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기에 앞서, <중국어 6개월에 끝내고 알리바바 입사하기> 책을 바탕으로 하여 저의 경험담을 함께 곁들여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어학연수 공부법


방학이 되면서 중국으로 어학연수 6개월 정도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중국 한학기 어학연수 공부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국어 6개월에 끝내고 알리바바 입사하기> 이 책은 제가 나중에 따로 리뷰를 할 예정인데요.


오늘은 책의 내용 중, 성공으로 가는 어학연수 6개월 마스터플랜을 정리하여 올려드리겠습니다.


<중국 어학연수 6개월 마스터플랜>으로 성공적인 어학연수 보내기!

6개월이라는 시간은 짧다면 짧을 수도 있는 시간이고, 일년도 안 되는 시간인데 내가 가서 중국어를 얼마나 늘리고 올 수 있을까 고민을 하시는 분들도 많을 거예요.

하지만, 본인이 공부 계획을 잘 세워서 착실히 6개월간 공부를 한다면, 남들 1~2년 연수한 기간이 부럽지 않을 정도로 중국어 실력이 늘어날 것입니다.


중국 어학연수 6개월 성공 공부법

저자는 1월 둘째주부터 방학 단기어학연수를 시작하여, 7월 둘째주에 귀국하는 6개월 일정의 중국 어학연수를 떠났습니다.

우선, 커다랗게 각 월별 계획을 세웁니다.


1월

 1월 둘째 주

 - 중국에서 6주간 방학 단기 연수 시작

 단어량 키우는데 집중.

 HSK 5급 단어 2,500자부터 시작

2월

 2월 마지막 주

 - 방학 단기연수 끝

 HSK5급 단어 공부

3월

 3월 셋째 주

 - 어학연수 정규 학기 시작

 HSK5급 쓰기 공부 시작

 쓰기 와 문법에 중점 두고 공부

4월

 4월 중순

 - 중국에서 HSK5급 시험

 4월 중순까지 HSK5급 공부

 5급 시험 이후 바로 6급 준비 시작 - 듣기, 읽기 중점

5월 

 5월 둘째 주

 - 중국 국내 여행

 HSK6급 공부 - 듣기, 읽기 중점

6월 

 6월 중순

 - 중국에서 HSK6급 시험

 6월 시험일까지 HSK6급 공부

 이후부터는 말하기와 쓰기 실력 향상에 집중

7월 

 7월 둘째 주

 - 어학연수 끝, 귀국

 귀국 2주 전부터 한국 귀국 후 실력 유지 방안 계획 세우기


모두나 다 이 계획표대로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를 하라는 것이고요.

자신의 수준에 맞춰서 중국 어학연수 6개월 월별 학습 계획표를 세워보도록 합니다.

다만, 시험이라는 구체적 목표가 있으면 목표 의식이 생겨 공부를 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물론 자신의 실력을 측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니, 연수를 가서 무조건 말만 늘리자 하는것 보다는 이렇게 시험 계획을 곁들이면 좀 더 효과적으로 어학연수를 하실 수 있답니다.


일일 학습 계획표


1. 어학연수 수업 - 7시간

2. 푸다오 수업 - 1~2시간

3. HSK 공부 - 3~4시간

4. 시청각 자료 공부 - 1~2시간


중국 어학연수를 가게 되면 꼭 푸다오를 하세요.

학교 안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답니다.

시간당 1~2만원 이내에서 구하면 좋습니다.

내가 중국어 실력이 어느 정도 된다면, 언어교환 친구를 찾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언어교환 친구는 수업 준비를 좀 잘 안 해올 수도 있습니다.

돈을 받고 수업을 가르치는 경우라면, 책임감이 생겨 대개는 수업 준비를 잘 해오게 되니까요.

저같은 경우는, 푸다오와 함께 수업 시간에 배웠던 내용 복습이나 숙제를 같이 했습니다.

처음에 말도 한 두 마디 밖에 못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뭔가 특정 주제로 깊이 있는 대화를 하기는 불가능 했으니까요.

여러분의 실력에 따라 푸다오를 적절히 활용하세요! 몹시 중요!!!

푸다오와 공부한 표현을 수업 시간에 말해보도록 하고, 수업시간에 배웠던 표현을 또 푸다오에게 써 보세요.

머릿속에서만 알고 있는 표현과 내가 말로 할 수 있는 표현은 또 다르답니다.

내가 직접 말로 내뱉는 표현이 온전히 내 표현이 됩니다.

당연히 기억에도 더 잘 남게 되고요.

이 부분은 여러분들이 회화학원을 다니면서도 경험을 해 봤을 거예요.


중국 어학연수


그리고 요새는 매체가 많으므로 휴대폰이나 태블릿 혹은 TV를 통해 중국 드라마 등을 시청해줍니다.

반복해서 보기 위해서 TV보다는 태블릿이나 휴대폰을 권유합니다.

만약 실력이 초급이라면 만화로 시작하면 됩니다.

저 역시 병음 읽기 정도만 배우고 중국에 갔지만, 만화 하는 시간에는 열심히 만화를 봐줬습니다.

뭐라 하는지 잘 모르지만, 그냥 틀어놓고 보고 듣고 합니다.

들리는 한 두 문장은 찾아보고 표현노트에 적어 외워두고 다음날 수업시간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문장까지 가기 어렵다면, 단어를 익히는 기회로 삼아도 좋습니다.

너무 공부를 해야 한다는 중압감으로 보기 보다는, 가볍게 봐주면서 언어에 대한 친숙감도 높이고, 중국어 리듬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셋째달부터는 시청각 자료 공부 시간에는 드라마를 봐주도록 합니다.

아직 표현 노트를 만들지 않았다면, 노트를 하나 만들어서 드라마에 나오는 표현 중 마음에 드는 표현을 정리해서 노트를 열심히 봐주도록 합니다.

이 노트에는 수업시간에 마음에 들었던 표현이나 푸다오와 공부하면서 마음에 드는 표현들도 같이 정리해둡니다.

틈 날때 마다 보면서, 나만의 표현노트에 적어둔 표현들은 완전히 내것으로 만들어서 꼭 사용하도록 합니다.

삼개월차부터는 푸다오와 공부를 할 때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토론 수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푸다오와 토론할 주제에 대해 미리 공부하고, 말하고 싶은 것들을 문장으로 만들어보고, 해당 문장을 보지 않고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말하면서 틀린 부분은 푸다오에게 꼭 교정해달라고 하세요.

말의 흐름이 끊길 정도로 지적을 해주기 보다는, 말이 끝나고 올바른 문장으로 고쳐 달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내가 돈 주고 하는거니 부끄러워 말고 열심히 첨삭 수업을 받도록 합니다.


네번째 달이 되다보면 약간의 피로함과 함께 중국어와 내 사이에 권태기가 올 수도 있는데요.

이 때는 드라마 보는 시간을 늘린다든지, 어떻게든 중국어와는 거리가 멀어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 달에는 푸다오 수업 대신, 중국인 친구와 여기 저기 놀러 다닐 것을 권유합니다.

술 마시고 놀라는게 아니라 원래 푸다오 수업하던 시간에 주변 여기저기 다니면서 밥도 먹고 차도 마시고 쇼핑도 하면서 수다를 떠는 시간을 늘립니다.

그리고 귀국 2주 전에는 한국에 와서도 중국어 감을 잃지 않도록 어떤 것을 할지 계획을 세웁니다.

예를 들면 하루에 한 개씩 중국어 기사 읽기, 전화중국어로 말하기 감을 잃지 않기 등을 할 수 있겠지요.

하루에 한 개씩 기사 읽기는 한국에 가서도 습관이 되도록 중국에서부터 습관을 들이면 좋답니다.


이 글을 읽는 대부분 분들은 중국 어학연수를 계획하고 있거나 현재 어학연수를 하고 계신 분들일텐데요.

6개월이든, 1년이든 혹은 그보다 더 짧은 기간이라도 본인이 얼마나 열심히 하고 오느냐에 따라 본전을 뽑고 오느냐 마느냐가 결정된다는걸 잊지 말도록 합시다.

공부하기 싫은 유혹에 빠질 때면, 중국어학연수 가기 전에 세웠던 포부나 계획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며 중국어 공부에 매진하시기 바랍니다.


<외국어공부법> 카테고리에는 중국어 공부법에 대한 여러 가지 글들이 있으므로, 저의 다른 글들도 참고해주세요!

휴대폰에서는 ▤ 이 모양을 누르시면 카테고리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