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로 자영업자의 부채규모가 크게 증가되고, 고금리가 지속됨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이 많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고금리 대출을 보유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저금리로의 대환대출을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소상공인 대환대출 신청방법 및 대상 자격조건, 홈페이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공문을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공문도 함께 첨부합니다.

 

소상공인 대환대출

소상공인-대환대출

 

자영업자의 대출규모는 2019년 686조였던 것이, 코로나와 물가 상승을 겪으며 2023년 1052조원이라는 역대급 기록을 하게 되었습니다.

정부에선느 민간 금융기관의 고금리 대출이나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기존 대출을 저금리 장기분활상환 대출로 대환해주는 대환대출 제도를 신설하였습니다. (2024년 5천억원 규모)

규모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서두르셔야 할것 같습니다.

 

👉소상공인 대환대출 신청하기

 

소상공인 대환대출 신청자격 대상

신청 자격 조건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중저신용 (NCB 나이스 개인신용평점 839점 이하) 이면서 소상공인이 보유한 사업자 대출 중, 은행권 및 비은행권의 7% 이상 고금리 대출

2. 중저신용이면서 소상공인이 보유한 사업자 대출 중, 은행권의 대출 중 자체 만기연장이 어려워 은행에서 만기연장 애로 확인서를 발급해 준 경우

즉, 공통 대상은 나이스 개인신용평점 839점 이하일것과 소상공인의 사업자대출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은행권 및 비은행권에 포함되는 은행

은행권

 

은행권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4대 은행 외에도 SC제일은행, 한국씨티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등의 지역 은행 및 농협, 수협,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비은행권은 각종 저축은행, 여신금융전문회사, 상호금융, 보험사 등이 포함됩니다.

 

만기연장 애로 확인서 발급 은행

만기연장 애로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은행은 아래와 같습니다.

만기연장-애로-확인서

 

은행 창구에 방문하여 해당 확인서를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면 됩니다.

 

신청방법 및 신청기간

신청방법

 

저신용 소상공인 대환대출은 2월 26일 오후 4시부터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77개의 지역센터에서 신청을 하면 됩니다.

홈페이지의 경우 첫날 사람들이 많이 몰릴 것이나, 해당 자금이 선착순으로 소진될 때까지 진행되고 마감이 되기 때문에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권 만기연장이 어려운 대출을 갈아타려는 분들은, 대환대출 취급은행 방문 전에 대환 대상이 되는 대출을 실행한 은행에서 만기연장 애로 확인서를 발급받아 대환대출 취급은행에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 홈페이지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

 

대환대출 조건 및 한도

대환대출 대상자가 되면, 금리는 4.5% 고정금리로 갈아탈 수 있게 됩니다.

다만 한도는 최고 5천만원까지라는 점은 유의하세요.

 

소상공인대환대출 공문

소상공인_대환대출_공문.pdf
0.34MB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위의 공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차를 구매한다거나 혹은 전세자금 또는 주택 구입 자금 대출 시에 신용 조회를 해보게 되는데요. 이러한 때 신용등급 점수표를 기초로 하여 나의 대출 금리가 결정됩니다. 그래서 신용등급 올리

hicic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