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은 코로나 때 급등했던 주식 상승분을 다 반납한 한해였습니다.

어느덧 2022년도 한달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국내 ETF 수익률 순위 11월 통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TF에 투자하고 계신 분들은,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과거의 수익률이 항상 미래를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점은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ETF 수익률 순위 11월

국내-ETF-수익률-순위-thumbnail
국내 ETF 수익률 순위

지난달에는 10월에 수익률이 처참했더 중국 주식 시장의 상승이 두드러졌습니다.

2022년 11월 국내 ETF 수익률 하위권부터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BOTTOM15 - 인버스, 레버리지 포함

국내-ETF-수익률-BOTTOM15-인버스-레버리지-포함
국내 ETF 수익률 BOTTOM15 - 인버스, 레버리지 포함

2022년 11월 국내 ETF 수익률은 KBSTAR 차이나H 선물 인버스(H)가 수익률 -23.17%로 최하위를 기록했습니다.

11월 코스피의 상승에 힘입어, 코스피200 선물 인버스 2X (곱버스) ETF들의 수익률 역시 하위권을 차지했습니다.

6위 ~ 10위까지가 모두 코스피200 곱버스 ETF라 하위15위까지의 ETF들을 정리해서 올려보았습니다.

미국 달러 역시 하락세를 보이며, 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 ETF들의 수익률 또한 하위권을 차지했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BOTTOM10 - 인버스, 레버리지 제외

국내-ETF-수익률-하위10
국내 ETF 수익률 BOTTOM10

레버리지 및 인버스 ETF들을 제외하고 보면,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INDXX ETF의 수익률이 월간 -15.70%로 최하위권을 차지했습니다.

그 외에도 TIGER 글로벌클라우드컴퓨팅INDXX, KODEX 미국S&P바이오(합성) 등 미국 테크 및 바이오 기업 관련 ETF들의 성적이 좋지 못했습니다.

 

 

이제 수익률이 높았던 ETF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TOP10 - 인버스, 레버리지 포함

국내-ETF-수익률-TOP10-인버스-레버리지-포함
국내 ETF 수익률 TOP10 - 인버스, 레버리지 포함

와우! 1개월 수익률 71.32%, 57.41%를 보고 제가 1년 수익률로 정리를 잘못한 줄 알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중국 ETF들이 상위권에 대거 이름을 올리며, 10월의 치욕을 씻어낸 모습입니다.

타이거 차이나항셍테크레버리지(합성H) ETF는 1개월 수익률이 무려 70%가 넘었습니다.

그 외에도 대부분 상위권이 차이나H, 중국MSCI, 차이나항셍테크 등 중국 ETF들의 성적이 눈에 띄게 좋았습니다.

TIGER 화장품, KODEX Fn웹툰&드라마 ETF도 수익률 20%를 넘으며 훌륭한 성적을 보여주었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TOP10 - 인버스, 레버리지 제외

국내-ETF-수익률-상위
국내 ETF 수익률 TOP10 - 인버스, 레버리지 제외

레버리지 및 인버스 ETF들을 제외하고 보더라도 중국 관련 ETF들이 대거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그 외에는 한국 테마 ETF들의 성적이 좋아는데요.

타이거 화장품, 코덱스 Fn웹툰&드라마, 타이거 KRX인터넷K-뉴딜, 미디어컨텐츠, 하나로 원자력iSelect 등의 성적이 좋았는데요.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인터넷, 미디어 관련 테마 ETF들의 성적이 눈에 띄네요.

 

 

이번 12월에 산타 랠리가 올지는 모르겠지만, 산타가 주식 시장에 꼭 좀 와줬으면 좋겠습니다.

꾸준히 매달 적립식 투자를 하는 분들도 멘탈 잡기가 쉽지 않은 올 한해였는데요.

그래도 이럴 때가 좋은 ETF나 주식들을 많이 매수할 수 있는 때이므로, 꾸준히 적립식 투자를 이어나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 시장 상승이 어렵다고 보신다면, 요즘은 예적금 금리가 워낙 좋기 때문에 은행 예적금 상품으로 눈을 돌려보시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