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국내 시가총액 상위 ETF 중, 5위를 차지하고 있는 코덱스 삼성그룹 ETF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삼성그룹 관련 ETF는 KODEX 삼성그룹 외에도,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TIGER 삼성그룹펀더멘털, KINDEX 삼성그룹동일가중, KODEX 삼성그룹밸류 등이 있는데요.

이 중 어떤 ETF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도 비교를 통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삼성그룹 ETF 주가, 배당금 (분배금), 구성종목 등 기본 정보들과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ODEX 삼성그룹 ETF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KODEX 삼성그룹

 

목차

  • KODEX 삼성그룹 ETF 개요
  • KODEX 삼성그룹 ETF 주가
  • KODEX 삼성그룹 ETF 배당금
  • KODEX 삼성그룹 ETF 구성종목
  • KODEX 삼성그룹 ETF 투자설명서

 

KODEX 삼성그룹 ETF 개요

KODEX 삼성그룹 ETF는 삼성그룹의 주식 중, 시가총액 1조원 이상의 계열사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삼성계열 주식 총 14가지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삼성을 모르는 분들은 없을 것이므로, 바로 기본정보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102780

○ 추종 지수 : 삼성그룹지수

○ 시가총액 : 1조 7893억원 (2021년 7월 28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최대 연 5회 지급.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25%

○ 상장일 : 2008년 5월 21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2회 (매년 6, 12월)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삼성그룹지수 : 글거래소에 상장되어있는 시가총액이 1조원 이상인 삼성그룹 계열사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이며, 개별종목 편입비 상한선은 25%

 

KODEX 삼성그룹 ETF 주가

ETF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ETF 이름보다 종목코드인 102780을 넣고 검색하시는 것이 더 편합니다.

 

KODEX 삼성그룹 주가 - 1년

 

KODEX 삼성그룹 주가는 2021년 7월 27일 종가 기준으로 10,535원이었습니다.

최근 1년 수익률은 41.5%입니다.

연초 삼성전자 주가가 좋았던 1월 초에 52주 최고가를 찍었는데요.

최근 삼성전자 주가가 많이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삼성SDI의 비중이 높아서 코덱스 삼성그룹 ETF의 주가는 많이 빠지지 않았습니다.

 

 

 

앞서 비슷한 이름들의 삼성그룹에 투자하는 ETF 몇 가지들을 알려드렸는데요.

총보수가 0.15% ~ 0.25%로 큰 차이가 나는 편은 아닙니다.

다만, 삼성그룹의 어떤 종목, 또 비중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큰 차이를 보입니다.

그럼, 앞서 말씀드린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TIGER 삼성그룹펀더멘털, KINDEX 삼성그룹동일가중, KODEX 삼성그룹밸류 ETF와 KODEX 삼성그룹 ETF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도록 할까요?

(참고로, 시가총액은 KODEX 삼성그룹 >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 TIGER 삼성그룹펀더멘털 > KINDEX 삼성그룹동일가중 > KODEX 삼성그룹밸류 ETF 순입니다.)

 

삼성 관련 ETF 수익률 비교 - 1년

 

사진은 클릭 시 크게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KODEX 삼성그룹의 경우, 1년 수익률이 41.5%인데요.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의 경우에는 46.74%로 수익률이 좀 더 높습니다.

다음이 KODEX 삼성밸류 > KINDEX 삼성그룹 동일가중 > TIGER 삼성그룹 펀더멘털 순입니다.

가장 낮은 경우와 가장 높은 경우가 약 10% 가까이 수익률 차이가 납니다.

 

그럼, 좀 더 장기간인 5년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관련 ETF 수익률 비교 - 5년

 

5년으로 비교를 해보면, 그 수익률 차이가 더 크게 납니다.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가 5년 수익률에서도 가장 높은 수익률을 차지했으며, 그 수익률은 144.39%입니다.

2위는 KODEX 삼성그룹, 그 뒤로 TIGER 삼성그룹펀더멘털 > KINDEX 삼성그룹동일가중 > KODEX 삼성밸류 순입니다.

5년간의 수익률에서는 KODEX 삼성밸류 수익률이 5위로 밀려나게 됩니다.

 

 

1년간, 그리고 5년간의 성과를 봐서는 저는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물론,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이왕이면 그동안 퍼포먼스가 좋았던 ETF에 좀 더 마음이 가게 되니까요.

KINDEX 삼성그룹섹터가중 ETF에 관해서는 하단의 <함께 보면 좋은 글>을 참고해주세요,

 

KODEX 삼성그룹 ETF 배당금 (분배금)

KODEX 삼성그룹 ETF 배당금은 최대 연 5회 지급.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으로 지급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해당 기준일 -2 영업일까지 KODEX 삼성그룹 ETF를 사두셨다면,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배당금 지급 (입금) 시기는 보통 기준일 + 7 영업일 이내에 입금이 됩니다.

과거 배당금 지급 내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삼성그룹 배당금 - 최근 3년

 

올해는 삼성전자 특별배당금 덕분에 주당 150원의 분배금이 지급되었습니다.

최대 연 5회까지 지급된다고 하였는데, 보통 1년에 1회 지급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별배당금이 없는 해라면 대략 100원 이내의 배당금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KODEX 삼성그룹 ETF 구성종목

KODEX 삼성그룹 ETF는 총 14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7월 28일 기준)

물론, 다른 삼성그룹 계열주가 시가총액이 1조 이상이 된다거나, 시가총액이 1조 미만으로 떨어진다면 해당 종목이 추가로 편입되거나 빠질 수 있습니다.

종목과 비중은 매년 6월과 12월 정기 변경 때, 변경이 됩니다.

 

KODEX 삼성그룹 ETF 구성종목 (2021.07.28 기준)

 

KODEX 삼성그룹 ETF의 종목 구성 및 비중은 위와 같습니다.

 

 

 

삼성SDI가 26.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삼성전자가 23.83%로 비슷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역시 10.45%를 보유하고 있는 등, 상위 3가지 종목의 비중이 50%가 넘어갑니다.

특정 종목 비중이 높으면 아무래도 위험도가 증가하는 점은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KODEX 삼성그룹 ETF 투자설명서

본 글은 해당 ETF의 매수 및 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소중한 돈을 잘 불려나가기 위해서는 열심히 공부하시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아울러, KODEX 삼성그룹 ETF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KODEX 삼성그룹 ETF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KODEX 삼성그룹 투자설명서.pdf
2.02MB
KODEX 삼성그룹 간이투자설명서.pdf
0.1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