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투자 금액이 많지 않은 분들의 경우, 분산투자가 어렵기 때문에 ETF나 펀드 등을 통해 적립식 투자를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요새 인기가 많은 ETF 중,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주가 그리고 구성종목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주가 구성종목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목차

1.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개요 및 전망

2.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주가

3.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구성종목

4.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상품 설명서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개요 및 전망

● 시가총액 : 6,629억원

● 상장 주식 수 : 38,700, 000주

● 종목코드 : 364980 (네이버 증권, 구글 혹은 증권사 MTS나 HTS에서 검색 시 종목코드로 검색하면 현재 주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펀드 보수 : 연 0.4%

● 상장일 : 2020년 10월 7일

●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과세 : 매매차익 비과세, 현금배당에는 15.4% 과세

● 배당금 지급 기준일 :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마직막 영업일 -2 영업일까지 구매하여야 배당금 받음)



최근 주식 시장에서 핫한 종목 중 하나라면 바로 '2차전지'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2차전지란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의 핵심 부품을 가리킵니다.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는 국내 2차전지 밸류체인에 투자하는 ETF인데요.


그럼 2차전지 뜻은 위에서 살펴보았는데 밸류체인이란 무엇인지도 살펴봐야겠지요.

배터리셀은 한 기업에서 독자적으로 생산이 되지 않습니다.

배터리셀 안에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동박재 등이 들어가는데요.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각각의 소재를 만드는 기술업체 및 이에 따른 장비 업체들이 필요합니다.

2차전지라는 제품을 만드는데 있어서 여러 기업이 얽혀 있어 이를 '2차전지 밸류체인'이라 하고, 이에 투자하는 상품이 바로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랍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국내 2차전지 관련주에 투자하는 ETF 상품입니다.

따라서 환율에 따른 부담은 없는 상품입니다.


타이거 KRX 2차전지

(사진 출처 : 미래에셋)


앞으로 전기차 전망이 밝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특히나 유럽, 미국, 중국 등 대형 국가들을 중심으로 환경 문제를 중요시 여기며, 전기차 보급 및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요.

이에 따라 작년과 올해 전기차 및 전기차 관련 2차전지 회사들의 주가가 많이 상승했습니다.

특히 유럽의 경우에는 환경 문제에 대해 선도적으로 나서며,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전기차 보급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2차전지 etf


한국의 2차전지는 한국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전망도 몹시 밝아 보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2020년 상반기 배터리셀 점유율은 한국의 LG화학이 중국의 CATL과 선두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3위에 일본기업인 파나소닉이 있는 점이 인상적이네요.

또 글로벌 배터리셀 점유율 6위에 한국의 SK이노베이션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만세!)



오늘 나온 뉴스에 의하면, 2020년 토탈 중국 CATL이 배터리셀 점유율 1위를 기록하였네요.


현재 전기차 및 그 관련 2차전지 주가 뿐 아니라, 전체적인 종목의 주가가 전세계적으로 많이 올랐기 때문에 당분간 조정이나 횡보장이 올 수 있는 점은 리스크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 위와 같이 중국업체가 배터리 점유율을 높여가는 부분 역시 위험 요소라 할 수 있지만, 전기차 생산이 많아질 것이기 때문에 배터리 전체 사용량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점들을 감안하여 적립식으로 모아가신다면 위험을 분산하고 장기적으로 가격에 대한 메리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는 무조건 적립 적립 (적립이라 쓰고 물타기라 읽는다?!) 하고 있는데요.


그럼 현재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주가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주가

최근 며칠간의 주가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주가


최근 4일간의 주가를 보면, 요 며칠 국내 주식시장이 하락하였기에,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주가도 동반 하락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ETF 설정일 이후의 주가도 한 번 살펴볼까요?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주가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는 2020년 10월 7일에 상장이 되었습니다.

위의 사진은 설정일 이후의 주가흐름인데요.

KRX 2차전지 K-뉴딜 ETF를 바로 사셨다면 1만원에 구매가 가능했을텐데요.

설정일 이후 최고 주가는 1월 11일의 18,470원입니다.



10월에 만원에 구매하셨거나, 11월 초에 들어가셔서 9천5백원대에 KRX 2차전지 K-뉴딜 ETF를 구매하셨던 분들은 수익이 무려 80% 이상이 났을 수 있는데요.

현재는 주가가 다소 하락하여, 2021년 1월 28일 종가 기준 17,429원의 주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평균 단가가 만원 정도이신 분들은 아직도 수익률이 단기간에 70%가 넘었겠네요.

적립식으로 구매를 계속해서 하신 분들도 평단가가 만원 이상이겠지만, 약 3개월 정도만 투자하셨더라도 수익률이 꽤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구성종목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구성종목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는 총 10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비중이 많은 종목부터 살펴보면, SK이노베이션이 30.05%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삼성SDI 26.58%, LG화학 20.35%로 대형주 비율이 75%가 넘습니다.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구성종목


그 뒤를 이어 포스코케미칼 6.82%, SKC 5.29%,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천보, 후성, 솔루스첨단소재 등 10개의 구성종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상품설명서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에 대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본 글은 매수나 매도 추천 글은 아니며, 저도 투자를 하면서 공부하며 올리는 자료입니다.

다양한 기회와 위험성을 고루 살펴본 후, 투자에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상품 설명은 하단의 사진을 확인해주세요.

(사진은 클릭 시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상품 설명서 다운을 원하시는 분은 사진 하단에 있는 파일을 다운 받아 보실 수도 있습니다.

상품설명서를 다운 받아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타이거 KRX 2차전지 K-뉴딜 ETF 상품설명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