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졌던 전기요금 인상안이 발표되었습니다.

여기에 도시가스 요금도 인상안 역시 함께 발표되었는데요.

2023년 2분기부터 인상되는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년도 전기 사용량이 얼마나 되는지, 그래서 우리집 전기요금이 월간 얼마나 인상될 지 예측해볼 수 있는 전기사용량 어플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기요금 인상

계량기

 

전기요금과 도시가스가 각각 5.3% 인상된다고 합니다.

 

전기요금의 경우 kwh(킬로와트) 당 8원이 인상되며, 가스요금은 mj당 1.04원이 인상된다고 합니다.

전기요금의 경우 당장 내일(2023년 5월 16일)부터 인상이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이미 더워지기 시작해서 에어컨을 가동하는 분들도 있는데, 이제 여름이 다가오는데 전기요금 인상 소식은 화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에서는 전기요금의 경우 4인 가족이 월평균 332kWh를 사용하니, 인상되는 요금은 월 약 3천원 가량일 것이라고 하는데요.

월 150kWh를 사용하는 가정의 경우, 인상되는 전기요금은 월  1,200원이 됩니다.

월 300kWh를 사용한다면 인상분 전기요금은 월 2,400원이 되겠습니다.

여름철에는 에어컨 가동, 겨울에는 전열기구 사용 등으로 전기 사용량이 늘어 전기요금이 올라갈 수밖에 없을텐데요.

평상시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분들은 아래의 전기사용량 조회 앱을 사용하면 전기 사용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난 전기사용량  전기요금 조회

전년도 전기요금 및 전기 사용량을 조회해보려면 요금 고지서를 봐도 되지만, 요금 고지서를 이메일로 받아도 바로 삭제한다거나 혹은 종이 고지서로 받는 분들의 경우, 확인을 할 수가 없는데요. 

한전의 파워플래너앱을 깔면 매일의 전력 사용량, 매월의 전력 사용량 및 전기 요금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전기를 아껴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전파워플래너 설치

 

한전-파워플래너
한전 파워플래너

 

실시간으로 전기 사용량을 확인하면서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레 전기를 좀 아껴쓰게 됩니다.

작년도 전기요금과 전기사용량을 조회하려면 한전 파워플래너 메뉴에서 요금 메뉴를 확인해보세요.

 

전기요금-확인
지난 전기요금 확인

 

검색을 원하는 해당 연도의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연도의 매월 전기 사용량과 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기 요금이 걱정되는 달에는 매일의 사용량을 체크하면서 에어컨이나 전열기구를 좀 덜 틀거나 약하게 틀어 전기요금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