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타이거 ETF에서 7월 20일 새로 상장된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이 상당히 긴데요.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 입니다.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LIT ETF의 국내 상장 버전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 주가, 구성종목, 배당금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ITVE

 

목차

  •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 개요
  •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 주가
  •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 배당금
  •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 구성종목
  •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 투자설명서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 개요

 

앞으로 미래 먹거리는 친환경, AI 등이 대세를 이룰 것이라고들 말합니다.

그 중심에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전기차일텐데요.

현재 글로벌 전기차 판매 비중은 4~5% 정도이지만, 2030년에는 전기차 점유율이 25%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전기차 시장이 발전하는 것은 여러분이 직접 경험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전기차의 핵심 부품 중 하나가 바로 전기차배터리인데요.

그동안 저는 국내 상장된 ETF는 국내 전기차 배터리 관련 ETF 혹은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에 투자를 하고 있었는데, 항상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LIT도 국내 상장이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답니다.

이번에 드디어, 미국에 있는 LIT와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국내에도 상장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ITVE ETF입니다.

(이름 좀 간단하게 지어줬으면 좋겠네요.)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LIT ETF 역시, 운용사는 미래에셋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수요 및 공급 예측량은 아래와 같은데요.

 

글로벌 EV용 배터리 수요 전망

 

수요가 공급을 쫓아가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현재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중국이 1등이며, 그 다음이 한국인데요.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는 그 이름에 걸맞게 중국, 미국, 한국, 일본 등 다양한 국가의 리튬 및 2차전지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국가 비중

 

국가비중이 중국이 높아 걱정하고 계신 분들도 너무 걱정할 것이 없는 것이, 앞서 말씀드렸듯 현재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1위는 중국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가별 구성종목 부분은 하단, 구성종목 부분에서 좀 더 다루도록 하고, 간단한 타이거 글로벌리튬&2차전지 ETF 개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394670

○ 추종 지수 : Solactive Global Lithium 지수

○ 시가총액 : 646억원 (2021년 7월 20일 기준 / 하루만에 모집된 금액입니다.)

○ 배당금 (분배금) :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49%

○ 과세 : 매매차익 15.4%, 분배금 (배당금) 15.4%, 단 연금계좌에서 거래 시 거래세 면제, 매매차익 및 분배금에 대한 과세는 연금 수령 시점에 연금소득세로 과세

○ 상장일 : 2021년 7월 20일

○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Solactive Global Lithium 지수 : 글로벌 기업 중 기업이 리튬 채굴이나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에서 현재 및 향후 상당한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을 최대 40종목까지 편입하며 유동주식 시가총액 가중방식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 주가

해당 주가를 실시간으로 검색하실 때는 ETF 이름 보다는 종목코드인, 39647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용이합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주가

 

바로 어제 상장되었기에, 주가가 하루치 데이터밖에 없는데요.

어제 시가 10,025원에 시작하여, 10,095원의 종가로 끝이 났습니다.

거래량을 보면, 장 초반부터 매수하신 분들이 상당히 많았네요.

기다리고 계셨던 분들이 많았을것 같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듯, 타이거 글로벌리튬&2차전지 ETF는 미국에 상장된 LIT와 같은 지수를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LIT의 과거 주가 흐름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준비해보았습니다.

(모든 사진은 클릭 시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LIT 주가 흐름 - 5년

LIT ETF의 5년간 수익률은 무려 212.06%인데요.

그래프를 보셔도 아시겠지만, 최근 1년 수익률이 엄청납니다.

최근 1년 수익률은 무려 113% 정도입니다.

 

그럼, 이번에 TIGER에서 같은 날 상장한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 SOLACTIVE와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를 놓고 고민하실 분들도 계실것 같은데요.

&그럼, 이번에 TIGER에서 같은 날 상장한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 SOLACTIVE의 경우에는 미국의 DRIV ETF와 같기 때문에, DRIV ETF와 LIT ETF 이 둘을 비교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DRIV의 경우에는 상장된지 약 2년 남짓이고, LIT의 경우에는 약 11년이기 때문에 2년간의 데이터만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IT / DRIV / QQQ 수익률 비교

 

나스닥100과의 비교도 해보기 위해, DRIV / QQQ / LIT 세 가지 그래프를 준비해보았습니다.

빨간색 선이 LIT, 하늘색 선이 DRIV, 그리고 주황색 선이 QQQ인데요.

각각 2년간의 수익률은 194%, 102%, 87%로 LIT > DRIV > QQQ 순으로 수익률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앞서 5년 주가흐름을 보여드렸듯, 전기차 관련 ETF들의 최근 2년 수익률이 좋았음을 간과하셔서는 안됩니다.

5년 이상의 수익률은, QQQ가 앞섭니다.

하지만 미래 시장에 투자하는 차원에서 시장지수 추종 외에 추가로 가져가기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 소개를 드립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 배당금 (분배금)

- 지급기준일 : 매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다만 회계기간 종료일이 영업일이 아닌 경우 그 직전 영업일)

- 지급시기 : 지급기준일 익영업일로부터 제7영업일 이내

LIT의 경우, 현재 배당률이 약 연 0.6% 정도이기 때문에 년에 몇 번이 나오든 대략 도합 60원 정도 배당금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 LIT의 경우 매년 6월말, 12월말 기준으로 배당금을 주고 있습니다.)

 

 

 

배당금은 현재는 알 수 없지만, 대부분의 기술주들은 배당금은 기대하지 않고,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 구성종목

현재, 미래에셋에서 올려둔 자료는 5월 31일자인데요.

어차피 지수를 LIT와 같은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LIT 구성종목도 같이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5월 31일자 기준 보도 자료입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구성종목 (2021.05.31)

미국의 알버말 비중이 약 12.29%, 중국 창신소재 6.11%, 이브에너지 5.96% 등이 상위권이며, 한국의 삼성SDI 역시 비중에서 4%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상품에 대한 설명란에, 보시면 구성종목이 아래와 같이 신기(?)하게 나와 있는데요.

 

타이거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구성종목

 

이 이유는,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바로 '합성' 이라는 부분 때문입니다.

합성복제 ETF는 스왑이라는 파생상품을 활용하는데요.

운용사와 증권사가 스왑 계약을 체결한 뒤, 기초지수 수익률을 그대로 받아오는 상품입니다.

즉 LIT를 복제하는 상품으로 보시면 될 것입니다.

 

오늘자 LIT 정보를 가지고 와서 보면, 타이거 글로벌리튬&2차전지 구성종목과 같기 때문에, LIT 구성종목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LIT 구성종목 TOP10

따끈따끈한 신규 구성종목 업데이트인데요. (미국 기준 2021년 7월 19일자 기준)

알버말이 여전히 약 12%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중국 전기차 배터리 관련 회사들의 주가가 많이 올라서인지 중국 비중이 조금 더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LIT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LIT 구성종목 전체.csv
0.00MB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 투자설명서

본 글은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만약 기존에 미국 LIT ETF를 매수하시던 분들이라면, 국내 상장된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가 수수료가 좀 더 저렴하기 때문에 (LIT : 연 0.75%, TIGER 연 0.49%) 세금도 줄일 겸 국내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로 갈아타심이 더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환전할 필요도 없고, 또 연금계좌에 투자 시 세금을 더더욱 줄일 수 있으니까요.

향후 전기차 시장이 커질것으로 예상된다고 해도, 본 ETF는 시장 지수 ETF가 아닌 테마 ETF이기 때문에 몰빵 보다는 분산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울러,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해당 ETF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합성) ETF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투자설명서.pdf
1.58MB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SOLACTIVE 간이투자설명서.pdf
0.3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