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요새 다락원 중한대역문고 시리즈로 독해 및 낭독 연습을 하고 있답니다.

회화도 중요하지만, 말하기 / 듣기 / 읽기 / 쓰기 네 영역을 골고루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중국어 읽기를 많이 해줘야겠더라고요.

오늘은 중국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선 공부 마친 후기를 간단하게 올려봅니다.

 

중국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선 다락원 중한대역문고

 

책이 워낙 작고 가벼운 점은 이전글에도 알려드린 바가 있으므로 간단하게 책 표지만 보여드릴게요.

미니 mp3 CD가 포함되어 있으나, 다락원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고, 또 미니 mp3에 파일이 다 들어있지가 않아서 결국 다락원 홈페이지에서 mp3를 다운 받는 것이 낫습니다.

 

이전 교재들과 마찬가지로, 구성은 본문 / 연습문제와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중국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선은 3학년에 비해 한 단원당 본문이 조금 길어지기 때문에 2개 단원이 끝나면 연습문제 하나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국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선의 수준을 보여드리기 위해 교재의 본문을 잠깐 보여드립니다.

모를만한 단어는 하단에 단어 뜻이 다 나와 있어서, 사전을 찾아볼 일은 별로 없습니다.

 

 

구성은 본문 하단에 단어가 나오며, 오른쪽 페이지에는 본문 해석과 앞선 본문 문제 간단한거 하나 나오는 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앞선 본문의 우측 페이지입니다.

해석이 나와 있고, 간단한 문제가 하나 나오는 식입니다.

저는 책에 표시는 하지 않고 눈으로만 풀어봤습니다.

한 단원은 보통 4~5페이지 정도이기 때문에 매일 한 단원씩 혹은 두 단원씩 목표를 세워 공부하기 좋습니다.

 

2개 단원이 끝날 때마다 나오는 연습문제인데요.

저는 짧은 건 눈으로 풀고, 중작은 중국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선에서는 풀지 않았습니다.

은근 스트레스 받길래, 중작 부분은 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말로 옮기기는 대략적인 해석을 마음속으로 해보고 넘어갔습니다.

 

대신 이전과는 달리, 중국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선 교재에 나오는 문장 중, 회화에서 쓸만한 문장은 따로 노트에 옮겨 적고, 해당 문장을 외우는 식으로 했습니다. (한 단원당 한 두 문장 정도라 부담 없이 했습니다.)

 

 

한 교재를 완전히 공부하는 것도 좋겠지만, 그렇게 하면 진도가 안나가고, 지쳐서 그만둘까봐 저는 교재 공부방법을 조금씩 바꿔가면서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고, 매일 조금씩이라도 중국어 읽기를 한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했더니 그래도 3권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중국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선은 수준에 너무 쉬울것 같아 패스했고, 2학년부터 했습니다.

2학년, 3학년, 4학년 교재 별로 수준 차이가 아주 크지는 않고 아주 조금씩 본문 내용이 조금씩 많아지고, 단어 수준도 조금씩 올라가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사실 2학년에서 바로 4학년으로 점프한다고 해도 어렵게 느껴질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녹음 mp3는 확실히 학년이 올라갈수록 단원이 진행될수록 조금씩 빨라지는 것이 느껴지더라고요.

요새는 mp3 속도 똑같이 맞춰서 따라 읽는게 버거워서 속도 똑같이 맞춰서 읽기는 포기입니다.

이것도 연습부족이란 것을 알지만, mp3 속도까지 다 맞춰 공부하면 하다 지쳐서 그만둘까봐 그냥 조금이라도 빨리 읽도록 노력하며 해나가는 중입니다.

 

다락원 중한대역문고 학습순서

 

다락원 중한대역 문고는 위와 같이 초급 10단계, 중급 10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저는 2단계인 2학년부터 시작했고, 지금은 5단계인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선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7단계에 중국 얼거선이 있는데 저건 공부하신 분들이 1학년 교과서선과 수준차이가 별로 안난다 하셔서 저는 중국 얼거선은 안 볼 예정입니다.

다음에는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선을 마치면, 해당 교재 리뷰도 간단하게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초등학교 교과서선 2학년, 3학년 교재 리뷰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중국 초등학교 2학년 교과서선 (다락원 중한대역문고)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다락원 중한대역문고