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미국 주식시장은 조정을 겪으면서 기술주들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2021년 3월 미국에 상장된 ETF 중, 어떤 ETF들이 수익률이 좋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월에는 대형 기술주 위주로 상승장이 이어지고 있으므로, 3월 자료는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수익률 좋은 ETF 미국편 - 2021년 3월

미국 수익률 좋은 ETF

 

2021년 3월에는 미국 10년 채권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또, 법인세 인상 예고 등으로 인해 기술주 중심으로 미국 주식시장이 조정을 받았습니다.

또한 미국 역시 수에즈운하 길막 사고로 인한 운임상승의 영향으로 벌크, 운송 관련 ETF의 수익률이 좋았습니다.

 

그럼, 미국 2021년 3월에 수익률이 좋았던 ETF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수익률 TOP10 ETF - 레버리지 포함

미국 수익률 TOP10 ETF - 레버리지 포함

 

미국 주식시장의 경우, 한국에 비해 훨씬 많은 레버리지 ETF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특정 섹터가 상승하면 그에 상응하는 레버리지 ETF들의 수익률이 높은데요.

레버리지는 올라갈 때는 위에서 보듯 월간 약 40%에 육박하는 수익률을 거두기도 하지만 하락할 때는 또 끝도 없이 빠지기 때문에 이 점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추종지수에 X3이라는 것은 3배 레버리지를 뜻하며, -3은 인버스X3을 뜻합니다.

한국과 달리 미국시장은 엄청나게 많은 3배 및 인버스 3배 레버리지 ETF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레버리지에 대한 설명은 글 하단에 별도 첨부하였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비교해보기 위해, 수익률 BOTTOM10 ETF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률 BOTTOM10 ETF - 레버리지 포함

수익률 BOTTOM10 ETF - 레버리지 포함

 

앞선 표를 보시고 나도 레버리지 투자해볼까 하셨던 분들은, 위의 사진을 보면 레버리지 투자에 대한 무서움을 깨닫게 되실 거예요.

수익률 최하위 1위 역시 떨어질 때는 위와 같이 -40% 이렇게 떨어지거든요.

 

자 그럼 이제는 레버리지 제외한 수익률 좋은 미국 ETF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수익률 TOP10 ETF - 레버리지 제외

미국 수익률 TOP10 ETF - 레버리지 제외

 

레버리지를 제외하고 보니 그래도 마음이 좀 편안해집니다.

BDRY (Breakwabe Dry Bulk Shipping ETF)가 월간 수익률 28.9%로 수익률 1위를 차지했습니다.

수에즈운하 사고 수혜라 할 수 있겠네요.

그 외의 ETF들을 보면 경기회복 및 순환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주택건축, 리테일 등의 ETF들의 상승세가 뚜렸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도 지난달 철강 ETF가 수익률이 좋았는데요, 마찬가지로 글로벌 철강 ETF인 SLX 역시 13.1%로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그럼 레버리지 제외한 수익률 최하위 10개 ETF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률 BOTTOM10 ETF - 레버리지 제외

수익률 BOTTOM10 ETF - 레버리지 제외

 

신기하게도, 수익률 TOP10과 BOTTOM10의 +수익률과 -수익률이 비슷하네요.

VIX 및 중국주식 관련 ETF들의 수익률이 좋지 않았습니다.

또 하나 눈에 띄는 점은, 상장 1년 미만의 ETF들이 수익률 하위권에 무려 4개나 이름을 올린 점입니다.

 

오늘은 미국 수익률 좋은 ETF 2021년 3월 결산을 해보았습니다.

상승 및 하락 섹터는 돌고 돌기 때문에, 위의 자료는 참고용으로 보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