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 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습니다.

한국의 노인 빈곤 비율은 OECD국가 중 최상위급에 속하는데요.

이에 따라 정부에서도 노인 빈곤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 중 한가지가 바로 노인일자리 사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꼭 돈 문제 뿐 아니라, 60대만 해도 아직은 건강하고 사회 활동이 가능한 분도 많기 때문에, 60대에 시간을 보람있게 보내기 위해서도 노인일자리를 원하는 분들이 많기도 합니다.

오늘은 2021년 노인일자리 사업 신청방법 및 신청 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일자리는 직접 주민센터를 찾아가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지만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도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홈페이지 정보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인일자리 사업 신청방법 자격 홈페이지

노인일자리


2021년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모집이 2012년 11월 23일 시작되었습니다.

참여를 원하는 사업자 신청기간은 현재 기간은 기본적으로 2020년 11월 23일 ~ 12월 18일까지인데요.

지역별, 각 기관별로 모집일자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는 사업자에 대한 신청기간이며, 노인일자리를 통해 일자리를 찾고자 하시는 분들의 신청기간은 사업자 및 사업내용에 따라 신청기간이 상이하므로,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에서 구인광고를 확인하시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모집기간이 모두 다르므로 노인일자리를 원하는 분들은 수시로 하단에 있는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노인일자리 사업 지원 자격

급격한 고령화시대에 발맞추어 정부는 올해 74만개이던 노인일자리를, 2021년에는 80만개로 늘린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노인일자리의 경우 연령을 감안하여 공원 청소, 간단한 시설물 관리, 상담안내, 지하철택배, 주차질서 계도 등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지 않은 선에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노인일자리 사업 지원자격은 만 60세 이상, 혹은 만 65세 이상인데요.

각 사업군에 따라 지원 자격 나이가 다릅니다.

또 어떠한 곳들은 기초수급자만 가능하다거나 하는 조건이 붙는데요.

이에 따라 노인일자리 사업 지원 시에 해당 조건을 살펴본 후 지원하셔야 합니다.


노인일자리사업 지원 자격


또 체력적인 부분을 많이 요하는 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신체가 건강하며 보행에 이상이 없으신 분들이어야 합니다.

독신가구 노인이라거나 경제적 능력이 없는 분과 동거중인 노인은 채용 시 가산점이 있습니다.

채용 시 가산점 등의 채점기준표는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단, 나이가 되고 건강하더라도 신청 불가능한 분들이 있는데요.

노인일자리 자격


위에서와 같이 생계급여수급자, 이미 현재 노인일자리 사업참여하고 있는 분, 국민건강보험이 직장가입자로 되어 있는 분, 장기요양보험등급 판정자, 타 부처 사업에 2개 이상 참여자의 경우에는 지원이 불가능 한 점 주의하셔야 합니다.


노인일자리 선발 기준표

갈수록 노인일자리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경쟁률 역시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참여 가능한 인원수보다 많은 인원이 지원할 경우, 하단의 점수 기준표에 의거하여 선발을 하게 됩니다.

<공익활동 선발 기준표>

노인일자리 선발 기준표


<시장형 사업단 선발 기준표>

노인일자리 선발 기준



노인일자리 보수 급여

노인일자리 보수


노인일자리는 공공형, 사회서비스형, 민간형으로 나뉘는데요.

공공형의 경우에는 기초연급수급자 혹은 만 60세 이상이 대상입니다.

사회서비스형은 만 65세 이상, 민간형의 경우는 만 60세 이상인데요.

내가 거주하는 곳 가까운 곳에서 일을 하셔야 하므로, 내 거주지역에 일자리가 있는지 일단 살펴보신 후 해당 일자리의 지원자격을 살펴보는 것이 일자리 찾기가 수월합니다.

노인일자리 급여는 보통 시간당 급여로 지급을 하게 되는데요.

공공형 혹은 사회서비스형의 경우 보통 시간당 9천원, 혹은 만원을 받으실 수 있으며 월평균 활동시간은 30시간 10시간 60시간으로 나뉘어져 있어 보통 최하 10만원 ~ 54만원 정도를 받으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노인일자리 급여

노인일자리 월급


민간형에서 일하실 경우 보통 최저시급 정도를 주는데요.

일반적으로는 9천원 정도를 지급해주는 곳이 많은데, 이곳들은 월평균 근무시간이 사업체별로 다르기 때문에 계약서 상에 시간당 보수 및 월 근무시간을 확인 후 급여 계산이 가능합니다.


노인일자리 홈페이지

요새는 60대이신 분들도 보통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검색 정도는 하실 수 있으므로 가급적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노인일자리 검색을 추천 드립니다.



노인일자리 홈페이지는 하단을 참고하세요.

▶ 노인일자리 찾기 홈페이지 : https://www.seniorro.or.kr/


복지로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한데, 가급적 위의 시니어로 홈페이지에서 하는 것이 더 편해서 홈페이지 하나만 소개해드립니다.

(복지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은 글 하단의 사진 파일을 참고해 주세요.)


위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후 내가 사는 지역을 입력해줍니다.


노인일자리여기


내가 사는 시, 군, 혹은 구의 이름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서울에 사시는 분들의 경우 구가 너무 많기 때문에 가급적 성북구, 중랑구 이런 식으로 구의 이름을 써주는 것이 검색에 유리합니다.

기타 지역은 구가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수원시, 평택시 이런 식으로 시나 군의 이름을 써주시면 됩니다.

단, 광역시의 경우 광역시까지 넣어야 입력이 되므로 인천시, 부산시 이런 식으로 넣으면 검색결과가 안나오기 때문에 부산, 인천 이런 식으로 시의 앞부분만 이름을 넣어주세요.

다음 우측에 있는 돋보기 모양을 눌러 검색을 해주세요.

(이미지가 잘 안 보이시는 분들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 사이즈로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인일자리 여기


만약 서울 성북구를 검색하셨다면 위와 같이 서울특별시 성부구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아래 예시는 부산으로 검색한 결과인데요.

시니어로

부산광역시 수영구에 있는 노인일자리를 검색하고 싶다면, 부산으로 검색한 여러 구 중에서 수영구를 찾아서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노인일자리 신청방법

위와 같이 검색한 후, 해당 지역구 혹은 시의 일자리를 보면 접수중이라고 뜨는 일자리가 있고 마감이라고 되어 있는 일자리도 있는데요.

접수중인것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울시의 경우 현재 대부분이 마감으로 나오는데, 서울시는 12월 초에 모집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2월 초에 검색을 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노인일자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검색 후 해당 일자리에 대한 접수처가 다른 경우가 많은데요.

홈페이지에서도 일자리 신청이 가능한 곳이 있고, 직접 가서 방문신청을 해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앞선 예시로 계속해서 예를 들어 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노인일자리 신청방법


위의 예시는 이천으로 검색한 결과인데요.

보면 공동작업장 카네이션점 뿐 아니라 카페에서도 어르신일자리가 있네요.

공동작업장 카네이션점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보고 싶다거나 이 일자리에 지원을 원한다면 해당 일자리를 클릭해주세요.

노인일자리 신청


노인일자리 신청서류


보시면 해당 사업체명이 나오고, 연락처도 나옵니다.

하단을 보시고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여기에서는 마늘꼭지제거 하는 작업을 하는군요.

구비서류도 업체별로 다르기 때문에 여기에서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천 시니어클럽 공동작업장 카네이션점의 경우 노인일자리 신청서류는 3개월 이내에 발급한 주민등록등본 1통과 통장사본 1통이면 되네요.


노인일자리 사업의 경우 인기가 많은 일자리는 마감이 빨리 되는 편이기 때문에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에서 수시로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일자리 참여 절차

노인일자리 참여 절차는 하단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노인일자리 참여 절차


앞서 알려드렸듯 모집확인은 인터넷에서 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다음 신청서 제출, 상담 및 면접, 선발 및 안내, 세부활동내용 확정, 근로계약서 작성, 참여자 교육, 활동 실시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노인일자리 신청


2021년 노인일자리 사업에 대한 안내는 하단의 한글 파일 혹은 pdf 파일을 다운 받아 보시면, 좀 더 상세한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파일 다운이 불편하신 분들은 하단에 이미지로도 확인하실 수 있게끔 업로드를 하였으니, 사진으로 확인하셔도 됩니다.

앞서 알려드렸듯 각 이미지는 눌러 보시면 크게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2021 노인일자리 사업.hwp

2021 노인일자리 사업.pdf


※ 위의 두 파일은 동일한 내용의 파일이니 편한 것으로 받아 보시면 됩니다.

파일 다운로드가 불편하신 분들은 하단의 이미지 파일과도 같은 내용이니, 하단의 사진으로 확인해주세요.

노인일자리사업

노인일자리 정보

노인일자리 기획의도

노인일자리 사업개요

노인일자리 참여자

노인일자리 참여자격

노인일자리 여기로

시니어로

노인일자리공고

노인일자리모집

노인일자리모집기간

노인일자리 신청하기

노인일자리 점수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