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만에 중국어 통역사가 된 비법이라니!

우선 책의 제목부터가 저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저는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해서 읽어보았습니다.


1년만에 중국어 통역사가 된 비법


저자인 조자룡님은 게임과 만화에 빠져 살다가 고등학교 2학년 때,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라는 책을 일고 개과천선하게 된다고 합니다.

(중국어와 인연을 맺으려는지, 본명이 조자룡이랍니다.)


1년만에 중국어 통역사가 된 비법 저자 조자룡


조자룡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공부를 시작해서 어느 정도 성적은 상위권으로 갈 수 있었지만,

예전부터 열심히 공부해온 기초부터 탄탄한 학생들을 따라잡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교회 목사님의 권유로 중국유학을 결심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중국어를 꼭 정복하고 말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중국에 갔다고 합니다.


책의 목차를 한 번 살펴볼까요?


1년만에 중국어 통역사가 된 비법 목차

중국어 공부법


외국어 공부법


책은 그다지 두껍지도 않고, 내용도 어려운 책이 아니라 2~3시간이면 충분히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 절약하고자 하시는 분은 제 1장은 패스 하셔도 무방하답니다.

저자의 20살 이전까지의 이야기인데 외국어공부법에 대해 알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굳이 읽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제2장 ~ 제4장에는 중국어 혹은 다른 외국어를 공부할 때도 적용할만한 부분들이 꽤 많이 나와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마지막 장인 제5장의 경우에도 통번역쪽 관심 있으신 분이 아니라면, 패스해도 상관 없을 듯 합니다.


그렇다면, 니하오밖에 모르던 내가 어떻게 1년만에 중국어 통역사가 되었는지 비법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책 내용처럼 1년만에 통역사가 바로 딱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니하오 밖에 모르던 수준에서 1년간 수준급 중국어를 구사하게 되었고, 그후 군대도 다녀오시고, 대학 졸업 후, 외국어대 통번역 대학원에 진학하신 후 통번역사가 되신것이랍니다.

저자는 유학도 다녀왔고, 1년만에 정말 무에서 바로 통역사가 된것은 아니기에, 안 읽을래 하기에는 책 내용 중에 꽤 가져올 것이 많답니다.



1년만에 중국어 통역사가 된 비법 핵심 내용

헬스장에 간다고 해서 누구나 몸짱이 되지 않습니다.

가서 열심히 운동을 해야만 원하는 건강한 몸매를 가질 수 있는 것처럼, 언어 역시 그렇다고 합니다.

중국에 간다고 저절로 중국어가 느는것도 아니고, 매일 중국드라마를 본다고 해서 중국어 귀가 저절로 트이는 것이 아니라 모두 연습이 필요합니다.


저자가 밝히는 단기유학 성공 노하우!

1. 첫 4개월은 회화에 집중하라!

2. 만약 한학기 유학을 갔다 왔다면 시험은 한국으로 돌아온 후 바로 준비해서 치르도록 해라!


1학기 단기유학 4개월간 실행할 것들

1. 책 2~3권은 달달 외워라.

- 이 내용은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와 비슷한 맥락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자는 여러 권의 책을 어설프게 두 세번 보는것 보다는 한권의 책이라도 50번, 100번 말하기 연습(낭독)을 반복해서 완전히 내것으로 만들라고 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CD를 들으면 연습해서 나중에는 CD보다 빠른 발화 속도로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해야 합니다.


2. 점진적으로 난이도를 높여라.

- 1문장만 연습하지 말고, 그에 이어지는 문장들을 계속해서 연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배가 아프다"라는 표현을 외웠다면, 그다음에는 "화장실에 가고 싶어" 그 다음에는 "화장실 좀 다녀올게. 잠시 기다려줘" 라는 식으로 문장을 확장해 나가는 것을 가리킵니다.


3. 인풋과 아웃풋 비율을 정해라.

- 중국에서 중국인 친구를 사귄다거나 푸다오를 구해서 같이 공부할 경우, 그냥 무작정 만나지 말고 그날의 대화 주제 등을 미리 생각해서 가야 합니다.

그리고 그날 사용할 문장들을 미리 만들어서 암기하고, 써먹으면 효과 up!


4. 드라마나 영화로 생생함을 더해라.

- 책 2~3권을 마친 후에는, 영화나 드라마로 공부하기를 권합니다.

영화나 드라마는 책과는 다른 여러 가지 우리가 맞딱뜨릴 상황에 대한 문장이 훨씬 많이 나오고,

배우들의 연기와 함께 더불어 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문장을 어떤 늬앙스로 말해야 한다는 것들을 알려주기 때문에 좋답니다.


5. 매일 낭독해라.

- 낭독은 매일 하라고 합니다.

처음부터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금방 지칠 수 있으므로 하루 30분 정도에서부터 시작해서 점차 시간을 늘려나갈 것을 권합니다.


단기유학 공부법은 꼭 유학을 가지 않더라도, 한국 내에서도 충분히 실행할 수 있는 것들이므로 열심히 하면 우리도 저자님처럼 1년 정도면 중국어 고수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은 중국어 뉴스로 공부하는 방법도 꽤 볼만해서 여러분께 소개해드립니다.




중국어 뉴스 공부하는법


저도 이 책을 보고 열의에 불타올라서 일단 xinwenlianbo는 즐겨찾기 해두었답니다.

초보분들은 뉴스가 아직 어렵겠지만, 어느 정도 실력을 쌓으신 분은 뉴스 청취와 말하기에도 도전해보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뉴스들이 비교적 짧은 편이라 괜찮더군요.

다만, 단어는 좀 어려울 수 있으니 처음에는 좀 쉬운 뉴스 위주로 접근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니하오 밖에 모르던 내가 1년만에 중국어 통역사가 된 비법>을 읽고 나서


책 뒷표지


요새 느슨해진 제 마음을 다시 잡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이 책은 중국어 뿐 아니라 다른 외국어를 공부하시는 분들도 한번쯤 보면 괜찮은 책이랍니다.

언어만 중국어일 뿐이지, 이걸 각자 자기가 공부하는 언어에 대입해서 공부하면 좋겠습니다.

외국어공부법에 대한 책들을 많이 읽어봤는데, 이 책도 한 번쯤 읽어볼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바쁘신 분들은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보셔도 좋고요.


저도 영어 공부도 해야 하는데...

우선은 중국어 자꾸 까먹기 전에 다시 시작해야겠습니다.

우선 책보기부터 시작해봐야겠습니다.

책보기가 아니라 책 낭독!

위 내용에는 쓰지 않았지만, 저자는 독해도 많이 하라고 합니다.

글씨 쓰기 까지는 안 되더라도 일단 글을 많이 읽고 많은 어휘들을 접해볼 것을 권유한답니다.

저도 독해와 낭독 바로 다시 시작해야겠습니다!!!


외국어를 공부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