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성장주들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지만, 슬슬 배당주로 눈을 돌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성장주 위주 투자보다는 조금 더 안정적인 배당주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미국 배당주 ETF 중 SCHD ETF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와보았습니다.

SCHD ETF는 월배당 ETF는 아니고 분기 배당 ETF인데요.

SCHD ETF의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등을 중심으로 타 미국 ETF들과 간단한 비교도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배당주 ETF : SCHD ETF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미국 배당주 ETF

 

목차

  • SCHD ETF 개요
  • SCHD ETF 주가
  • SCHD ETF 배당금
  • SCHD ETF 구성종목

 

SCHD ETF 개요

SCHD의 풀네임은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로, 이름만 봐도, 미국 배당주 ETF임을 알 수 있습니다.

SCHD ETF는 10년간 배당금 지급 이력이 있는 기업만 선정 대상에 포함합니다.

그 중에서도 부채 대비 현금 흐름, ROE, 배당수익률 및 배당 증가율을 중심으로 투자 대상 기업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배당이 지속 가능하며 계속 늘려나가는 기업 100개를 선정하여 투자하는 ETF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종목명 :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 종목티커 : SCHD

○ 추종 지수 :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

○ 시가총액 : 1290억 달러 (2021년 11월 5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연 4회. 3, 6, 9, 12월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06%

○ 과세 : 미국 주식 매매차익 연간 250만원 이상 시 22% 양도세, 배당금 15.4% 과세 후 계좌 입금

○ 상장일 : 2011년 10월 20일

○ 자산운용사 : Charles Schwab

 

*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 : 미국 상장 기업 중, 부채 대비 현금 흐름, ROE, 배당수익률 및 배당 증가율을 중심으로 투자 대상 기업 약 100개를 선정. 각 기업별 투자 비중은 4% 이내, 산업별 투자 비중은 25% 이내.

 

SCHD ETF 주가

SCHD ETF 주가

SCHD 주가는 2021년 11월 5일 종가 기준, 78.89달러입니다.

월간 한주씩 모아간다고 해도 주당 10만원이 안되기 때문에, 한국분들도 SCHD를 매달 꾸준히 사모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설정일 이후, 현재까지 약 10년이 조금 넘었는데요.

그 사이 주가 수익률은 무려 209.74%입니다.

여기에 두둑한 배당금까지 챙겨서 재투자를 병행한다면, 실제로는 더 큰 수익률이라 할 수 있겠지요.

 

 

이와 유사한 다른 미국 배당주 ETF들의 수익률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배당주 ETF의 경우 장기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우선 5년간의 수익률부터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CHD, VYM, DGRW, NOBL 수익률 - 5년

 

파란색선 - SCHD, 노란색선 - VYM (뱅가드 고배당 ETF : 리츠 제외), 하늘색선 - DGRW (배당성장 ETF), 주황색선 - NOBL (배당귀족 ETF) 입니다.

5년간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DGRW > SCHD > NOBL > VYM 순입니다.

이제 1년간의 수익률도 한 번 비교해보겠습니다.

 

SCHD, VYM, DGRW, NOBL 수익률 - 1년

 

1년간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SCHD > VYM > DGRW >= NOBL 순입니다.

 

각, ETF의 장단점이 다 있겠지만 SCHD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또 순자산 규모도 1,000억달러가 넘고 거래량도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미국 배당주 ETF로 SCHD ETF를 꼽고 있답니다.

 

SCHD ETF 배당금

SCHD ETF는 현재 시가 대비 배당률 연간 약 2.88%입니다.

매년 2%대 후반 ~ 3% 정도의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과거 배당금 지급 내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CHD ETF 배당금

미국 배당주 ETF인 SCHD ETF는 매년 배당금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배당락일은 매 3, 6, 9월의 약 20일 ~ 말일 사이입니다.

다만 12월에는 배당락일이 12월 10일 ~ 15일 사이이므로, 12월 배당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12월 초에는 매수를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SCHD 배당금 지급일은 배당락일을 기준으로 보통 일주일 이내에 지급이 됩니다.

 

SCHD ETF 구성종목

먼저 SCHD ETF의 산업별 비중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SCHD ETF 섹터 비중

 

앞선 설명에서 간단하게 말씀드렸듯, SCHD ETF는 각 산업 (섹터) 비중이 25%를 넘지 않습니다.

금융 비중이 가장 높기는 하지만 21.69%입니다.

테크놀로지 섹터에도 19.14%가 투자되고 있습니다.

 

 

SCHD 구성종목 TOP10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SCHD ETF 구성종목

구성종목 1위인 머크는 얼마 전 먹는 코로나 치료제를 개발한 바이오 기업입니다.

그 외 홈디포, 브로드컴, 펩시, 블랙록, 텍사스 인스투르먼트, 코카콜라, 암젠, 시스코, 버라이즌 등의 기업이 TOP10에 속합니다.

TOP10의 비중은 40.43%입니다.

앞서 각 종목의 비중은 최대 4%를 넘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비중이 4% 이상이 된 기업들은 주가가 상승하면서 비중이 올라간 것이기 때문에, 이후 종목 리밸런싱 때 재조정이 될 것입니다.

TOP10 종목 외에는 화이자, 3M, 알트리아 등 배당 성향이 높은 회사들이 다소 포진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 배당주 ETF인 SCHD ETF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국 배당주 ETF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가지고 있는 ETF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하지만 배당주 역시 코로나와 같은 주가 폭락 시기에는 동반 하락을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 점은 염두에 두고 투자하셔야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라면, 이런 경우에는 배당률을 높일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싸게 줍줍을 할 것입니다만...)

잠자는 사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돈을 일하게 하고 싶은 분들은 미국 배당주 ETF 투자가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