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금리 인상으로 인해 주식 시장 분위기는 여전히 싸늘합니다.

그래도 지난달에는 섹터별로 수익률이 좋았던 ETF들도 있었는데요.

국내 ETF 수익률 순위 10월 통계를 살펴보도록 해요.

ETF에 투자하고 계신 분들은,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ETF 수익률 순위

국내-ETF-수익률-순위-썸네일
국내 ETF 수익률 순위

 

지난달에는 특히 중국 주식 시장의 하락이 두드러졌습니다.

2022년 10월 국내 ETF 수익률 하위권부터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BOTTOM10 - 인버스, 레버리지 포함

국내-ETF-수익률 BOTTOM10-인버스-레버리지-포함
국내 ETF 수익률 BOTTOM10 - 인버스, 레버리지 포함

2022년 10월의 차이나 항셍테크 투자하는 ETF들의 수익률이 하위권을 모조리 휩쓸었습니다.

TIGER 차이나항셍테크레버리지(합성H)의 경우 월간 수익률 -33.43%를 기록하며, 2개월 연속 수익률 하위 1위를 달성했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BOTTOM10 - 인버스, 레버리지 제외

국내-ETF-수익률-BOTTOM10-인버스-레버리지-제외
국내 ETF 수익률 BOTTOM10 - 인버스, 레버리지 제외

레버리지 및 인버스 ETF들을 제외하고 보면, KINDEX 베트남VN30(합성)이 하락률 -19.44%로, 수익률 최하위권을 기록했습니다. 차이나 항셍테크가 들어간 ETF들은 레버리지를 제외하고도 모조리 수익률 하위권 10위 내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7위를 보면,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가 지난달 -16.42%를 기록한 점이 눈에 띕니다.

 

 

금리가 상승 기조에 있다보니 부동산 관련주들에 대한 메리트가 떨어져 리츠 관련주의 하락폭이 컸던 것이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이제 수익률이 높았던 ETF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TOP10 - 인버스, 레버리지 포함

국내-ETF-수익률-높은-순위
국내 ETF 수익률 TOP10 - 인버스, 레버리지 포함

지난달에는 드디어 인버스가 아닌 여러 섹터들의 ETF들의 수익률이 드디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그간 롱 포지션을 잡고 있었던 분들은 지난달 그래도 보람을 느끼셨을 것 같은데요.TIGER KRX2차전지K-뉴딜레버리지 ETF가 지난달 무려 47.69%라는 놀라운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또 TIGER 200IT레버리지, 유럽탄소배출권선물 관련 ETF들의 성적이 좋았습니다.해당 섹터가 상승하면 레버리지 ETF들의 상승률이 눈에 띄게 좋기에, 레버리지 ETF들이 수익률 좋은 ETF에 대거 이름을 올렸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TOP10 - 인버스, 레버리지 제외

레버리지-제외-ETF-수익률-순위
국내 ETF 수익률 TOP10 - 인버스, 레버리지 제외

 

지난달에는 2차전지 관련 ETF들의 약진이 두드러졌습니다.또한 탄소배출권 관련 ETF들이 10위권 안에 대거 이름을 올렸습니다.2차전지 관련주에 투자하신 분들이나, 관련 ETF에 투자하신 분들의 경우 9월 말에 저점을 찍으며 속이 많이 쓰렸을 텐데요.10월에는 멋진 반등을 보여주었습니다.

 

 

올해는 아무래도 계속해서 금리 인상이 될 것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주식 시장이 좋아지기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이럴 때가 좋은 ETF나 주식들을 많이 매수할 수 있는 때이므로, 꾸준히 적립식 투자를 이어나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 시장 상승이 어렵다고 보신다면, 요즘은 예적금 금리가 워낙 좋기 때문에 은행 예적금 상품으로 눈을 돌려보시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