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국내 주식투자 개별종목은 삼성전자와 그 외 몇 가지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요새 삼성전자 주가가 워낙 지지부진하다 보니, 차라리 삼성그룹섹터 ETF로 갈아탈까 고민중에 있답니다.

삼성그룹 ETF는 앞서도 설명드렸듯 킨덱스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외에도, KODEX 삼성그룹, TIGER 삼성그룹펀더멘털, KINDEX 삼성그룹동일가중, KODEX 삼성그룹밸류 등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삼성그룹 관련 ETF 중에서는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를 가장 추천드린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주가, 배당금 (분배금), 구성종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 다른 삼성 관련 ETF와의 수익률 비교도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목차

  •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개요
  •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주가
  •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배당금
  •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구성종목
  •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투자설명서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개요

주식투자 하시면서 우량주 위주 투자하시는 분들 중, 삼성 관련된 주식에 투자를 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삼성전자 가격은 만만한 편이지만, 삼성SDI의 경우 한 주당 가격이 80만원 가까이 되고, 또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또한 90만원 정도에 달하여 적립식 분산투자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의 경우 금액적인 부담이 따릅니다.

그래서 삼성그룹 몇 몇 군데 투자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삼성 그룹 관련 ETF에 투자하는 것이 괜찮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에 대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108450

○ 추종 지수 : MF SAMs SW 지수

○ 시가총액 : 2054억원 (2021년 7월 29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비정기 지급 (약 연 2회)

○ 총보수 : 연 0.15%

○ 상장일 : 2009년 2월 3일

○ 자산운용사 : 한국투자신탁운용

 

* MF SAMs SW 지수 : 삼성그룹에 소속된 계열회사로 주권이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종목으로 구성되며 업종가중방식으로 산출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주가

ETF 주가 검색을 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10845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주가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주가는 2021년 7워 28일 종가 기준으로 17,425원입니다.

최근 1년 수익률은 47.67%입니다.

2021년 1월 1일 ~ 7월 28일까지의 수익률은 6.02%입니다.

 

앞서, KODEX 삼성그룹 ETF 소개에서 삼성그룹관련 ETF들의 수익률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해당 글은 글 하단 -함께 보면 좋은 글-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KODEX 삼성그룹, 그리고 삼성전자 수익률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그룹 ETF 삼성전자 수익률 비교 - 1년

 

삼성전자의 최근 주가가 좋지 않기 때문에 삼성전자 수익률은 34.24%에 그칩니다.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의 경우, 1년 수익률이 47.67%, KODEX 삼성그룹 ETF의 경우 1년 수익률은 41.78% 입니다.

 

저는 개별 주식이든, ETF든 한 번 샀다 하면, 분할해서 계속 매수하고 장기투자를 하기 때문에, 좀 더 긴 기간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그룹 ETF 삼성전자 수익률 비교 - 5년

5년간의 주가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삼성전자 >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 KODEX 삼성그룹 순입니다.

 

 

삼성전자 주가가 5년간 수익률이 가장 높기는 하지만, 킨덱스 삼성그룹섹터가중과 비교했을 대는 약 13% 정도 수익률 차이가 나는데요.

개별 주 한가지를 매수하는 것이 위험성은 더 크기 때문에, 저는 삼성전자 한가지를 보고 가기 보다는 좀 더 분산이 되는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를 추천드립니다.

그런다고 해당 ETF를 꼭 보유하라는 것은 아니고 삼성 관련  ETF 중 고민하신다거나, 삼성전자 개별 주식과 삼성그룹 ETF 중 고민중이라면 추천드린다는 것입니다.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배당금

한국투자신탁운용의 경우, 홈페이지가 다소 불친절(?)한 면이 있네요.

과거 배당금 내역은 따로 조회할 수 없어, 최근 배당금 내역을 가지고 왔습니다.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의 2021년 배당금은 4월말일을 기준일로 하며, 5월 4일에 지급이 되었습니다.

2021년 배당금액은 250원이었는데요.

 

 

 

올해는 삼성전자의 특별배당금이 있었기에, 다른 해보다 배당금이 좀 더 지급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평상시에는 연간 100원+알파 정도의 배당금을 받으신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구성종목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의 경우 현재 14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 15개 종목이었는데, 최근 삼성중공업이 제외되었습니다.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산업별 비중

산업별 비중은 IT분야, 산업재, 의료, 금융, 경기소비재 순입니다.

 

비중이 많은 TOP10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구성종목 TOP10

 

KODEX 삼성그룹과 마찬가지로 삼성SDI, 삼성전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비중의 50%가 넘는 약 6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TOP3 종목의 비중이, KODEX 삼성그룹보다 더 높습니다.)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구성종목 전체.xls
0.04MB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투자설명서

본 글은 해당 ETF에 대한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힘들게 번 돈 소중한만큼, 열심히 공부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의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세요.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투자설명서.pdf
1.11MB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간이투자설명서.pdf
0.1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