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전기차 및 관련 2차전지 ETF가 정말 핫하고, 또 수익률이 아주 좋은데요.

전에도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ETF는 한 번 소개해드린 적이 있지만, 이후로 주가가 많이 올랐기에 다시 한 번 업데이트를 합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주가와 전망, 배당금 (분배금), 구성종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 새로이 상장된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과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중 어떤 것을 살지 고민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투자 방안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ETF

 

목차

  •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개요
  •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주가 및 전망
  •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배당금
  •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구성종목
  •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설명서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개요

전기차 시장 발전에 대해서는 앞서 다른 ETF들을 소개해드릴 때도 여러 차례 언급 드린 바가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시장은 유럽을 필두로, 미국, 중국, 한국 등 많은 나라들이 계속해서 밀고 있는 시장입니다.

세계 각국은 환경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내연기관차를 계속해서 줄여나간다는 입장입니다.

 

중국 정부 역시, 전기차 보급을 위해 힘쓰고 있는데요.중국은 2025년 신에너지차량 보급률 25%를 목표로 다양한 보조금 정책, 전기차 의무 판매제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

 

전기차 판매를 놓고, 중국의 내수시장만 봐도 크지만,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가 매력적인 점은, 바로 중국의 2차전지 시장이 글로벌 1위라는 점입니다.

한국의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이 열심히 추격을 하고 있는데요.

현재 국가별 순위를 보면 1위가 중국, 2위가 한국입니다.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본 후,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등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371460

○ 추종 지수 :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and Battery 지수 (원화환산)

○ 시가총액 : 1조8973억원 (2021년 8월 30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49%

○ 과세 : 매매차익 15.4%, 분배금 (배당금) 15.4%, 단 연금계좌에서 거래 시 거래세 면제, 매매차익 및 분배금에 대한 과세는 연금 수령 시점에 연금소득세로 과세

○ 상장일 : 2020년 12월 8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2회 (매년 1, 7월)

○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and Battery 지수 : 중국이나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중국 전기차 산업 관련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는 지수로 완성차 및 관련 부품 뿐만 아니라 배터리 및 화학 기업까지 포함. 중국, 홍콩, 미국 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전기차 및 관련 Supply Chain 기업들을 총 20종목까지 편입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주가 및 전망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37146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용이합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주가 - 상장이후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ETF를 전에 소개해드리고 난 후, 그 뒤로 주가가 상당히 많이 올랐는데요.

저 역시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여전히 보유하고 있으며, 수익률을 바라보면 아주 흐뭇합니다.

최근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뿐 아니라, 2차전지 관련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ETF들 역시 모두 주가가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주가가 많이 올라서 매도를 고민하시고 계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아직도 전기차 시장은 먹을거리가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매도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중국 관련 리스크가 무서우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중국 정부에서도 전기차 관련 시장은 계속해서 장려를 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몇 년 이내로는 전기차 관련 기업들에 제재를 가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도 좋습니다.

 

앞서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가 새로이 출시되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해당 ETF 역시 중국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해당 ETF에대한 안내는 하단의 -함께 보면 좋은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ETF의 경우에는 중국이 약 48.5%, 미국이 20.8%, 한국 9.9%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국가별 비중

 

그래서 중국 100%인,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가 꺼려지시는 분들은,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에 투자하시면 좀 더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합니다.

 

만약 기존에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를 가지고 있는데, 이걸 다 팔고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로 갈아타는게 좋겠냐 하신다면, 굳이 그렇게 하실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기존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는 그대로 두고 추가 매수는 하지 않고, 새로 상장된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을 매수하고 있습니다.

수익률 면에서는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가 좀 더 앞서는데요.

수익률이 좀 떨어지더라도 조금이나마 더 안정적으로 가고 싶기 때문입니다.

새로이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를 좀 더 추천드리지만, 본인의 선호도에 따라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 수익률 비교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와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의 1개월간의 수익률 비교 그래프인데요.

보시다시피, 차이나 전기차가 약 1.2% 정도 수익률은 앞서고 있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배당금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는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으로 배당금 (분배금)을 지급한다고 되어 있는데요.

아직까지 상장 이후로 배당금이 지급된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구성종목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는 중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상해, 심천, 홍콩, 미국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 중 전기차 관련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시가총액 상위 20개 종목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구성 종목 TOP10은 아래와 같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구성종목

간펑, 비야디 등 이름을 들어보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의 경우, 상위 3~5개 종목에 비중이 편중되지 않고 골고루 나눠져 있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구성 종목들의 산업별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2021년 8월 30일 기준)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구성종목.xls
0.02MB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설명서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신중하게 투자하세요!

 

 

아울러,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설명서.pdf
2.39MB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간이투자설명서.pdf
0.3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