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소형 가전 쓰레기 배출 문제로 주민센터에 들른 적이 있답니다.


주민센터 업무시간


선풍기가 고장나서 새로 장만하면서 기존에 쓰던 선풍기를 버리려고 했거든요.

찾아보니 소형 가전 1m 미만은 그냥 배출해도 된다고 하는데, 제 선풍기는 업소용이었거든요.

제가 입식 생활을 하다보니, 낮은 선풍기는 필요가 없어서 좀 사이즈가 긴걸 사용했었답니다.


가게 같은데 있는 엄청 커다란건 아니고, 가정용 사이즈랑 팬이나 머리 크기는 같은데 몸체만 길다란 제품이었어요.

그래서 직접 문의하러 방문했었답니다.

뭐 이것저것 물어보시더니 그냥 내놓으라고 하셔서 무료로 버릴 수 있어 다행이었답니다.


그렇다면, 주민센터 업무시간은 어떻게 될까요?



 주민센터 업무시간 (영업시간)


주민센터의 업무시간은 일반 회사와 마찬가지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랍니다.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이고요.

공휴일이나 토요일, 일요일은 휴무랍니다.

선거일과 같이 임시 공휴일에도 휴무니까 주의하세요.



 주민센터 야간업무 (야간근무)


그런데, 몇몇 동네에서는 야간근무를 해줍니다. 알고 계셨나요?

제가 살고 있는 관악구의 주민센터들은 월 2회 야간근무를 해준더군요.

야간근무 시간은 저녁 6시 ~ 저녁 8시까지 랍니다. 

비록 두시간이지만, 직장인들의 경우 평일에 자기 동네 주민센터 방문하기가 어려운데 좋은 제도인것 같습니다.

둘째 넷째 목요일에 야간근무를 해주는데요. 전화 예약을 해야지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관악구 사시는 분들은, 포털에서 xx동 주민센터 (내가 거주하는 동네) 검색하고 들어가셔서 전화 예약 후 업무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 회사 다닐 때 주말을 이용해서 이사하는 경우 전입신고 하기가 까다로웠는데, 요새는 목요민원이라고 따로 있어서 참 좋네요.


중랑구의 경우에도 둘째, 넷째 목요일에 야간업무를 봐줍니다.

중랑구는 저녁 6시 ~ 저녁 9시까지 이용 가능해서 관악구보다 좀 더 이용하기 수월하네요.

마찬가지로 사전 전화 예약이 필수이므로 사전 전화 예약 하고 가셔야 합니다.


강남구는 세금도 많이 받는 동네인데 야간근무는 해주지 않는군요.


야간근무는 동네별로 다르니까 자기 동네를 따로 검색해서 평일 주민센터 이용이 어려운 분은 야간근무도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