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우전쟁이 지속되면서 에너지에 대한 우려가 많습니다.

유럽의 경우 급등한 전기 가격에 이어, 이제 곧 날이 추워지는데 러시아의 가스 공급 중단 선언으로 인해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여 겨울 대비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각종 에너지 관련 ETF들의 성적이 꽤 좋은 편인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ETF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ETF는 미국에도 동일한 종목이 상장되어 있는데 이와 비교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목차

  •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개요
  •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주가
  •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배당금
  •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구성종목
  •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투자설명서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개요

코덱스 미국S&P에너지(합성)
코덱스 미국S&P에너지(합성)

코덱스 미국S&P에너지(합성)은 ETF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에너지 산업에 속한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ETF입니다.

미국 시장에는 이미 티커 XLE라는 이름으로 상장되어 있는 ETF와 동일한 ETF입니다.

하지만 코덱스 상품의 경우, ETF 이름 뒤에 합성이 붙어 있기에, 장외파생상품을 주요 운용수단으로 하여 기초지수를 추종합니다.

 

최근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해, 해당 ETF는 수익률이 아주 좋은데요.

그렇다고 해서 함부로 뛰어들기에는 특정 산업군에만 투자하므로 좋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주가 부분에서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KODEX 미국S&P에너지 ETF 기본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218420

○ 추종 지수 : S&P Select Sector Energy Index

○ 시가총액 : 250억원 (2022년 9월 8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미지급

○ 총보수 : 연 0.25% (기타 수수료 포함 시, 총 수수료는 연 0.349%)

○ 과세 : 매매차익 15.4%, 분배금 (배당금) 15.4%, 단 연금계좌 혹은 ISA 계좌에서 거래 시 해당 과세 기준 따름

○ 상장일 : 2015년 4월 18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4회 (매년 3, 6, 9, 12월)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S&P Select Sector Energy Index : S&P500의 Energy섹터 기업들을 수정가중평균방식으로 구성한 지수.

미국 내 모든 보통주식을 편입대상으로 하며, NYSE, NYSE Amex NASDAQ Global Select Market, NASDAQ Select Market, NASDAQ Capital Market에 상장되어 있는 GICS(글로벌산업분류기준)에서 하부 산업분류인 Energy에 속하는 종목을 편입.

GICS Classification, 시가총액, 유동성을 기준으로 종목을 편출입하고, 시가총액 4.6 USD bn 이상, FALR 100% 이상, 6개월 월평균 거래량 최소 25만주를 기준으로 편입.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주가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ETF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21842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주가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주가

코덱스 미국S&P에너지(합성) ETF 주가는 2022년 9월 8일 종가 기준 12,520원입니다.

주가 그래프를 살펴보면, 올한해 수익률이 눈에 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미국 ETF XLE와 동일한 지수를 따른다고 했는데요.

 

XLE의 경우, 수익률과 국내 ETF 1년수익률 차이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XLE VS KODEX 미국에너지

국내에 상장된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의 수익률이 압도적으로 높은데요.

그 이유는 여러분들도 짐작하시듯 바로 환율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마냥 국내에 상장된 ETF가 더 낫네라고 하기에는 여러 가지 비교하기 어려운 점들은 있습니다.

XLE의 경우 연 수수료가 0.1%인데 반해 코덱스 미국S&P에너지의 경우에는 기타 수수료를 제외한 기본 수수료만도 연 0.25%입니다.

또 지금은 고환율이지만 달러가치가 떨어질 때도 고려해야 하기에, 어떤 것이 더 낫다고 주가만 보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또 1년전에 XLE를 매수하신 분이라면, 상대적으로 달러를 저렴하게 환전 후 매수하였을 것이기에, 달러 환차익이 발생하였을 것이기 때문에 위에 나타난 수익률로만 판단할 수는 없겠지요.

또 하나 배당금 문제도 있는데 이것은 배당금 부분에 좀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동일한, 달러 환경에서 비교하는 것이 좋을것 같아 XLE,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VOO, 그리고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의 5년간 수익률을 비교해보았습니다.

XLE VOO QQQ 5년 수익률
XLE VOO QQQ 5년 수익률

 

각각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최근 나스닥이 많이 하락했다고 해도, 5년 수익률을 가져와보면 QQQ > VOO > XLE 순으로, XLE가 최근 1년 내 주가가 많이 상승한 것이고, 코로나 때 엄청난 직격탄을 받았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 종목에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많고, 석유관련 회사들이 구성 종목 비중이 높기에 국제 원유가에 따라 주가가 많이 영향을 받습니다.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배당금

앞서 알려드렸듯 코덱스 미국X&P에너지 ETF의 경우,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XLE에 직접 투자 시, 현재 주가가 상당히 올라있음에도 불구하고 시가배당률이 3%가 넘습니다.

이 부분은 상당히 아쉽습니다.

XLE의 경우, 주가가 낮을 때는 5~6%의 배당률도 되는 ETF이기 때문입니다.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구성종목

코덱스 홈페이지에서 미국S&P에너지(합성) ETF 구성종목을 살펴보면, 합성 ETF이기에 스왑 상품이 구성종목으로 되어 있는데요.

기초 지수의 구성종목을 살펴보면 됩니다.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구성종목 TOP10은 아래와 같습니다.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구성종목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구성종목

구성 종목을 살펴보면, 엑손, 쉐브론이 무려 43% 이상 투자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배당주인데, KODEX 상품의 경우 분배금을 지급하지 않기에 더욱 더 아쉽다 할 수 있겠습니다.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구성종목.xls
0.03MB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투자설명서

오늘은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ETF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특정 산업군에 집중하는 ETF이기에 투자에 더욱더 유의를 하셔야겠습니다. 

 

 

아울러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ETF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세요.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투자설명서.pdf
1.54MB
KODEX 미국S&P에너지(합성) 간이투자설명서.pdf
0.2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