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증시 조정이 다소 길어짐에 따라, 배당 ETF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진것 같습니다.

3월 둘째주의 경우, 인버스나 레버리지 ETF 상품을 제외하면, KINDEX 인도네시아 MSCI (합성) 상품이 가장 많은 순매수가 있었던 ETF였으며, 2위가 바로 KBSTAR 고배당 ETF였습니다.

오늘은 KBSTAR 고배당 ETF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BSTAR 고배당 ETF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KBSTAR 고배당 ETF

 

목차

KBSTAR 고배당 ETF 개요

KBSTAR 고배당 ETF 구성종목

KBSTAR 고배당 ETF 주가

KBSTAR 고배당 ETF 수익률

KBSTAR 고배당 ETF 배당금

KBSTAR 고배당 ETF 투자설명서

 

KBSTAR 고배당 ETF 개요

KBSTAR 고배당 ETF는 FnGuide 고배당포커스 지수를 기초지수로 사용하는데요.

FnGuide 고배당포커스 지수는 MKF500 유니버스 중, 전년도 결산 기준 현금배당을 한 종목을 선별하고, 현금배당 수익률 상위 80위 이내의 종목을 우선적으로 편입하는 지수입니다.

즉, 전년도 현금배당수익률이 높은 고배당주 종목의 배당총액을 따져, 배당총액이 높은 종목에 비중을 두는 지수입니다.

배당수익률로 종목구성을 하게 되면, 소형주 비중이 높아질 수 있기에, KBSTAR 고배당 ETF는 배당총액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대형우량주가 많이 편입되어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KBSTAR 고배당 ETF 기본 정보

○ 종목코드 : 266160

○ 시가총액 : 158억원

○ 상장주식수 : 1,300,000

○ 상장일 : 2017년 4월 14일

○ 총보수 : 연 0.20%

○ 자산운용사 : KB자산운용

배당금 (분배금) :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기준 (회계기간 종료일이 영업일이 아닌 경우, 그 직전 영업일을 기준으로 함)

주식 종목 리밸런싱 : 매년 1회 (6월)

 

KBSTAR 고배당 ETF 구성종목

KBSTAR 고배당 ETF는 총 80개의 구성종목으로 이루어집니다.

앞서 알려드렸듯, 배당금총액이 많은 회사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단연 삼성전자 편입비율이 높습니다.

 

KBSTAR 고배당 ETF 편입 주식 TOP10 (2021년 3월 23일 기준)

삼성전자, 현대차, 포스코,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SK텔레콤, 삼성생명, 우리금융지주, KT&G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 비중이 27.88%로 상당히 높습니다.

배당금총액 기준으로 편입비중 가중치가 있기 때문에, 금융 업종 비율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KBSTAR 고배당 ETF 구성종목 전체 종목을 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KB KBSTAR 고배당 ETF 구성종목 전체.xls
0.06MB

 

KBSTAR 고배당 ETF 주가

KBSTAR 고배당 ETF 주가는 2021년 3월 23일 종가 기준 12,180원입니다.

 

KBSTAR 고배당 ETF 주가 - 최근 3개월

 

1월 초 삼성전자 주가가 9만원대일 때 12,800원대까지 찍었지만 최근 증시 조정으로  KBSTAR 고배당 ETF 주가 역시 주춤한 상태이지만, 고점 대비하여 많이 빠졌다고는 볼 수 없으며, 최근처럼 횡보하는 구간에서 하락하는 날 조금씩 모아가는 것도 분할매수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을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설정일 이후의 주가흐름 그래프입니다.

 

KBSTAR 고배당 ETF 주가 - 설정일 이후

보시다시피, 작년 코로나 폭락과 그 이후 급등한 때를 빼고는 주가는 대략 큰 폭의 하락도 큰 폭의 상승도 없이 평이한 편이었습니다.

배당주 ETF에 투자하실 때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시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고배당 ETF는 주가 상승으로 인한 차익 보다는 배당에 포커스가 맞춰진 경우가 많습니다.)

 

KBSTAR 고배당 ETF 수익률

KBSATR 고배당 ETF의 최근 1개월 수익률은 3.07%로, 다른 주식형 ETF들에 비해서는 선방을 한 편입니다.

최근 1년 수익률은 83.63%이며, 설정이후 총 수익률은 33.83% 입니다.

배당 ETF의 경우, 수익률 보다는 배당을 보고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주가 수익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 정도면 나름 괜찮은 수익률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배당금도 받고, 거기에 ETF 가격 상승으로 인한 매매차익 역시 은행이자율 보다 훨씬 높으니까요.

 

 

KBSTAR 고배당 ETF 배당금

KBSTAR 고배당 ETF의 최근 3년간 배당금 (분배금) 지급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ETF의 배당금은 15.4%의 배당소득세를 제하고 입금됩니다.

아래는 세전 배당금(분배금)입니다.

 

KBSTAR 고배당 ETF 배당금

KBSTAR 고배당 ETF의 배당금은 매년 1, 4, 7, 10월 말일 기준으로 해당 ETF를 계좌에 보유하고 있으셔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월 종료일 2 영업일 전에 ETF를 매수하셔야 합니다.)

배당금 지급일은 2, 5, 8, 11월 초에 계좌로 입금됩니다.

 

 

한국의 상장사들은 대부분 4월 20일경 배당금을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4월 결산 기준 분배금이 가장 많습니다.

4월 결산 기준 배당금을 보시면, 2018년 218원 / 2019년 232원 / 2020년 300원으로 배당금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올해는 삼성전자 특별배당금으로 인해 좀 더 많은 배당금이 지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기준 연간 배당금은 380원으로 주가가 작년 평균 만원이었다 치면 연 3.8%의 배당금 수익이라면 은행이자보다 높은 배당금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겠습니다.

 

KBSTAR 고배당 ETF 투자설명서

KBSTAR 고배당 ETF의 간이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 받아 봐주세요.

항상 말씀드리지만, 이 글은 매수나 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에는 항상 신중을 기하시기를 바랍니다.

또, 특히나 고배당 ETF는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가져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간이투자설명서 다운이 어려우신 분들은, 하단의 사진 파일을 대체해서 보셔도 됩니다.

KBSTAR 고배당 ETF 간이투자설명서.pdf
0.3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