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스마트 도서관에 들렀다가 <중국어 천재가 된 홍대리>가 있는데, 중국어 공부법 책에 관심이 많은 저로서는 안 빌려 볼 수가 없겠더라고요.

(스마트 도서관은 비교적 최신 도서가 많아서 참 좋답니다.

이 책은 2018년 1월에 나온 비교적 따끈한 책이거든요.)


오늘은 홍대리가 어떻게 중국어 공부를 해서 6개월만에 중국어 천재가 되었는지 한 번 살펴볼게요.


중국어 천재가 된 홍대리


빨간책 표지가 중국어와 관련된 얘기를 풀기에 참 적절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깨알같이 중국어의 '중'자에 별을 넣어서 중국 이미지를 한층 부각시켰네요.

지은이는 문정아중국어로 유명한 문정아 선생님(?) 이랍니다.

책에서는 문정아 소장님이라고 합니다.



<중국어 천재가 된 홍대리> 목차

중국어 공부법


1부와 2부에서는 중국어를 처음 시작하는 분이나, 초보에 해당하는 분들이 보면 좋을 중국어 공부법들이 수록되어 있답니다.


중국어 공부법 책


3부와 4부는 중국어 실력이 중급 이상 되는 분들이 보면 도움될 만한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중국어 공부법 책 <중국어 천재가 된 홍대리> 리뷰

우선 책 내용 중, 중국어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될만한 부분들을 발췌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앞부분은 중국어를 전혀 모르는 홍대리 이야기라 초보 공부법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요.

저는 초보는 벗어난지라 이 부분은 가볍게 정리하고 가자면, 열심히 읽고 쓰라는 것입니다.

단, 깜지를 써가면서 중국어 단어만 외워서는 중국어 실력이 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누구나 알고 있지만, 언어의 궁극적 목표는 의사소통이란 점을 강조했습니다.

목적은 이건데 막상 공부를 시작하면 궁극적 목표를 잊게 되는것 같은데 저 또한 마음가짐을 다시 한 번 다 잡는데 도움이 되었답니다.

노래로 중국어 공부하는 방법도 제시를 해주었는데요.

저는 초보분의 경우 중국 노래로 중국어 공부하는 것은 그다지 찬성하지 않습니다.

해석을 해보는 것은 좋지만, 중국어는 성조가 중요한데 노래의 경우 성조가 무시되기 때문에 초보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학습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중국어 한자 암기


제가 마음에 들었던 부분인데요.



한자 쪼개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써 주셨답니다.

저도 복잡한 한자들은 이런 식으로 외우는데요.

'얻을 획'자 같은 경우 저런 숨은 의미가 있는지 몰랐답니다.

예시가 많지는 않은데요. 그래서 저는 제 나름대로의 뜻을 만들어서 외우곤 하는데, 중국어 글자 자체가 외우기 힘드신 분들은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한자 암기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중국어 공부하는 방법


위의 사진은 통으로 암기인데요.

단어만 하나씩 외우지 말고, 연결된 어휘 즉, 동사+명사를 함께 외우는 방식인데요.

실제로 중국어 학원 다녀보면 많은 선생님들이 이 부분을 강조하신답니다.

예를 들어, 웹페이지는 중국어로 网页 인데요.

웹페이지가 안 열린다라고 하면, 打不开网页 이런 식으로 명사를 외울 때 해당 동사를 같이 외워주는 식이지요.

(※ <중국어 천재가 된 홍대리>는 중국어 공부법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는지라 예문은 많지 않습니다.

제가 예문 부분만을 캡쳐한 것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중국어 공부법 - 다이어리 적어보기

학습 다이어리


다음은 중국어 공부를 하면서 다이어리를 적을 것을 권유하는데요.

다이어리를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도 이 방법은 꽤 괜찮은 방법 같더라고요.

연말도 되어 요새 예쁜 다이어리가 많이 나오던데, 다이어리 한 권 살까 합니다.

매일 나의 학습 목표를 적고, 외운 단어들을 적어보고 하면 단어 암기 효과 뿐 아니라, 매일 내 학습량에 대한 반성도 해 볼 수 있을것 같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학습 시간표


다이어리에 이어, 시간 관리 작성도 권유하고 있는데요.

전 피곤해서 여기까지는 못 할 것 같습니다.

평일 공부가 어려운 직장인의 경우, 휴일 중 하루 이틀은 이렇게 시간 계획을 세워서 공부를 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학생들은 방학 때 HSK 같은걸 준비한다면 이렇게 시간 단위로 나누어서 계획을 세워 공부하고, 반성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아주 유의미 하겠네요.


중국어 신문기사 공부법


다음으로, 중국어 신문기사 공부법이 있는데요.

중국어 신문 기사는 시나닷컴(www.sina.com) 등을 이용해 보실 수 있고요.

저 같은 경우는 주로 바이두를 통해서 본답니다.

바이두 모바일에서는 내가 관심가질만한 뉴스들을 첫 페이지에서 추천해주거든요.

저는 가끔 바이두에서 중국 연예인 검색이나 롤 관련 검색을 하곤 해서 , 연예인 관련 뉴스나 롤 관련 뉴스가 첫 화면에 나오는데요.

제가 관심 있는 분야다 보니 뉴스가 더 잘 읽히는 장점이 있더라고요.

새로운 단어가 나와도 유추도 쉬운 편이고, 정 모르겠으면 궁금해서 사전도 찾아보고 새로운 단어도 내가 관심 있는 분야라 더 잘 기억이 되더라고요.

여러분도 책에서 나온 방법대로 한 번 공부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위의 책에 나온 중국어 뉴스 공부법은 예시이므로, 처음 하시는 분들은 위 방법대로 해보시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자신만의 방법으로 공부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또 뉴스를 보는것 외에도 라디오 듣기도 추천해주셨는데요.

요새는 어플이 발달되어 있으므로 중국어 라디오 듣기도 해보세요.

저도 소소한 집안일 할 때는 중국어 라디오 안 들려도 그냥 켜두거나 중국 드라마 같은거 켜두고 한답니다.

내가 공부하는 언어를 들리든 말든 일단 계속 환경에 나를 노출시킴으로써 해당 언어의 리듬감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답니다.

그런다고 너무 그냥 켜놓지만은 마시고 약간의 신경은 써주도록 합니다. ^^

이건 책에 나온 내용이 아니고 제 나름의 소견이랍니다.

책에서는 밤에 나오는 라디오가 조용하고 비교적 발음이 명확하므로 좋다고 나와 있습니다.




책이 약 340 페이지의 분량으로 다른 중국어 공부법 책이나 외국어 공부법 책에 비해서는 다소 두꺼운 감이 없지 않아 있는데요.

홍대리라는 가상의 인물이 회사에서 중국 진출을 하게 되면서, 중국어 공부를 시작하게 되는 이야기와 계속해서 중국어 공부를 발전시켜 나가는 이야기 형식으로 된 책이라 가볍게 쓱쓱 읽을 수 있답니다.

중국어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이나, 중급 정도의 실력을 가지신 분들이 한번쯤 보기에 괜찮은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 혹시 중국어 공부를 하다가 중간에 정체기가 오면서 권태기를 느끼는 분들도 홍대리 역시 이 부분을 겪으면서 공부를 좀 안 하게 되는 부분과 그것을 극복해내는 부분이 나오기 때문에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중국어 공부법에 대한 책을 보실 분들이라면, 이 책이 내용도 꽤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럼 모두들 열심히 중국어 공부해서, 14억개의 기회를 만들어 보아요! 加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