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방법 신청서류
코로나로 인해 많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께서 피해를 입으셨는데요.
이에 따른 매출감소로 피해를 받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새희망자금을 신청하는 기간입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방법과 신청서류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문자 안내를 받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2019년 중반에 사업자 등록을 하셨다거나 2020년 초에 사업자등록을 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안내 문자를 받지 못하였지만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은 1차 지급으로 추석 전에 신속지급을 이미 시행한 바 있습니다.
현재는 2차 시기로 우선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기간
온라인 신청기간은 10월 16일 ~ 11월 6일까지입니다.
또, 현장방문 신청의 경우네는 10월 26일 ~ 11월 6일까지인데요.
현장접수 하는 곳은 사업자등록 주소지의 관할 읍 면 사무소 및 주민센터 행정복지센터, 구청 등에서 접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 10월 26일 ~ 30일까지는 원활한 현장 접수를 위해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으로 5부제를 시행하니, 현장방문 접수를 하실 분들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방법
저희의 경우, 2019년 7월에 사업자등록증을 등록한 관계로 올해 매출이 줄었지만 따로이 안내가 오지 않았는데요.
2019년에 사업을 개업하였거나 혹은 2020년에 사업을 개업한 경우에는 안내문자가 따로 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2019년 개업자의 경우에도, 전년도 평균 매출 대비 올해 상반기 매출이 10원이라도 줄었다면, 지급대상이 되니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단, 2019년 12월에 개업하고 12월 매출이 0인 경우에는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2019년도 매출이 0이면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번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의 경우에는 특별피해업종 지원 대상 및 일반 영업자 대상 지원이 있는데요.
특별 피해업종은 하단과 같습니다.
위의 업종에 해당하지 않지만, 2019년 대비 매출이 줄었다면 일반 지원 대상으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 제외 업종은 하단의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FAQ 4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온라인 신청방법은 우선 새희망자금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후, 왼쪽에 있느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유의사항을 대충 읽어주세요.
다음 약관동의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하나씩 체크할 필요 없이,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리시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약관 모두 동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다음 새희망자금 신청을 위한 사업자번호를 넣어주셔야 하는데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가 분리되어 있으므로, 해당 되는 부분에 체크를 하신 후 사업자번호를 적어주세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해주세요.
제가 초기에 신청을 해서일 수는 있는데 초반에 홈페이지 오류 사항들이 꽤 있더라고요.
그래서 휴대폰본인확인이 아닌 공인인증서로 신청을 하면 휴대폰번호 입력란이 막히는데 자꾸 휴대폰번호 입력하라고 오류가 뜹니다.
지금은 홈페이지를 고쳐놨을지도 모르겠지만, 제가 신청할 때는 문제가 있었으므로 휴대폰본인확인으로 신청을 해주세요.
저희는 2019년 개업자라 그런지, '행정정보를 통해 확인된 지급 대상에 정보가 없습니다.' 라는 안내가 나왔는데요.
매출이 줄어들었다면 무조건 확인지급신청을 눌러 신청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해줍니다.
빨간 별표 표시된 것이 필수 입력 사항이며, 빨간 별표가 없는 것은 정보가 없다면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원 정보에 보면 첫날에는 일반업종 구분이 없었는데 지금은 생겼습니다.
일반업종, 영업제한, 집합금지 업종 중 본인 해당 사항 업종에 체크를 해주세요.
다음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을 받을 계좌를 입력해주셔야 하는데요.
은행명 선택 후, 계좌번호 입력 후 <계좌인증>을 꼭 눌러 주셔서 계좌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사업주 본인 계좌를 적는 것이 첨부서류를 줄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사업주 본인 계좌를 적어주세요.
계좌가 인증되면 위와 같이 계좌인증 버튼이 파란색으로 변경됩니다.
다음으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서류 중 필요한 것이 있다면 첨부를 하셔야 하는데요.
사업주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경우 필요한 파일이 거의 없으므로 꼭 본인이 신청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저희같은 경우에는 긴급고용안전지원금 확인서 (자가진단표)를 첨부해야 하는 경우여서 파일을 첨부했는데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서류 중 필요한 부분만 따로 출력해서 작성 후, 스캔 혹은 사진으로 찍어서 파일을 첨부하면 됩니다.
2020년에 창업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현금매출 증빙자료가 필요한데요.
현금매출 증빙자료 파일은 하단의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서류를 다운 받아서 작성 후 첨부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신청 서류가 없는 분들은 첨부 파일 없이 다음을 눌러 진행을 하면 되는데요.
다음을 누르면 신청하시겠냐는 메시지가 나오고,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 완료 메시지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나온 접수번호를 따로 메모해 두시거나 사진으로 찍어두시면 나중에 신청결과 확인할 때 편하므로 따로 저장해두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일반업종이라 지원금액이 100만원인데요.
꼭 지원을 받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급시기는 신청 후 약 2주 후 지급이 된다고 하는데요.
만약 지급 거절이 되었다면, 지급 거절 문자를 받고 일주일 이내에 다시 한번 신청 서류를 수정 작성하여 이의 신청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세 내용은 FAQ 18페이지 참고하세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서류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서류 파일을 온라인 제출용으로 필요하신 분들도 있을테고, 혹은 추후 오프라인으로 직접 제출 하실 분들이 작성을 위해 미리 서류가 필요하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한글 뷰어나 한글이 없는 분들을 위해 pdf 파일로도 서류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였으니 둘 중 아무 파일이나 편한 것으로 다운 받아 작성하시면 됩니다.
또, 본 포스트를 보고도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에 의문 사항 등이 있으신 분들은 FAQ를 확인해주세요.
상단의 PDF 파일 다운 받기 귀찮으신 분들은 하단의 이미지로 확인하세요.
모바일이신 분들은 각 사진 클릭 시, 크게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와 페이지 표시가 있으므로 필요한 부분 보실 때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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