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밀레니얼 세대 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시나요?

오늘은 밀레니얼 ETF라 할 수 있는 미국 MILN ETF의 주가 구성종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ILN ETF는 미국에 상장된 ETF로 밀레니얼 세대를 테마로 하는 ETF입니다.

MILN ETF와 나스닥100 ETF인 QQQ와 수익률 비교도 함께 해보도록 할테니 끝까지 봐주세요.

 

MILN ETF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MILN

 

목차

1. MILN ETF 개요

2. MILN ETF 구성종목

3. MILN ETF 주가

4. MILN ETF 배당금

5. MILN, QQQ 수익률 비교

 

MILN ETF 개요

밀레니얼 세대란 (millennial) 미국에서 1982년 ~ 2000년 사이에 태어난 신세대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예전에 X세대, Y세대 등이 있었던것처럼, 위에 언급한 년도에 태어난 신세대들을 밀레니얼 세대라고 부르는데요.

주로 SNS에 익숙한 세대들을 가리킵니다.

제 관점에서 봤을 때, 밀레니얼들의 가장 큰 특징은 컨텐츠에 대해 돈을 잘 쓴다는 것이 아닐까 싶더군요.

20대들이 주로 보는 개인방송을 보는데, 유튜브 프리미엄 월정액 서비스를 사용하고, 광고를 안 보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더라고요.

저희 세대는 광고를 보고 말지, 여기에 돈을 지불하는 경우는 많지 않거든요. (세대차이 느낌)

 

밀레니얼 세대란

 

오늘은 미국에 상장된 ETF 중 이런 밀레니얼 세대를 테마로 한 ETF인 MILN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커는 MILN이며 풀네임은 Millennials Thematic ETF (밀레니얼 테마 ETF) 입니다.

미국에 상장된 ETF이므로, 미국주식 거래가 가능한 증권회사에서 매매가 가능합니다.

 

 

MILN은 밀레 니얼 세대의 지출 습관에서 상당한 수익을 올린 기업에 투자합니다. 

지수 범위에는 의류, 오락, 여행, 음식, 교육, 금융서비스, 주택 및 건강 분야가 포함되며 각 범주 내 5개 ~ 15개 분야의 회사 중, 밀레니얼 세대의 노출도에 따라 가중치를 매겨 종목을 선정합니다.

 

○ 티커 : MILN

○ 시가총액 : $162,105,595 (2021년 3월 19일 종가 기준)

○ 총보수 : 연 0.50%

○ 상장일 : 2016년 5월 4일

○ 배당락일 : 매년 6월 12월 말경 (2020년의 경우 6월 29일, 12월 30일)

배당금 : 0.0X달러 수준 (하단 참고)

 배당금 지급일 : 매년 1월 8일경, 7월 8일경

운용사 : Global X (미래에셋자산운용)

 

MILN ETF 구성종목

MILN ETF는 100% 미국에 상장된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투자 분야별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MILN ETF 투자 분야 비중

기술 분야가 약 4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소비자 사이클, 산업, 금융, 소비자순환 등에 투자되어 있습니다.

 

MILN ETF 주식 구성종목

 

MILN ETF 상위 10종목은 위와 같습니다.

스퀘어, 스냅, 페이팔, 우버, 디즈니, 트위터, 애플, 로우스 컴퍼니, 스포티파이, 부킹 홀딩스 순입니다.

상위 10 종목에 약 32.74%가 투자되어 있습니다.

 

MILN ETF 주가

MILN의 주가는 2021년 3월 19일 종가 기준 40.49달러입니다.

 

 

한달에 5만원 미만으로 한주씩 모아가도 좋을 금액이네요.

 

MILN ETF 6개월 주가 차트

수익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근 1개월간은 나스닥이 조정기간을 거치고 있어, -1.67% 입니다.

3개월 수익률은 10.4%, 1년 수익률은 125.6%, 3년 수익률은 96.8% 입니다.

 

MILN ETF 배당금

MILN ETF 최근 배당금 내역을 가지고 와 보았습니다.

 

MILN 배당금

미국 기술주들 대부분이 배당금이 거의 없는 수준인지라, MILN ETF 역시 배당금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연간 배당금이 1달러를 채 넘기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배당락일과 지급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만, 큰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MILN ETF 3년간의 수익률이 거의 100%이기 때문에 상당히 괜찮아 보이는데요.

그럼 MILN, QQQ 수익률도 한 번 비교해보도록 할까요?

 

MILN, QQQ 수익률 비교

MILN과 나스닥100의 대표 ETF인 QQQ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성적이 다소 아쉽습니다.

 

MILN, QQQ 수익률 비교, 5년

빨간색 선이 MILN, 그리고 파란색 선이 QQQ 수익률인데요.

MILN 상장일 이후부터 비교해보았더니, 현재까지 MILN 수익률은 171.9%로 꽤 괜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지만, 나스닥의 195.5%에는 다소 못 미치는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나스닥100 ETF인 QQQ 성적이 더 좋지만, 앞으로의 가능성은 또 알 수 없는 것이니까요.

매수나 매도 추천 글은 아니며, 이런 ETF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적어보았습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

미국 ETF QQQ -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