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공부하면서 힘들다고 생각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중국어 단어 외우기일텐데요.

오늘은 중국어 단어장 추천 드리겠습니다.

저는 중국어는 5년 전 쯤에 6개월 남짓 공부하고 접었다가, 지금은 다시 시작한지 1년 반~2년 정도 되었답니다.


중국어 단어장은 기존에 HSK 단어장을 한 권 산 적이 있습니다.

HSK단어장의 경우, 보통 급수 그리고 병음 알파벳순으로 되어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정말 어지간한 의지 없이는 혼자 공부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아무래도 abc 순서로 공부하면, 단어들 간 연관성도 없고 해서 외우기 쉽지도 않고 흥미도 쉽게 떨어집니다.

하지만, HSK를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오늘 제가 추천 드리는 단어장 보다는 HSK용 단어장이 좋겠고요.

오늘 추천 드릴 단어장은 그냥 중국어 회화를 위해 공부하는 분들을 위한 단어장입니다.



제가 중국어 단어장으로 추천 드리는 책은 <레전드 중국어 필수단어>라는 책인데요.

단어장 한 권 살 필요성을 느끼고, 서점 가서 제 나름의 평가로 열심히 살펴 보고 고른 교재입니다.

중국어 단어 외우는 방법은 영어 단어 외우는 방법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많이 보고, 많이 써보고 많이 들어보기, 많이 말해보기 밖에 왕도가 없습니다.

보고 듣는건 많이 하는데, 잘 써보질 않다 보니 저도 단어를 쓰는 데에는 좀 문제가 있습니다만, 여러분들은 꼭 많이 써보세요.

많이 써 본 단어도, 사용하지 않다 보면 어떻게 쓰는지 또 까먹어서 스트레스를 받곤 하는데요.

그럴 때 마다 다시 또 써서 외우는 방법 밖엔 없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예전에 써 보면서 외웠던 단어는, 까먹어도 다음에 다시 외우기는 좀 더 수월합니다.

중국어 뿐 아니라 언어공부는 정말 꾸준함 밖에 답이 없는것 같습니다.




사진을 좀 어두운데서 찍었더니 어둡게 나왔는데, 내지는 흰색입니다.

우선 단원은 총 7개의 장과 25개의 단원으로 되어 있고, 매 단원 별 주제별 단어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 4장은 5개의 단원으로 되어 있고 각각 가정, 옷, 음식, 취미, 전화&인터넷이라는 제목으로 되어 있답니다.

각 단원은 주제별 연관 단어들이 정리되어 있고요.

어휘는 총 3,600여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사진처럼 단원의 첫페이지~네번째 페이지에는 그림과 함께 단어들이 나옵니다.

단어 공부를 할 때는 이렇게 그림과 같이 있으면, 시각적 효과가 더해져 좀 더 외우기 수월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장에는 주제에 관한 단어들이 추가되는데요.

마음에 드는 점이 위 사진 처럼, 만약 공휴일, 명절이라는 단어가 나온다면 그에 연관된 중국 명절들까지 설명과 함께 곁들인 단어들까지 나온다는 점이 참 마음에 듭니다.

이렇게 그룹 단위로 묶어서 외우면, 단어 외우기가 좀 더 수월합니다. 머릿속에서 정리가 좀 더 질서정연하게 되니까요.

그리고 매 단원의 단어 끝 부분에는 실전회화 부분이 있어서, 각 단원의 일부 단어를 활용한 회화 예문이 짧게나마 있습니다. (책 한 면의 반 페이지 남짓 차지 하는 분량 - 초중급 분들에게 적절한 난이도의 회화문입니다.)

다소 아쉬운 점은, mp3에서는 이 회화부분은 읽어주지 않습니다.


매 장 마다 연습문제도 있는데 연습 문제는 한 페이지로 그다지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

한글 해석과 단어 짝짓기 하는 문제인데 중급 이상자 분들에게는 굉장히 쉬운 난이도입니다.

이 부분은 좀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초급인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만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은 너무나 친절한 나머지 한국어 발음을 써놨는데, 저건 그냥 없애는게 좋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저렇게 발음하면 중국인과 의사소통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건 영어도 마찬가지이므로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다행히도 mp3 파일을 제공해주므로, 꼭 mp3 듣고 발음 익히도록 하세요.

아니면, 병음 표기가 함께 되어 있으므로 병음 표기로 공부하면 됩니다.



이 책의 또 하나의 장점은, mp3 CD를 제공해준다는 것인데요.

요새 웬만한 어학책들은 다 mp3를 제공하기는 합니다만, <레전드 중국어 필수 단어>는 두 가지 버전 mp3를 제공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한 가지는 중국어만 쭉 읽어주는 것이고, 다른 한 가지는 단어 읽어주고 한글 해석 한 번 더 읽어준다는 점입니다.

예전에 해커스 토익 voca의 mp3가 이런 식으로 mp3를 제공해서 참 좋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이 책 역시 이런 두 가지 버전으로 제공해줘서, 저는 중국어+한국어 버전으로 들으니 아 이 단어의 뜻은 한국어로 이거 이런 식으로 머릿속에 오래 남아 좋습니다.

특히 이동 시간에 듣고 다니면 중국어 + 한어 버전 그냥 틀어만 놓고 다녀도 사이 사이 듣는게 꽤 생겨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집중해서 들으면 더 좋고요.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중국어로만 읽어주는 버전으로 들으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새 CD 조차도 잘 안 쓰는 추세라 CD 드라이버나 플레이어가 없는 분들을 위해, 어플로도 mp3를 들을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콜롬북스라는 어플 또는 앱을 사용해서 다운 받아서 들을 수 있답니다. (안드로이드, 애플제품 전부 사용 가능합니다.)

혹시 EBS의 중급 중국어 듣는 분이라면 너무나도 친숙한 왕러(王乐) 쌤이 읽어주십니다. 감수자가 왕러쌤이던데 mp3 녹음도 하신것 같습니다. 전 들어보고, 왕러쌤이다 했는데 아마 맞을겁니다.


<레전드 중국어 필수 단어>는 주제 별로 되어 있으니까, 꼭 순서대로 공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필요나 그날 그날 기분에 따라 특정 단원 골라서 공부하면 됩니다.

중국어 회화 학원 다니는 분들은 해당 단원의 주제에 맞춰서 단어장 살펴 보고 공부하고 가서 단어를 활용해보세요.

공부한 단어를 수업 시간에 입 밖으로 꺼내서 말하면, 단어가 머릿속에 좀 더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이 책 한권 안에 어지간한 회화 수업이나 중국인 친구와 대화할 때 필요한 단어들은 거의 잘 정리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중국어 단어장 추천 해드렸는데요. 다음에도 또 중국어 공부에 도움 되는 책들 소개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