ETF 구성종목

5. KODEX 2차전지산업 ETF 전망

6. KODEX 2차전지산업 ETF 상품설명서

 

2021년도 어느덧 한 달이 지났습니다.

개인들은 2021년 1월 코스피, 코스닥 도합 약 25조원의 순매수를 했는데요. (와우~!)

코스피에서만 약 22조원의 순매수를 하였습니다.

위는 개별 주식에 유입된 개인들의 총 자금인데요.

개인들은 개별 주식 뿐 아니라 ETF에도 엄청나게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2021년 가장 많이 매수한 ETF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2021년 1월 순유입 TOP10 ETF (출처 : 삼성증권)

위에서 알 수 있듯, 야수의 심장을 가지신 분들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상품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였는데요.

(이게 바로 그 유명한 곱버스입니다.)

다음으로 많이 사들인 순위를 보시면, KODEX 2차전지산업, 타이거 KRX 2차전 K-뉴딜이 나란히 2위와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8위에는 TIGER 2차전지테마, 9위에는 KODEX 자동차 등 TOP10 중, 총 5개 ETF가 전기차 관련 ETF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전기차 시장에 관한 개인들의 관심이 뜨겁다 할 수 있는데요.

개다가 1개월간 수익률을 보시면, 1개월간의 수익률 또한 자동차 관련 ETF들 성적이 상당히 좋습니다.

개인들이 굉장히 똑똑하게 매수를 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럼  KODEX 2차전지산업 ETF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 개요

KODEX 2차전지산업 ETF는 FnGuide 2차전지 테마 지수를 따르는 ETF인데요.

FnGuide 2차전지 테마 지수란 2차전지 밸류체인 (2차전지 관련 원재료, 장비, 부품, 제조 등) 관련 25개의 종목을 선정하여 스크롤링과 유동시가총액을 동시에 반영하는 가중방식으로 구성한 지수입니다.

 

● 시가총액 : 1조 107억원 (2021년 2월 5일 기준)

● 종목코드 : 305720

● 상장일 : 2018년 9월 12일

● 펀드보수 : 연 0.45%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분배금 지급 : 최대 연 5회 지급, 지급 기준일 : 1, 4, 7, 19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KODEX 2차전지산업 분배금 현황

KODEX 2차전지산업 분배금은 설정일 이후, 보시면 1년에 한 번씩 분배금 지급이 이루어졌습니다.

2019년에는 5월 3일이 분배금 지급일이었으며, 분배금은 주당 113원 (세전) 이었습니다.

2020년에는 5월 6일이 분배금 지급일이었으며, 분배금은 주당 60원 (세전) 이었습니다.

분배금은 최대 연 5회 지급이라고 되어 있으나, 분배금은 년에 한 번씩 지급된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분배금 지급일은 5월 초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 과세 (세금) : 매도차익에 대한 세금 없음, 분배금은 15.4% 과세

 

KODEX 2차전지산업 ETF 주가

 

KODEX 2차전지산업 1년 주가 흐름

위의 사진은 KODEX 2차전지산업 ETF의 1년간 주가 흐름인데요.

오늘 2월 5일은 코스피 시장이 떨어지면서 가격이 다소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를 매수할 때, 같이 고려했던 ETF는 타이거 2차전지테마 ETF였는데요.

제가 KODEX 2차전지산업 ETF를 선택한 이유는 최근 수익률이 KODEX 2차전지산업 ETF가 더 좋았기 때문입니다.

며칠 지켜 보니, 대다수 오르는 날은 조금 더 오르고, 내리는 날은 조금 덜 내리더라고요.

 

KODEX 2차전지산업 ETF의 최근 1년간 수익률을 보면 결과는 상당히 놀라운데요.

최근 3개월 수익률이 무려 70.06%, 6개월 수익률 78.90%, 1년 수익률은 무려 134%가 넘습니다.

최근 1년간 전기차 관련주가 굉장히 핫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 폭락장에서 KODEX 2차전지산업 ETF를 매수하신 강심장 분들은 대략 5천원에 구매하셨으면 약 400%의 수익률을 얻으셨겠네요. (과연 이때 몰빵을 하신 분들이 있을런지?!)

 

 

그럼 KODEX 2차전지산업 ETF는 어떤 주식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 구성종목

LG화학 사고 싶어도 주당 가격이 백만원 정도라 엄두가 안 나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그런 분들에게 KODEX 2차전지산업 ETF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 구성종목을 보시면 LG화학, 삼성SDI, 포스코케미칼, SK이노베이션, 에코프로 등의 구성종목으로 되어 있는데요.

총 25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 구성종목 25개 전부를 살펴보고 싶으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 봐주세요.

KODEX_2차전지산업_구성종목 전체.xls
0.02MB

 

KODEX 2차전지산업 ETF 전망

앞선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에서 설명드렸듯이, 앞으로 전기차 시장의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에 대한 안내는 글 하단에 별도로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하지만 앞선 1년간의 주가 흐름을 보셨듯이, 약 1년간 전기차 관련주의 주가가 상당히 많이 상승하였고, 코스피 지수 또한 상당히 많이 상승한 점은 추가 상승에 대한 부담감으로 작용합니다.

또 5월부터 공매도가 재개되면, 코스피 지수가 하락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위험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2021년 1월에 KODEX 2차전지산업 ETF를 매수했기 때문에, 이미 많이 오른 상태에서 들어간지라 조금씩 분할 매수 방식으로 장기 투자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본 글은 KODEX 2차전지산업 ETF 매수나 매도에 대한 의견 글은 아니며, 저도 본 상품에 투자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올린 글임을 밝힙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 상품설명서

KODEX 2차전지산업 ETF에 대한 요약 상품설명서 파일을 올립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파일을 다운 받아 보시거나, 혹은 하단의 사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진 파일은 클릭 시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ETF 설명에는 전기차 시장 전망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같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주가 구성종목

 

아래 사진은 KODEX 2차전지산업 ETF 요약 상품설명서입니다. (사진 출처 : 삼성증권 자산운용)

사진 하단에서, PDF 파일 형태로 다운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 요약 상품설명서 파일을 첨부합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 상품설명서.pdf
0.1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