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저는 일본어 공부를 독학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학원을 다니는 것만큼 열심히 하고 있지는 않지만, 뭐 그래도 그냥저냥 슬렁슬렁하고 있는데요.

지난번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첫걸음 교재에 이어,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스텝업 교재를 마쳤습니다.

공부 후기와 해당 교재의 장점 단점 등에 대해 느낀 바를 올려봅니다.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스텝업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스텝업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스텝업

교재 구성

본책 1권, 포인트북, 포켓북, 그리고 CD가 들어 있습니다.

CD롬이 없어도, 파고다북스에서 mp3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포인트북은 스쿠스쿠 시리즈 1권인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첫걸음> 요약집 정도가 됩니다.

첫걸음 편을 공부하지 않고 이 교재를 구매했다거나, 혹은 첫걸음을 공부하고 좀 시간이 지났다면 가볍게 포인트북을 본 후 본교재를 공부하면 됩니다.

포인트북 마지막 단원에 <가족>이 있던데, 이 부분은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첫걸음 교재 개정판 나올 때 없어진 것 같은데, 스텝업 교재늘 리뉴얼을 안해서 가족 부분이 아예 생략된 것 같아 이 점은 아쉬웠습니다.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스텝업 내용 살펴보기

스쿠스쿠-일본어-독학-스텝업-단원-소개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스텝업 단원 소개

 

본교재 내부는 첫걸음과 마찬가지입니다.

단원 앞쪽에 있는 QR코드 3가지 (유튜브와 오디오 강의 2개)가 있는데 이건 꼭 활용해주세요.

매번 QR코드 찍을 필요 없이, 유튜브에 스쿠스쿠 일본어를 검색해서 강의를 같이 들어줍니다.

오디오강의는 팟빵, 팟티 등 팟캐스트 앱에서 책 이름을 검색하면 됩니다.

저는 팟빵에서 검색 후 강의를 이어서 들어주었습니다.

 

 

유튜브 강의는 수진 센세의 단독 강의, 오디오 강의는 수진 센세와 사토미 센세의 공동 강의로 이루어집니다.

꼭 두 개 다 활용해서 공부하세요.

완전 도움됩니다.

 

스쿠스쿠-일본어-독학-스텝업-본문-문법-설명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스텝업 본문 문법 설명

 

각 단원마다 2 ~ 3개 정도의 핵심 문법이 나오고 이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단점은 여기 나온 문법 예문은 무료강의, 또는 교재 mp3에서는 읽어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점이 아쉬웠어요.

아마 파고다에서 유료 강의를 들으면 읽어주지 않을까 싶지만, 스피킹과 회화실력 쑥쑥 등의 예문 mp3로 만족하며 공부했습니다.

 

스쿠스쿠-일본어-독학-스텝업-스피킹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스텝업 스피킹

매 문법 사항마다 2페이지씩 스피킹 연습문제와 풀이노트가 있습니다.

저는 우선 mp3를 들으며 발음을 따라해보고, 한글만 보면서 말할 수 있도록 연습했습니다.

 

스쿠스쿠-일본어-독학-스텝업-회화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스텝업 회화

매 단원마다 A-B-A-B 식의 대화로 구성된 회화문이 있습니다.

아래쪽에 한글이 있는데, 이것만 보고 혼자 일본어 작문 연습도 해보고 말하기 연습도 하고 했습니다.

당연히 mp3 들으면서 따라도 해보고요.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스텝업 듣기 평가

 

매 단원마다 듣기평가 (청해)도 해볼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주목적이 회화이므로, 이 부분도 저는 mp3 들으면서 따라서 해보고, 일작도 해보고 했습니다.

 

스쿠스쿠-일본어-독학-스텝업-단원-평가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스텝업 단원 평가

 

매 단원이 끝날 때 마다 셀프 체크를 해볼 수 있도로고 필기시험을 보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회화 목적이라 한자는 거의 안 외우고 가볍게 지나가면서 보는 중입니다.

 

스쿠스쿠-일본어-독학-스텝업-독해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스텝업 독해

 

첫걸음과 마찬가지로 스텝업에도 사이사이 독해와 일본 문화에 대한 설명란이 있습니다.

독해는 3편 정도밖에 없기 때문에, 독해 연습을 따로 하고 싶으신 분들은 독해 교재를 따로 사거나 JLPT 교재로 공부를 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스텝업 공부 후기

이 교재는 4주, 또는 2주 완성으로 셀프로 계획을 짜고 독학을 하도록 권장하는데요.

첫걸음에 비해 의지가 좀 떨어져서 저는 두달 정도는 붙들고 공부를 했다 말았다 했습니다.

지금은 이 교재를 다 끝내고 다른 책을 보고 있어 스쿠스쿠 시리즈의 장점이 더욱 뚜렷하게 보였는데요.

무료 강의 특히 이수진 쌤의 강의가 아주 알차다는 점과 매 단원 나오는 단어들이 계속해서 반복되어서 애써서 외우지 않아도 단어가 저절로 외워지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단점은 유튜브가 찍은지 좀 오래된거라 영상퀄이 조금 아쉬웠고, 저는 아이패드로 공부했는데 아이패드에서 유튜브 소리가 다소 작았습니다. (그래서 이어폰 끼고 하니 괜찮아서 이어폰 끼고 했습니다.)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첫걸음과 스텝업 두 권만으로는 부족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정말 초보 딱지는 뗐구나 정도는 느낄 수 있습니다.

교재 글씨도 큼직하고 그림도 많고, 강의도 괜찮아서 중간에 쉬어갈지언정 공부를 끝낼 수 있다는 점은 참 좋은 점이었습니다.

 

1, 2권 두 권의 교재를 마치고 ㅅㅇ스쿨 유료 인터넷 강의를 끊을까 고민하다가 다른 교재를 사서 공부중인데요.

다음에 또 다른 교재도 마치면 후기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어 생초보 왕초보 교재를 찾고 있으시다면 스쿠스쿠 시리즈 꽤 괜찮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일본어 회화 독학 교재 추천 스쿠스쿠 일본어 독학 첫걸음

최근에 저는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가까운 나라이고, 또 일본어는 발음이 중국어만큼 까다로운 것은 아니니 일본어 회화는 독학으로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선택한 교재는 스쿠스

hicici.tistory.com

 

EBS 라디오 초급 일본어 방송 시간 재방송 시간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외국어 공부하는 분들이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일본어 무료 학습 채널 중,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곳이 바로 EBS가 아닐까 하는데요. 일본어 공

hicic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