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중국어 공부를 계속할 여건이 되지 않아서, 이런 저런 고민을 하다 서점에 갔습니다.

여러 책을 둘러보는데 딱히 끌리는 회화 교재가 없더라고요.

물론 집에 회화 교재가 몇 권 있긴한데, 독학하기에는 의지박약이다 보니 좀 꾸준히 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다 집어든 교재가 바로 <EBS 포켓중국어> 였어요. 강의가 있어서 혼자 하기엔 조금이라도 나을것 같아서였죠.


(중국어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독학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독학으로 시작하신 분들 대부분 발음, 성조가 엉망이라 말이 안 통합니다.

완전 기초는 학원이나 과외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EBS 기초중국어도 있는데, 이건 3월에 발음부터 시작하긴 하지만, 발음 아예 배워본 적 없는 분이라면 이도 학원과 병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EBS 포켓중국어는 매달 발행되면 한 권에 6,000원입니다.

책 사이즈도 A4 반 정도 사이즈라 가방에 넣고 다니기 좋은 사이즈랍니다.

방송 시간을 보면 새벽 5시인데요.

이시간에 어떻게 듣냐 하는 분도 있는데요. EBS 라디오 강좌 다시 듣기 방법은 글 아래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 책은 성대리라는 직장인이 주인공으로 되어 있는데요.

성대리의 일상, 회사 생활 등을 주제로 회화가 담겨 있습니다.

이번달은 5월 1일이 노동절이라 1일은 노동절을 주제로 하고 있는데요.

제가 이 교재를 고른 이유 중 하나는, 매달 나오는 교재이기 때문에 그때 그때 맞는 주제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기 때문이랍니다.

7,8월은 휴가 기간이기도 하니 여행을 주제로 다룰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다른 회화 교재는 비지니스 따로, 일상이나 학교 생활 등을 또 따로 다루는데 이 책은 한 달 안에 여러 가지 일상 및 비지니스를 다룰 수 있어요.

그래서 완전 초보분에게는 좀 어려울것 같고요.

중급이나 초급은 완전히 벗어나서 중급으로 넘어가는 분들에게도 적합할 것 같습니다.

(초급분은 EBS 초급 중국어가 있으니 EBS 라디오로 공부하고 싶으신 분은 이 교재를 이용세요.)



매 단원의 구성은 같습니다.

우선 오늘의 회화가 나옵니다. 문장이 많지 않아서 외우기에 큰 부담도 없는 편이에요.

다만 문장이 다소 긴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중급 정도 하시면 공부하는데 큰 무리는 없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초급을 막 벗어난 분들은, 병음 표기가 없으면 힘들어 하실 수도 있을텐데, 친절하게 모든 문장에 이렇게 병음 표기가 되어 있네요.

교재의 왼쪽에는 회화가 오른쪽에는 그날의 단어와 회화에 대한 해석이 나와있어요.

단어 수준은 사실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끔 저도 모르는 단어가 나오는데요. 예를 들어, '비데'는 중국어로 智能马桶盖랍니다.

이런 용어는 일반 회화책에서는 접하기 힘든데, EBS 교재는 이런 최신 용어가 나와 있어서 좋더라고요.



다음 장에는 그날의 핵심 표현에 대한 설명과 응용 문장이 있습니다.

초중급 분들이라면 그날의 회화 정도만 외워도 될 것 같고, 중급이상 분이라면 이 부분 문장까지 외워주면 더 좋을것 같네요.

그리고 이 때는 노동절이라 중국의 기타 명절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나와 있어요.

중국어 학원을 다녀보면, 중국 명절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요. 학원을 다니지 않더라도 이 정도는 상식으로 알아두면 좋겠지요.




교재의 마지막 부분은그날 배운것 셀프체크 해보는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연습문제는 굉장히 쉬운 편이에요.

공부를 했는데도 문제를 못 푼다면 공부를 다시 해야겠지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날 첫 페이지에 본문에 나온 회화는 반드시 외우고나서, 두번째 페이지에 있는 한글 해석을 보면서 자기가 다시 중국어로 말해보고 그것을 할 수 있어야 공부를 제대로 한거라고 할 수 있어요.

하루에 많은 문장이 나오는게 아니므로 본문 문장 정도는 반드시 외워주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EBS 라디오 듣기 부분인데요.

방송이 새벽 5시부터이다 보니 이거 10분 듣자고 새벽 5시에 일어나기는 너무나 힘이 듭니다.

요새는 어플이 있습니다. 재방송도 해주는데 재방송 시간도 맞추기 쉽지 않습니다.

EBS 홈페이지에서 다시 듣기 할 수도 있는데요.

EBS 홈페이지에서 다시 듣기 하려면 24시간에 500원, 한 달 이용권은 5,000원입니다.

하지만 휴대폰에 EBS FM 어플을 깔면 월 4,500원에 들을 수 있고, 유효기간도 없어서 언제고 다시 듣기를 할 수 있답니다.

다운로드를 하는 방식이라, 다운 받고나면 데이터 사용하지 않고 언제든 다시 듣기가 가능하답니다.

(아이폰의 경우 4.3 달러 정도 하더군요.)


교재의 경우도 EBS FM 어플에서 pdf 형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어플에서 교재 + 강의 구매하면 한달치 구매가 8,400원입니다.

교재를 직접 사는것 보다 2,000원 이상 절약이 되네요.



저는 공부하는건 책으로 하는걸 좋아해서 교재를 구매했는데요.

교재도 들고 다니기 귀찮으신 분은 EBS 어플에서 교재 구매하면 8,400원에 모든게 해결되니 훨씬 저렴하네요.

책 6,000원과 강의 4,500원을 구매한다고 해도 한달 학습하는데 10,500원이면 저렴하게 독학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일찍 일어나서 생방송 듣기는 너무나 힘들고, 강의는 여러 번 반복해서 듣는게 좋으므로 어플에서 월 강의구매해서 듣고 있답니다. 

강의를 몇 번 들은 후에는, 어플에 구간반복도 있어서 회화부분 원어민이 읽어주는만 구간반복 설정해서 들어도 되고요.

많이 듣고, 많이 따라하는게 언어 공부에는 최고에요. 듣기만 하면, 귀만 좋아져요. 따라 말하기 몹시 중요합니다!

중국어 독학하시는 분들 加油!


EBS 포켓중국어가 다소 여럽다고 생각되신다면 ☞ EBS 초급중국어 수준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