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를 낸 첫 해나 두번째 해에 부가가치세 예정고지라는 것이 날아오면 당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는 지난 번에 예정고지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우편물이 반송되었다며 세무서에서 연락이 와서 당황했었는데요.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납부기간, 납부금액 확인 및 납부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납부기간 납부금액 확인

부가가치세-예정고지-thumbnail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 일반과세자라면 일년에 네 번의 부가가치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6개월간의 부가가치세가 100만원 미만이라면 부가가치세 예정고지서는 날아오지 않는데요.

그 이상이라면 예정고지를 받게 되고 일년에 네 번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기간

부가가치세-신고-납부기간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기간

 

확정신고

✔ 1기 (1월 ~ 6월의 매출) - 7월 1일 ~ 7월 25일까지 신고 및 납부를 해야합니다.

✔ 2기 (7월 ~ 12월의 매출) - 다음해 1월 1일 ~ 1월 25일까지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

 

예정신고

✔ 1기 - 4월 1일 ~ 4월 25일

✔ 2기 - 10월 1일 ~ 10월 25일

 

예정신고는 지난 기의 매출액을 근거로 하여 국세청에서 그 절반의 금액을 미리 내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로 이번에 3개월간 매출액이 적었다 할지라도 일단 고지된 금액을 내야 합니다.

이번에 납부한 예정신고 금액은 확정신고를 할 때 그만큼 감액을 해줍니다.

예를 들어, 예정신고에 150만원을 납부했고, 확정신고 때 내야 할 부가가치세가 250만원이라면, 확정신고 시 내야할 금액은 100만원이 됩니다.

 

부가가치세 예정신고 금액확인 방법

 

 

저같은 경우도 지난 번에 우편물이 집으로 날아오지 않고 반송처리 되었다고 세무서에서 연락이 왔었는데요.

다행히 아직 마감일인 7월 25일 이전이라, 연체를 하지 않고 바로 납부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과세자라면 우편물을 기다리지 말고 그냥 마음 편하게 1, 4, 7, 10월은 부가세 납부하는 달임을 알아두시고 홈택스에 접속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부가가치세 예정신고 금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홈택스에 접속을 먼저 해주세요.

 

국세청 홈택스

 

국세청에 사업자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예정-부가가치세-배너
예정 부가가치세 배너

부가가치세 예정신고기간이나 확정신고 기간에는 보통 국세청 홈페이지에 위와 같이 해당 배너가 떠서 이것을 클릭해서 들어갈 수도 있는데요.

배너가 없을 때는 아래의 경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홈택스 메뉴

세금종류별 서비스에서 부가가치세로 들어가주세요.

혹은 상단 메뉴 중 신고/납부 메뉴를 선택 후, 세금신고 > 부가가치세 > 부가가치세 신고하기 메뉴로 접속해줍니다.

 

예정고지-세액조회
예정고지 세액조회

 

위의 메뉴를 누르면,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납부해야 할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예상-세액 확인
부가가치세 예상 세액 확인

 

가장 위가 최근 내역이며, 예정고지(부과)세액이라는 부분 중, 맨 윗줄에 있는 금액이 이번에 납부해야 할 부가세 예정고지금액입니다.

예정고지(부과)여부에 여라고 되어 있다면, 예정고지 납부를 해야 하는 것이며, 부라고 써 있다면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납부 대상자가 아닙니다.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납부방법

 

 

 

위의 화면에서는 납부하는 방법이나 납부를 할 수 있는 경로가 따로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부가세 예정고지액 납부는 아래의 메뉴에서 해주세요.

 

다시 홈택스 메인 메뉴 중, 신고/납부를 선택해줍니다.

메뉴 아래쪽에 보면 아래와 같이 세금 납부 메뉴가 있습니다.

 

부가세-납부
부가세 납부

 

세금납부 > 국세납부 >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부가세-납부하기
부가가치세 납부하기

위와 같이 나에게 고지된 부가세 예정고지 세액이 나오는데요.

네모박스를 클릭해서, v표 체크 후, 납부하기 또는 납부서 출력을 눌러주세요.

 

납부하기를 통해 납부를 하면, 온라인 실시간 계좌이체 또는 신용카드로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금액을 바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납부서 출력을 선택하면, 부가가치세를 계좌이체로 보낼 수 있는 본인의 가상계좌가 나옵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납부하면 됩니다.

 

오늘은 부가가치세 예정신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한을 잊지 말고 꼭 납부해서 연체금을 내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