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지난 한해는 주식 투자, ETF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인고의 시간이었습니다.

2023년이 되어, 이번에는 월 통계가 아닌 국내 ETF 수익률 순위 2022년 1년간의 성적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TF에 투자하고 계신 분들은,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과거의 수익률이 항상 미래를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점은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ETF 수익률 순위 2022년 1년

2022-ETF-수익률-순위-thumbnail
2022 ETF 수익률 순위

2022년에는 주식의 하락폭이 컸던만큼 수익률 상위 ETF는 대부분 곱버스(인버스 2배 상품) ETF가 차지, 수익률 하위 ETF는 대부분 레버리지 ETF들이 차지했습니다..

수익률 하위 ETF부터 살펴본 후, 수익률 상위 ETF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하위 15 - 인버스, 레버리지 포함

국내-ETF-수익률-하위-인버스-레버리지-포함
국내 ETF 수익률 하위 15 - 인버스, 레버리지 포함

2022년 한 해동안 수익률 하락폭이 가장 컸던 ETF는 타이거 KRX BBIG K-뉴딜레버리지 ETF로, 수익률이 무려 -69.98%에 달했습니다.

다음은 전쟁으로 인해, 주가 하락이 컸다는 러시아 ETF인데요.

킨덱스 러시아MSCI(합성) ETF가 수익률 -68.23%로 수익률 최하위에서 두번째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코스닥150레버리지가 모두 -60% 이상의 하락률을 보여주며, 레버리지 ETF의 무서움을 보여주었습니다.

또 한국 특정 테마 ETF에서 게임주들의 약세 때문에 타이거 K게임, KBSTAR 게임테마, 코덱스 게임산업, 하나로 Fn K-게임 등 게임 ETF 수익률이 모두 -50%에 달하며 수익률 하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하위15 - 인버스, 레버리지 제외

국내-ETF-수익률-하위-인버스-레버리지-제외
국내 ETF 수익률 하위 15 - 인버스, 레버리지 제외

레버리지 및 인버스 ETF들을 제외하고 보면, 인터넷, 게임, 소프트웨어 관련 ETF들의 하락률이 눈에 띕니다.

레버리지 ETF나 곱버스 ETF들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수익률은 레버리지 뺨치는 정도로 낮습니다.

테마 ETF는 아무래도 조심히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나마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국내 ETF들은 지난해 달러 환율이 많이 올랐기에, 수익률 하위권 ETF에 이름을 올린 ETF가 적은 편입니다.

 

 

이제 수익률이 높았던 ETF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상위10 - 인버스, 레버리지 포함

국내-ETF-수익률-상위-인버스-레버리지-포함
국내 ETF 수익률 상위 15 - 인버스, 레버리지 포함

2022년 한해의 ETF수익률 상위권을 살펴보면 대부분을 인버스 ETF들이 차지했습니다.TIGER / KOSEF / 아리랑 / KODEX / KBSTAR 200선물인버스2X들이 60% 이상의 수익률을 거두었습니다.그만큼 작년 코스피 하락률이 두드러졌다는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아래쪽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역시 좋은 수익률을 거둔 것을 보면, 한국 증시는 2022년 쌍코피가 터진 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그 외에 러우전쟁으로 인해, 원유 가격이 급등하였기에 원유나 에너지 관련 ETF들의 성적이 좋았던 점 역시 눈에 띕니다.

 

 

레버리지와 인버스를 제외하고 보면 어떤 섹터들이 지난 해에는 수익률이 좋았는지 보일것 같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상위15 - 인버스, 레버리지 제외

국내-ETF-수익률-상위-인버스-레버리지-제외
국내 ETF 수익률 상위 15 - 인버스, 레버리지 제외

레버리지 및 인버스 ETF들을 제외하고 보면 2022년은 러우 전쟁 여파가 상당히 컸던 한해로 정리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KODEX 콩선물, 3대농산물선물(H) 등 곡물 식량 관련 ETF, 그리고 에너지, 원유 관련 ETF들의 선방을 보면 러우전쟁의 파장이 얼마나 컸는지 알 수 있습니다.또 지난해에는 달러 환율이 많이 오른 만큼 코세프, 코덱스 미국달러선물 ETF 수익률도 선방을 했씁니다.국가별로 봤을 때는 타이거 라틴35, 에이스 멕시코MSCI(합성)과 같은 남아메리카 관련 ETF, 그리고 에이스 인도네시아MSCI(합성)과 같은 ETF들의 수익률이 좋았습니다.

그 외에는 한국 테마 ETF들의 성적이 좋아는데요.

국내에 투자하는 ETF 중에는, 유일하게 KODEX 보험 ETF가 10위권에 이름을 올린 것이 눈에 띄네요.

 

 

 

2022년 한해는 주식 직접 투자, ETF 간접투자 하는 분들 모두 마음 고생이 심했던 한해였을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럴 때가 좋은 ETF나 주식들을 많이 매수할 수 있는 때이므로, 꾸준히 적립식 투자를 이어나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 시장 상승이 어렵다고 보신다면, 요즘은 예적금 금리가 워낙 좋기 때문에 은행 예적금 상품으로 눈을 돌려보시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