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의 드라마가 세계시장에서 인기가 많다는 뉴스를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또한 웹툰도 콩글리쉬이지만, 이대로 해외에서 사용할만큼 한국 웹툰의 성장 및 영향력이 강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한국의 웹툰 및 드라마 산업에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ETF인 KODEX Fn웹툰&드라마 ETF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KODEX Fn웹툰&드라마 주가, 배당금 (분배금), 구성종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보시고 투자 자료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ODEX Fn웹툰&드라마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코덱스 Fn웹툰&드라마

 

목차

  • KODEX Fn웹툰&드라마 개요
  • KODEX Fn웹툰&드라마 주가
  • KODEX Fn웹툰&드라마 배당금
  • KODEX Fn웹툰&드라마 구성종목
  • KODEX Fn웹툰&드라마 투자설명서

 

KODEX Fn웹툰&드라마 개요

최근 드라마 DP, 또 얼마 전에는 스위트홈, 킹덤 등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들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고, 또 끌었습니다.

한국 드라마의 흥행이 계속해서 이어짐에 따라 넷플릭스는 올해 한국 컨텐츠 제작에 5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한 신과 함께, 이태원클라스, 스위트홈, 편의점 샛별이 등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 드라마도 꾸준히 나오고 있어 웹툰 또한 웹툰 자체 이외의 부가적인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한국의 웹툰은 일본과 미국에서 점점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관련 섹터에 투자를 해보고 싶으신 분들이 있을텐데요.

KODEX Fn웹툰&드라마 ETF가 그런 분들에게 맞춤 ETF라 할 수 있겠습니다.

 

KODEX Fn웹툰&드라마 ETF 기본적인 사항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395150

○ 추종 지수 : FnGuide 웹툰&드라마 지수

○ 시가총액 : 99억원 (2021년 9월 13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최대 연 5회 지급.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45%

○ 상장일 : 2021년 7월 30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2회 (매년 6, 12월)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FnGuide 웹툰&드라마 지수 : 웹툰 및 드라마와 관련이 높은 기업들을 필터 및 키워드 스코어링을 통해 선정하여 구성한 지수입니다.

시가총액, 거래대금 등을 고려하여 일부 종목들을 제외하고, Fnguide 업종분류 기준 인터넷서비스, 미디어 섹터만 포함하여, 키워드 스코어링을 통해 종목을 선정합니다.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개별종목 비중을 선정하며, 지수 정기변경시 종목별 최대비중은 15%로 제한됩니다.

 

KODEX Fn웹툰&드라마 주가

코덱스 Fn웹툰&드라마 실시간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395150을 넣고 검색하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KODEX Fn웹툰&드라마 주가 - 상장 이후

KODEX Fn웹툰&드라마 주가는 상장일 이후, 8월 5일 연중 최고가인 9,915원을 기록했으며, 현재 가격은 9월 10일 종가 기준으로 9,040원입니다.

코덱스 FN웹툰드라마 종목 비중이 큰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가 정부 규제로 인해 크게 하락하며, KODEX Fn웹툰&드라마의 현재 주가 역시 다소 떨어져 있는 모습입니다.

 

KODEX Fn웹툰&드라마 배당금

KODEX Fn웹툰&드라마의 분비금 (배당금 )은 최대 연 5회 지급입니다.

하지만 한국 주식들 특성 상 연 5회 배당금이 지급될 일은 희박합니다.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으로 배당금을 지급해주는데요.

배당금이 발생하면, 해당 기준일에서 7 영업일 이내에 계좌로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현재 7월 말에 상장을 하였기에, 배당금은 아직까지 지급된 적이 없습니다.

해당 업종 주식들의 배당금이 높지 않기 때문에, KODEX Fn웹툰&드라마 배당금 역시 들어와도 미미할 것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것이 속편합니다.

 

KODEX Fn웹툰&드라마 구성종목

KODEX Fn웹툰&드라마는 현재 2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OP10의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KODEX Fn웹툰&드라마 구성종목 TOP10

네이버, 카카오,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케이콘텐트리, 초록뱀미디어, 대원미디어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이기 때문에 시가총액 상위 종목인 네이버와 카카오의 비중이 높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비중이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위 5종목 비중이 60%가 넘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카카오,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케이콘텐트리의 주가가 KODEX Fn웹툰&드라마 ETF의 가격 변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TOP4 종목인 네이버, 카카오, CJ ENM, 스튜디오 드래곤의 비중이 50%가 넘습니다.

 

KODEX Fn웹툰&드라마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2021년 9월 13일 기준)

KODEX Fn웹툰&드라마 구성종목 전체.xls
0.02MB

 

KODEX Fn웹툰&드라마 투자설명서

KODEX Fn웹툰&드라마 ETF는 테마 ETF인데다가 상위 종목 4~5개에 투자 비중이 높기 때문에 많은 금액을 넣고 투자하시기 보다는 조금만 담아가시는 것이 좋으며, 무조건 장기투자 보다는 어느 정도 떨어졌을 때 매수했다가 목표 수익률이 되면 매도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 이 글은 해당 ETF에 대한 투자 권유글이 아닙니다.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경제 분야 뉴스를 열심히 읽으시고 공부 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KODEX Fn웹툰&드라마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세요.

KODEX Fn웹툰&드라마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KODEX Fn웹툰&드라마 투자설명서.pdf
2.57MB
KODEX Fn웹툰&드라마 간이투자설명서.pdf
0.4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