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어려워진 자영업자들이 많은데요.

여러 가지 지원금으로 인해 그나마 조금 숨을 돌리는데요.

지난 달에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을 신청했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한지 한달이 지났는데도 계속 상태가 신청완료로 있던 중, 드디어 이번 주에 승인요청으로 상태가 바뀌고 그다음날에는 승인완료로 바뀌더니 드디어 입금까지 완료가 되었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입금 지급일 - 승인요청 승인완료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입금


저는 정확하게 10월 19일에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을 신청했습니다.

16일에 바로 온라인을 통해서 신청을 하려고 하니, 일반업종 선택을 할 수 없게 되어 있더라고요.

알아보니 이때 일반업종 선택이 없어서 집합금지 업종 이런거 선택하셨던 분들도 결국은 서류 확인 후 다 새희망자금 입금을 해줬다고 하네요.

뭐 어쨌든 저는 19일에나 일반업종이 생겨서 19일 이른 새벽 시간에 소상공인 새희망신청을 했었습니다.

이후로 매일 검색을 해봤지만 계속 상태는 "신청완료" 상태더라고요.


원래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하고 나서 2주 이내 지급이라더니 2주는 커녕 한달이 지나도 상태는 바뀌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던 중 드디어 이번주 수요일인 11월 18일에 드디어 상태가 승인요청으로 바뀌어 있어서 뭔가 진행이 되고 있구나 싶더라고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완료 후, 상태 확인은 새희망자금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 하단에 주소를 첨부와 함께 조회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월 되고나서는 거의 매일 들어가서 조회를 해봐도 신청완료 상태였고, 입금 받은 분들을 찾아봐도 보이지 않더라고요.

그러다가 11월 중순쯤부터는 새희망자금 입금 받았다는 글들이 한 두개씩 보이기 시작하더라고요.


저는 11월 18일에 드디어 상태가 승인요청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인 11월 19일 오후에 조회해보니 상태가 승인완료로 바뀌었더라고요.

그리고 19일 오후 더 늦게는 문자도 날아왔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급일


신청해놓고 한참 지나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자가 많아 처리가 늦어진다는 안내 문자를 받으신 분들도 있던데, 저희는 신청하고 신청완료 문자 외에 다른 문자는 전혀 오고 있지 않다가 11월 19일에 드디어 정상적으로 승인이 되어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라는 문자만 받았습니다.

이 문자를 받으시면, 혹은 새희망자금 신청결과 조회에서 승인완료라고 나오면 다음날 새벽에 바로 입금완료가 됩니다.


새희망자금 입금


새희망자금 입금 받으신 분들이 다들 새벽 4시경 입금이 되었다는 글을 봤었기에, 일괄 전산처리 되나보다 싶어서 저는 오늘 11월 20일 새벽부터 들어가봤더니 이렇게 새희망자금 이라는 명목으로 백만원이 입금되었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하고 지급일까지 한달이 넘게 걸렸는데요.

보통 다른 분들도 다들 한달은 넘게 걸렸더라고요.

참고로 첨부서류가 잘못되었다고 안내가 온 분들 같은 경우, 첨부서류 정정해서 제출했더니 바로 다음날이나 다다음날 입금이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저도 조금 잘못 표기한게 있어서 다시 제출하라고 할 줄 알았는데 소소한 부분이라 그냥 넘어갔나 싶더라고요.

지급거절 문자를 받으셨다면 거절 문자를 받고 일주일 이내에 이의신청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의신청은 하단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상태 조회방법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급일이 궁금하신 분들은 문자만 기다리시기 보다는 새희망자금 홈페이지에서 직접 조회를 해보면, 상태 부분이 신청완료에서 승인요청으로 바뀌는 날이 있는데요.

그 다음날이 되면 승인완료로 상태가 바뀌게 됩니다.


새희망자금은 하단의 홈페이지에서 상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컴퓨터 모두 가능합니다.


▶ 새희망자금 신청 결과 상태 확인 : http://새희망자금.kr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조회


새희망자금에서 <신청결과 확인>을 눌러줍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결과


접수번호는 새희망자금 신청 시, 마지막 화면에서 신청 확인 완료 화면에서 보여주는데요.

문자로도 전송을 해주었으니 그 번호를 넣으시면 됩니다.

만약 신속지급 대상인 경우에는 하단에 있는 신속지급 신청결과 조회를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하도 자주 조회하다 보니 접수번호를 외워 버렸답니다.


새희망자금 상태 조회


새희망자금 신청결과 조회를 해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주요하게 보실 부분이 바로 진행상태입니다.

접수중 - 신청완료 - 승인요청 - 승인완료 순서로 바뀝니다.

(단, 지급거절이라면 신청완료 다음 단계가 지급거절이 될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승인요청 상태가 되면, 보통 바로 그 다음날 승인완료, 그리고 그 다음날 새벽에 통장에 새희망자금 입금까지 이루어진답니다.

또 사진 첨부는 안했지만, 입금 당일에도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입금 완료 문자도 한 통 더 보내줍니다.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분들이 많은데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으로 조금이라도 숨 좀 돌리셨으면 좋겠네요.

코로나가 얼른 종식되기를 빌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