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가가 하락 후 반등의 모습을 보이면서 많은 분들이 레버리지 ETF를 단기 투자 하시고 계십니다.

오늘은 그 중 티커 BULZ의 구성종목 변경 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ULZ는 팡 이노베이션 3배 레버리지 ETN으로, 3배의 레버리지인만큼 위험도가 아주 높은 종목임을 미리 숙지하시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BULZ 주가 구성종목 변경 - 팡이노베이션

BULZ
BULZ

 

BULZ는 상장할 때부터 중국주식이 포함되지 않은 소수 빅테크 기업의 레버리지 상품으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보통 ETF들이 종목 정기 변경이 연 1회 ~ 연 4회 정도 있지만, 비율만 조정하고 종목은 자주 변경하지 않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팡이노베이션, 즉 BULZ의 경우 참 열심히 구성 종목 변경을 해주는것 같습니다.

일을 열심히 한다고 좋아해줘야 할지?!

BULZ의 경우, 연간 수수료가 0.95%로 높은데요.

그래서 열심히 일을 하는 것일까요?

하지만, 이번 종목 변경은 BULZ의 큰 하락을 부추겼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요.

BULZ 주가부터 살펴보고 그 다음 어떤 종목의 편출 및 편입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ULZ 주가

BULZ 주가
BULZ 주가

 

BULZ 주가는 2022년 3월 23일 종가 기준으로 13.86달러입니다.

3배 레버리지 ETF이기 때문에, 장기 보유하신 분들이 많을것 같지는 않지만, 6개월 기준 수익률을 살펴보면 무려 -49.23%로 3배 레버리지 ETF의 무서움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 1개월 수익률은 +1.14%입니다.

 

3배 레버리지의 대표주자(?)인 나스닥100 3배 레버리지 ETF인 TQQQ, 그리고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3배 레버리지인 SOXL, 그리고 나스닥100인 QQQ의 1개월과 6개월 수익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ULZ / TQQQ / SOXL / QQQ - 1개월
BULZ / TQQQ / SOXL / QQQ - 1개월

 

1개월 수익률을 살펴보면 가장 많이 하락했던 BULZ가 가장 많이 올랐고, 그 다음이 TQQQ, QQQ 순이며, SOXL은 1개월 수익률도 -8.14%입니다.

 

 

1개월 수익률은 BULZ가 좋아보이지만 6개월 수익률을 보면 결과가 많이 다릅니다.

 

BULZ / TQQQ / SOXL / QQQ - 6개월
BULZ / TQQQ / SOXL / QQQ - 6개월

 

6개월 수익률은 최근 미국 증시 하락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다 하락한 모습이지만, 3배 레버리지는 마이너스 역시 음의 복리가 적용하기 때문에 QQQ에 비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하락폭으로 보면 BULZ > TQQQ > SOXL > QQQ 순입니다.

QQQ가 6개월간 -5.76%인데 반해, BULZ는 무려 -49.23%로 약 50%에 가까운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3월 23일, 다른 종목에 비해 BULZ가 많이 하락하였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구성 종목 변경도 큰 이유를 차지하는데요.

그럼 종목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BULZ 구성종목 변경 업데이트 : 2022년 3월

우선 BULZ의 2021년 12월 20일 기준 변경했던 구성종목, 즉 기존 BULZ 구성종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BULZ 구성종목 (2021.03)
BULZ 구성종목 (2021.03)

 

2021년 12월 종목 변경에서는 기존에 있던 줌(ZM)이 빠지고, 그 자리에 퀄컴이 새로이 편입되었습니다.

BULZ는 매 3개월마다 비중 조정 및 구성 종목 변경이 있는데요.

종목은 변경되지 않을 수 있으며, 비중은 6.67%로 동일로 다시 맞춰줍니다.

 

이번 2022년 3월 21일에도 구성종목 변경이 있었는데요.

 

BULZ 구성종목
BULZ 구성종목

이번에 새로이 편입된 종목은 어도비 (ADBE)입니다.

기존에 있던 종목 중 편출된 종목은 퀄컴(QCOM)입니다.

현재 BULZ의 패턴을 보면, 보통 한 종목씩 교체를 하는것 같은데요.

어도비가 실적 미스가 나면서 3월 23일 무려 -9.34%를 기록하며, BULZ 주가 역시 이날 -6.73%나 하락하였습니다.

퀄컴의 경우, 3월 23일 -3.01%라, 종목 교체가 없었더라면 좀 괜찮았을것 같은데 뭔가 아쉽네요.

좀 더 길게 보면 이게 좋은 일이 될지는 두고봐야 할것 같습니다.

 

오늘은 BULZ 주가 및 구성 종목 변경 소식을 알려드렸는데요.

참고로 BULZ 인버스 ETF의 티커는 BERZ 입니다.

15개 종목으로 이루어진, 3배 레버리지 ETF들이므로 투자에는 항상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